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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3. 홈플러스,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2023.08.30 조회수 8,807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 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 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 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 기업에 대해 재무 안전성과 경영 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홈플러스,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홈플러스는 2022년 매출 6조 6,006억 원으로 전 회계연도(2021년 3월 1일~2022년 2월 28일) 대비 1,199억 원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2,602억 원으로 영업적자가 2,000억 원대를 기록해 전년 -1,335억 원보다 적자폭이 커졌다.


Analysis 2. 사업 성과

홈플러스가 지난 12년간 감소 추세를 이어왔던 총매출이 성장세로 돌아서면서 역성장의 고리를 끊었다는 평가다. 특히 체질 개선을 위한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매장 수가 2개 줄었고,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리뉴얼 기간 동안 주요 매장들이 정상 영업을 하지 못했음에도 내부적으로는 실질적인 실적 개선을 위한 기반을 구축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동일 매장 기준 매출 성장률도 상승세로 반등했다. 유통업계에서 매출은 이익의 선행지수로 인식된다는 점에서 볼 때 이번 매출 성장으로 향후 이익 개선에 대한 기대가 한층 더 높아졌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홈플러스는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리뉴얼에 1,000억 원대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으며 온라인 배송 시스템을 대폭 강화했다. 2022년부터 블랙핑크 로제와 배우 여진구를 내세운 TV CF도 다시 시작했다. 5년 만의 재개다. 또 130억 원대의 악성 재고를 정리해 재고 건전성을 확보하는 등 체질 개선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집중했다. 이러한 선제적 투자에 대한 효과들이 2022년 말부터 드러나고 있다는 점은 실적 개선에 긍정적인 신호로 보인다.
홈플러스 내부 집계 기준에 따르면 2023 회계연도 1분기(2023년 3월 1일~5월 31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 이상 증가하고, 이익 역시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리뉴얼 점포인 강서점의 경우 한때 매출이 전년 대비 최고 75%까지 증가하는 등 2023년 1분기 실적 개선을 견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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