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5. 한국후지제록스,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2020.03.02 조회수 1,085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한국후지제록스,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온실가스 환경 규제 강화
· 종이 프린트 시장 축소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교육 업계 시장 공략
· 경영환경의 변화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사업 중국으로 이관
· 미국제록스와 합병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통합문서관리서비스로 전환
· 중소기업 시장 지원


Threat: 한국후지제록스의 위협요인 


1. 온실가스 환경 규제 강화
온실가스 감축, 화학물질 관리, 자원 절약에 관한 환경 관련 규제가 전세계적으로 강화되면서 프린터 업계도 영향을 받고 있다. 프린터 업체들은 제품의 판매가 폐기물이나 화학물질의 소모품의 발생과 직결되어 있어 환경 문제에 대한 우려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지구환경 문제에 대해 선진적으로 대응하는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와 선택이 있을 것이다.

한국후지제록스는 ‘지구 온난화 방지, 천연 자원 보호, 화학 물질의 위험 감소’라는 세 가지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제품의 생산에서 폐기에 이르기까지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서 환경 부하의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후지제록스는 폐제품 재활용 및 재제조, 매립 폐기물 제로화, 친환경 소재 개발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트


2. 종이 프린트 시장 축소
스마트기기 활용이 늘고 클라우드 서비스가 대중화하면서 기업, 학교 등에서의 종이 프린팅 시장이 빠르게 축소되고 있다. 가정용과 기업 및 공공기관을 모두 포함한 프린터·복합기 시장은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B2B 시장에서 위축되는 정도가 크다. 특히 국내에서는 잉크젯프린터 시장 점유율 1위였던 HP가 2016년 4분기에 삼성전자 프린터 사업부를 인수하고 국내 시장에서 빠졌다.

2017년 세계 프린터복합기 출하량은 9995만대로 2016년 9904만대보다 0.9% 증가했다. 2017년 국내 프린터·복합기 출하량은 171만750개로 2016년에 비해 7.3% 줄며 역성장을 기록했으며, 2020년까지 이 수준을 이어 갈 것으로 보인다. 프린터·복합기 사업이 여전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관련 신사업을 발굴해 새 먹거리를 마련해야 한다.


Opportunity: 한국후지제록스의 기회요인 


1. 교육 업계 시장 공략
프린터·복합기 업체가 학교와 학원 맞춤형 기능을 구현해 교육 업계를 새로운 시장으로 공략하고 있다. 프린터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른 가운데, 학교나 학원 등 교육 시장은 아직까지 종이 인쇄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교재 등 종이 인쇄물 활용도가 높아 프린터·복합기 업체에는 전략 시장으로 자리잡고 있다. 캐논코리아비즈니스솔루션은 학교와 학원에서 활용하는 성적 처리 솔루션을 선보였다. 성적 처리 솔루션은 기존 인쇄물 출력 업무에 광학식 마크 판독장치(OMR) 기능을 더했다. 리소코리아도 단순 출력 뿐만 아니라 교재로 활용하기 쉽게 책 제본이 가능한 기기를 인쇄기와 결합해 공급한다.


2. 경영환경의 변화
세계적인 경제 위기 이후 기업들의 본질적인 경영환경에도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장기화되는 저성장 기조 속에 비용절감과 생산성 향상이 주요 경영과제로 떠올랐고, 기업들은 생존을 위해 ‘저비용, 고효율’ 구조를 추구하고 있다.
후지제록스는 이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사업구조를 성공적으로 바꿨다. 기업의 문서관리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바꿔주는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앞으로는 노동 가능한 인구가 줄어들기 때문에 적은 인력으로 생산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기술이 더 많이 필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Weakness: 한국후지제록스의 약점 


1. 사업 중국으로 이관
한국후지제록스가 국내 프린터·복합기 부품 생산기능을 축소하고 그 기능을 중국으로 이관했다. 한국후지제록스의 인천 개발생산본부는 프린터와 복합기를 위한 용지 급지대, 자동원고이송장치 등 주변기기 모듈과 부품을 생산하고 상당량을 본사로 수출해왔다. 그러나 후지제록스가 그룹 차원에서 개발생산 역할을 재편함에 따라 순차적으로 관련 기능이 축소됐다. 또 복합기 핵심 부품 개발 등 주요 개발 기능 일부를 본사와 통합했다.


2. 미국 제록스와 합병
일본 후지필름홀딩스(HD)는 자회사인 후지제록스와 미국 사무기기 대기업인 제록스를 합병해 인수한다. 또 비용 절감을 위해 후지제록스의 국내외 인력 1만명을 감축할 예정이다. 후지제록스는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제록스는 유럽 및 미국에서 사업을 전개해왔다. 그러나 전세계에서 디지털화가 진행되면서 종이가 사라지는 '페이퍼리스(Paperless)' 트렌드 확산으로 복사기 시장이 침체돼, 후지제록스의 영업이익도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또 2017년에는 호주와 뉴질랜드의 후지제록스 자회사에서 부정회계가 적발돼 총 375억엔에 이르는 손실이 발생하기도 했다. 양사는 합병을 통해 경영 규모를 확대하는 한편 비용 절감을 도모한다.


Strength: 한국후지제록스의 강점 


1. 통합문서관리서비스로 전환
2007년, 후지제록스는 비용절감과 생산성 향상이 주요 경영과제로 떠오른 급격한 기업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복사기 사업에서 졸업한다’는 기치를 내세웠다. 복합기 제작, 대여 회사에서 문서관리 아웃소싱 서비스 회사인 솔루션 기업으로 변신을 꾀한 것이다. 복합기 제작, 대여, 판매뿐만 아니라 복합기 유지보수, 문서관리 아웃소싱, 디지털 인쇄 서비스 등 사업 영역을 다각화했다. 그 결과 문서관리 아웃소싱 서비스와 디지털 인쇄 서비스 분야의 매출 비중이 총매출의 절반에 이르렀다. 현재 ‘통합문서관리서비스(MPS; Managed Print Services)’ 분야 1위인 한국후지제록스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통합문서관리서비스 시장에서 매출 비중이 45.7%에 이른다.


2. 중소기업 시장 지원
프린터 업계는 국내 전체 프린터 복합기 시장 매출에서 중소기업 시장이 차지하는 비율이 절반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에서도 중소기업을 적극 지원하는 기조인 만큼, 중소기업 시장이 중요하게 떠오르고 있다. 한국후지제록스는 소호(Small Office Home Office/소규모 사무실과 가정 사무실), 중소기업 등을 겨냥한 복합기를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높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에 꼭 필요한 기능만 담은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중소기업 맞춤형 솔루션 서비스를 위해 '스마트워크 심플 솔루션'도 선보였다. 기존 프린팅 솔루션 가운데 꼭 필요한 기능만 취합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최근 중소기업 소비자를 초청해 서비스를 구현하는 행사도 가졌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필진 ㅣ고선미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