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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5. SK이노베이션, TOWS 분석

2023.10.31 조회수 16,227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SK이노베이션의 위협 요인


Analysis 1. 석유시장 수요 둔화
세계적으로 '친환경'을 중심으로 한 지속 가능한 성장이 산업 전 분야에서 대두하고 있다. 특히 에너지 및 모빌리티 패러다임 변화가 이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석유수요 감소가 가속화되고 있다. 친환경차 확대 정책 영향으로 자동차 연료로서의 석유수요는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2017년 기준 전세계 석유제품 소비 성장세가 전년 동기간 대비 약 1.7% 증가에 그쳤으며, 2018년~2019년에는 석유제품 소비 성장세가 전년대비 역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최근 탄소중립이 중요시 되고 있지만, 세계 석유 수요가 줄어들지언정 소비 수준은 유지할 거라는 전망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2030년까지 에너지원으로서 석유 수요는 감소할 수 있지만 원료로서 석유 수요는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Opportunity: SK이노베이션의 기회 요인


Analysis 1. 해외 사업 확대
유전/가스전이 지구 전 지역에 걸쳐 산재되어 있기 때문에 그 사업영역 또한 전 세계적이다. SK이노베이션은 1983년 국내 민간기업으로는 최초로 해외 자원개발 사업을 시작한 이래로 베트남, 페루, 미국 등에서 가시적인 석유개발 실적을 창출해 오고 있으며, 2020년 9월말 기준 8개국 13개 광구 및 4개 LNG 프로젝트를 통해 전 세계에서 활발한 석유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국내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중한석화, 닝보EPDM 등 JV를 설립하고 중국 내 마케팅/물류 네트워크를 강화해 중국에서의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윤활유 사업의 경우 해외 시장에서는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을 중심으로 고급 제품의 판매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두 번째로 큰 윤활유 수요를 보유한 중국, 혹한의 여건에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윤활유 수요가 큰 러시아와 같은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파키스탄과 같이 상대적인 시장 규모는 크지 않지만, 고급 윤활유에 대한 운전자의 요구가 있는 국가에서도 성과를 거두고 있다.


Analysis 2. 신소재 및 친환경 제품 수요 증가
향후 전세계적으로 신소재 및 친환경 제품의 수요가 증가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세계 각국의 환경 규제와 더불어 전기자동차 기술이 발전하고 경제성이 강화됨에 따라 향후 친환경 전기자동차 시장의 빠른 성장과 폭넓은 확대가 예상된다. 배터리사업은 전기자동차에 탑재되는 배터리가 사업의 핵심이며, 자동차 전지 사업은 선진국의 환경규제 등에 따른 전기 자동차의 수요 증가로 성장이 기대되는 사업이다. 글로벌 전기차 산업은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지속적으로 전년대비 두 자릿수 이상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성장해 왔다.



Weakness: SK이노베이션의 약점


Analysis 1. 수익성 악화
SK이노베이션은 2015년 이후 2019년까지 꾸준한 이익실현 기조를 유지해왔으나, 2020년에는 매출액 34조1,645억 원과 영업손실 2조5,688억 원을 기록했다. 유가 급락에 따른 재고손실, COVID-19확산에 따른 수요 감소로 인해 정제마진 및 석유제품 스프레드가 축소되어 주요 종속회사들의 실적이 둔화되었기 때문이다. SK이노베이션이 기습적으로 1조18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추진 안건을 의결했다. 최근 자회사인 SK온이 유상증자 파장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해 유가 급등과 정제마진 초강세로 인해 정유업계가 초호황을 누렸지만, SK이노베이션의 부채는 오히려 늘었다. 올 3분기부터 배터리 사업의 판매량 증가로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을 시현해 수익성을 개선할 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Analysis 2. 원유 전량 수입
유가 하락으로 인한 석유 사업의 대규모 영업손실을 겪었다. 유례없는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글로벌 경기침체 및 국제유가 급락이 악조건으로 작용하였다. 회사는 비상 경영 체제에 돌입하여 운영 효율성 개선 및 비용 절감 등 각고의 노력을 지속하였으나, 영업손실은 피할 수 없었다.

원유는 정유산업의 원가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원유 전량을 해외에서 수입하기 때문에 정유사업의 수익성은 국제유가, 수급, 환율 등 다양한 변수에 영향을 받는다. 원유가 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3분기 기준 SK에너지 원재료 매입액의 약 72.2%, SK인천석유화학 원재료 매입액의 약 66.0%이다. 유가가 하락하는 기간 중에는 원유 구매와 투입 시점간의 시차로 재고의 평가손실 등을 발생시킬 수 있고, 원유 구매와 제품 판매 시차에 따른 마진 하락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국제유가가 급등할 경우, 석유화학산업은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인하여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다.



Strength: SK이노베이션의 강점


Analysis 1. 석유화학 사업 수직계열화
SK이노베이션은 Green Energy & Materials Company로서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 SK인천석유화학, SK트레이딩 인터내셔널, SK아이이테크놀로지와 같이 6개의 주요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석유탐사 및 개발부터 석유화학제품 생산에 이르는 수직계열화로 석유?화학 사업의 수직계열화를 구축하였다.

SK에너지는 대한민국 No.1 정유사로서 하루 84만 배럴의 원유 정제능력을 보유한 울산Complex에서 다양한 석유 제품을 생산하여 수출하고 있다. 자회사 SK인천석유화학은 하루 27.5만 배럴의 원유 정제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동북아 관문에 위치하여 수출 및 수도권 지역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중심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Analysis 2. 신에너지 분야 Technology Leadership
SK이노베이션은 끊임없는 혁신과 기술개발을 통하여 신에너지 분야에서도 세계 일류 수준의 Technology Leadership을 확보하였다. 전기차 배터리 부분에서 업계 최초로 리튬이온 배터리에 고에너지밀도 삼원계 소재를 적용하여 양산에 성공하였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SK이노베이션은 현대자동차 그룹, 베이징자동차 그룹, Daimler 그룹, 폭스바겐 그룹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 업체들과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전기자동차의 수요 증가와 기술적 트렌드에 맞춰 배터리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고속 충전과 장거리 주행을 하기 위한 끊임없는 기술적 진보를 달성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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