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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5. 홈플러스, TOWS 분석

2023.08.30 조회수 11,749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홈플러스의 위협 요인

Analysis 1. 고물가에 지갑 닫는 소비자들

엔데믹으로 전환되면서 마트들이 실적 반전을 노렸지만, 고물가 시대가 이어지면서 소비자의 주머니가 닫히고 있어 매출 상승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반짝했던 ‘보복 소비’도 주춤해진 상황이다. 물가는 오르고 이자 부담은 커졌는데 수입은 제자리걸음을 하면서 실질소득이 줄어들어 구매력이 현저하게 떨어진 것.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으면서 유통업계 전반에 영향을 미쳐 대형마트의 경쟁력 약화와 재무 안전성 위협 등으로 이어질 우려가 커졌다.



Opportunity: 홈플러스의 기회 요인

Analysis 1. 이커머스 성장 둔화 속 비용 효율화 기조

코로나19 이후 매년 20%가량 오르던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2년도 전체 소매 판매액 625조 5,000억 원 중 온라인 쇼핑은 33.6%를 차지했다. 2022년 국내 온라인 쇼핑몰 거래는 전년 대비 10.3% 성장하며 전체 소매 판매액 성장률 5.6%에 비해 두 배가량 성장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시장 점유 비중은 1.4%p 성장에 그쳤다. 불확실한 경영 환경이 이어지며 이커머스업계도 수익성 제고에 힘을 싣고 있다. 이커머스업계가 몸집 확장이 아닌 수익성 확보를 통해 내실 다지기에 중점을 두면서 당분간 출혈 경쟁은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Weakness: 홈플러스의 약점

Analysis 1. 재무 구조 약화 속 신용등급 하향 조정

홈플러스는 2022년 11월 말 기준으로 133개의 할인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2년 9월 말 기준 기업형 슈퍼마켓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434개점을 운영하고 있다. 서비스 관리 역량과 브랜드 인지도도 우수한 축에 속한다. 하지만 2023년 2월 한국기업평가는 홈플러스의 무보증사채 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변경했다. 2022년 9월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에서 BBB+로 하향 조정한 지 6개월 만이다. 한국신용평가 역시 2월 말 홈플러스의 기업어음 및 단기사채 신용등급을 A3+에서 A3로 하향 조정하며 영업적자 확대와 재무 구조 악화를 원인으로 지목했다. 2015년 홈플러스를 인수하면서 5년 만기로 4조 원대의 인수금융을 일으켰는데 만기가 도래하면서 상환 부담이 홈플러스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지적이다. 경쟁력을 제고하려면 상당 규모의 투자가 필요한데 케펙스(CAPEX, 설비투자) 여력이 감소했다.



Strength: 홈플러스의 강점

Analysis 1. 메가푸드마켓과 온라인 확장, 리브랜딩 전략

2022년 홈플러스는 12년간 이어진 역성장의 고리를 끊어냈다. 마트/익스프레스/몰/온라인에 이르기까지 전 채널에서 성장을 이뤄낸 결과다. 그 중심에는 메가푸드마켓과 온라인 확장, 리브랜딩 전략이 있었다. 2023년 홈플러스는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2.0 론칭을 준비 중이다. 점포 기반의 물류거점으로 별도의 물류센터 없이 ‘마트직송’, ‘즉시배송’이 가능토록 한 것이 특징이다. 블랙핑크 로제와 배우 여진구를 모델로 활용하면서 홈플러스의 무료 멤버십인 ‘마이홈플러스’의 20대 고객 유입도 늘고 있다.


Analysis 2. 고물가 속 PB 상품 약진

모든 물가가 오르는 ‘올플레이션’이 이어지면서 가격에 민감해진 소비자들이 가격과 품질을 동시에 갖춘 PB 제품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홈플러스는 물가 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홈플러스에서만 판매하는 고품질의 PB 상품을 내걸고 합리적 소비를 유도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에 따라 2023년 1분기 ‘홈플러스시그니처’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홈플러스의 PB는 ‘홈플러스시그니처’, ‘심플러스’, ‘홈플러스시그니처 홈밀’의 3개군으로 구성돼 있다. 2023년 기준 3,000여 종의 PB 상품을 출시해 가격은 물론 우수한 품질을 제공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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