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4. 한국후지제록스,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2020.03.02 조회수 1,087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한국후지제록스는 기업들의 문서 관련 경영활동을 지원하는 B2B 기업이다. 한국후지제록스는 주로 직원 수 500명 이상의 대기업·관공서를 고객으로 집중 관리해왔으나, 최근 들어 문서관리 아웃소싱 서비스 고객을 직원 수 200~500명 규모의 기업·기관으로 범위를 넓혔다. 문서 출력과 유출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이미지 로그’와 같은 문서 보안 솔루션의 경우에는 싱가포르·홍콩·대만·중국 등 6개 나라에 수출도 이뤄지고 있다.


Analysis 2
한국후지제록스가 2017년 초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 절반 이상이 낡은 사무기기의 교체와 사무실 업무 환경의 변화를 원하고 있다. 사무실 능률 저하 요인에 대한 질문에 52.7%(복수응답 허용)가 노후화 된 PC와 노트북이라고 답변했으며, 35.8%가 ‘관리 되지 않는 수많은 문서들’이라고 답했으며, ‘모바일 워크가 불가능한 업무환경’(28.7%)이 뒤를 이었다.

원하는 업무 환경 개선 방안에는 응답자의 절반 이상(65%)이 ‘빠른 속도의 사무기기’라고 답했으며, ‘모바일 프린트 등 모바일 워크가 가능한 환경 구축’(37.7%), ‘보안이 철저한 기업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32.5%), ‘문서 자동화서비스’(26.9%)가 뒤를 이었다.


Analysis 3
한국후지제록스는 신뢰와 투명성에 기반을 둔 "열린 경영"과 "즐겁고 강하고 정다운 회사"를 지향해왔다. 2001년 외투 기업 최초로 노사무분규 선언 및 '신노사문화대상 대통령상'을, 2001년과 2004년, 2006년 세 차례에 걸쳐 경실련 선정 '바른 외국기업상'을 수상했다. 또한 고객중심의 서비스로 2008년 '서비스 품질 혁신 촉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한국후지제록스는 지속적인 고객중심경영과 VOC를 통한 Process 개선을 추진해왔다. 그 결과로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에서 주관하는 2016 한국 산업의 고객만족도 사무용 복합기(복사기) 부문에서 한국후지제록스가 업계 최초로 16년 연속 1위의 영광을 얻었다. 또한 2001년 이래 한번도 1위의 자리를 놓치지 않고 유지해오고 있다.


기업 분석(Company)

1) 제록스
1938년 미국의 체스터 칼슨(Chester F. Calson)이 제로그라피(Xerography)원리를 발명한 이래, 제록스 그룹은 끊임없는 첨단기술과 신제품 개발로 문서관리 분야의 세계정상을 지키고 있다. 현재 복사기, 프린터, 디지털복합기, 디지털인쇄시스템 제품, 프로젝터 등을 제조, 판매하며 문서관리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원래 인화지와 사진 장비를 제조하였고 회사명은 핼로이드 사(The Haloid Company)였으나, 1958년 ‘핼로이드제록스(Haloid Xerox)’를 거쳐 1961년 ‘제록스’로 이름을 변경했다. 1959년 최초로 건식복사 원리를 이용한 자동고속복사기 제록스 914를 내놓으면서 유명해졌다. 1960년대 크게 성장하며 새로운 복사기를 선보였다. 1970년에 세운 제록스 PARC(Xerox Palo Alto Research)에서 마우스,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GUI) 등을 개발했다.

1990년대 디지털복사기 개발과 전 제품의 혁신으로 동종업계의 선두주자가 되었다. 리고 사업을 확대해 문서관리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전환했다. 2000년 제록스는 테크트로닉스(Tektronix)의 컬러 프린트와 영상처리 사업부를 인수했다.

2) 후지제록스
제록스는 제록스 914의 발매로 놀랄 만한 성장을 거두고 1956년 유럽지역 마케팅 파트너로 영국의 The Rank Organization Ltd를 맞이해 유럽과 남미지역에 본격적으로 판매망을 확장했다. Rank Xerox는 아시아 지역의 시장개척을 위해 1962년 일본의 Fuji Film과 합작으로 Fuji Xerox를 설립했다.

현재 Fuji Xerox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13개국에 Operating Company를 두고 글로벌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후지제록스는 미국의 제록스 사와과 함께 제록스 그룹의 양대 축으로서 그룹의 연구, 개발, 마케팅, 서비스 등 모든 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3) 한국후지제록스
한국후지제록스㈜는 1974년 일본 후지제록스㈜와 한국 동화산업㈜의 합작기업인 코리아제록스㈜로 출범했다. 그 후 1975년 국내 최초로 건식 보통용지 복사기를 생산하고 디지털 복합기를 국내 자체 개발·출시하는 등 세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왔다.

1998년 후지제록스의 100% 지분 인수와 함께 후지제록스 그룹의 자회사로 새롭게 출발한 한국후지제록스는 현재 차별화된 문서관리 서비스와 솔루션으로 고객의 사무환경을 개선하고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신도리코, 캐논비즈니스솔루션, HP 등

Analysis 2. 경쟁상황

#캐논코리아비즈니스솔루션_다국적기업 합작법인

2006년 사명변경을 기점으로 복사기 판매 중심에서 좀 더 나아가 LFP(Large Format Printer)와 DR스캐너(고속문서스캐너), 카드프린터, 전자계산기의 판매채널을 통합하고, 전자사전을 런칭하는 등 업계에서 유일하게 제품 풀 라인업을 갖추게 되었다. 사무기기 솔루션에도 진출하여 현재는 “최적의 사무환경을 제공하는 사무기 토탈 솔루션 업체"를 표방하고 있다. 현재는 의료기기와 자동화설비 등의 신규사업 진출로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의 안산공장은 2010년 3월 복합기 누적 수출 300만대를 돌파하는 등 글로벌 캐논의 해외 핵심 R&D 공장으로 확고히 자리 잡았으며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최첨단 분야인 의료기기(X-Ray등 계측장비) 및 자동화 설비 생산도 준비하고 있다.


#신도리코_대한민국 최초 복사기 생산

신도리코는 1960년 설립되어 대한민국 시장에서 최초로 복사기, 팩시밀리 등을 생산해온 사무기기 업체이다. 주요 사업은 기업용 오피스솔루션과 디지털 컬러/흑백 복사기와 프린터, 팩시밀리 등이며 2016년부터 3D프린터를 자체 개발, 전 세계에 출시하였다. 연결종속회사와 함께 복사기, 프린터 및 관련 소모품을 제조 및 판매한다. 1960년 7월 7일 '신도교역'으로 설립됐으며 1969년 일본의 리코와 제휴를 맺으며 이름을 신도리코로 바꾸었다. 창립이래 사무기기 시장점유율 1위를 놓치지 않았으며, 2000년대부터는 디지털 · 네트워크 첨단 사무환경에 맞춰 사무기기는 물론 오피스 솔루션, 3D 프린터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1982년 기술연구소 설립, 1983년 아산사업장을 준공하였고, 2003년부터는 중국 청도 공장이 가동을 시작하며 글로벌 생산시스템을 갖추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필진 ㅣ고선미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