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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2. 유한킴벌리, 최신 트렌드 분석

2023.05.04 조회수 6,912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해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친환경 종이 소재 개발에 사활
제지산업은 종이 사용 분야에 따라 문화용지(신문용지, 인쇄용지등), 산업용지(골판지,백판지등), 위생용지(화장지, 기저귀, 생리대등), 특수지(컴퓨터용지등)로 구분된다. 위생용지 사용량은 일반적으로 국민소득 또는 생활수준에 비례해 수요가 증가한다. 제지산업은 원재료 투입에서 초지공정, 가공공정까지 고도의 기술 및 설비투자를 요하는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이다. 또한, 장기적인 수요 예측이 필요한 산업이며, 주요 원재료인 펄프, 고지는 해외 수입 의존도가 높은 산업이다. 특히, 제품원가의 35%~40%가 원재료비로 구성돼 있어 국제 펄프가격 및 환율변동에 의해 수익구조가 가변적이며, 생활필수품으로 수요의 급격한 변동은 보이지 않고 계절적 요인 및 경기변동성이 타 산업에 비해 적은 업종이다.

최근 제지업계는 썩지 않는 플라스틱을 대신할 수 있는 친환경 종이 소재 개발에 사활을 걸고 있다.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자원재활용법)에 따라 식당과 카페에서 플라스틱을 소재로 한 일회용품 사용이 금지되고 플라스틱 재질이 포함된 물티슈 사용이 전면 제한된다. 반면, 포장·배달 용기 사용은 예외적으로 허용되면서 그동안 틈새시장이었던 물티슈와 종이용기 시장은 더 커졌다.


* ESG 경영 기조로 소비자들의 가치 소비 선도
화장품 산업은 경제성장과 함께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특성상 국내 경기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산업 중 하나이다. 브랜드샵을 필두로 사회 양극화 및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유통 채널이 출현, 성장하면서 전체 시장도 꾸준히 확대되는 추이를 보이고 있다. 진입장벽이 낮은 사업 특성상 신규 업체와 신규 브랜드 진입이 지속해서 이뤄지고 있어 시장 포화상태에서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생활용품 산업은 일용소비재를 생산하는 산업으로 제품 소비 속도가 빨라 수요는 안정적이지만, 시장이 성숙하고 경쟁이 치열해, 트렌드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이 중요하다. 생활수준의 향상과 위생용품류의 고급화를 통해 시장 규모는 점차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적극적인 신제품 출시를 통한 온라인과 대형 유통업체에서의 매출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국내외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하다. 최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생활용품 업계 트렌드 키워드로 ‘친환경’, ‘기업 간 협업’이 급부상하고 있다. 생활용품 업계는 가치 소비를 대표하는 친환경 제품, 펀슈머 트렌드를 선도하는 업종 간 협업 등을 실천하며 소비자들의 가치소비를 이끌고 있다. 생활용품 업계가 이처럼 ESG경영에 몰두하는 이유는 기업이 이익과 사회적 가치, ‘착한기업’ 이미지를 구축해 충성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등 긍정적 효과가 따르기 때문이다.



2. 유한킴벌리, 최신 트렌드

* 크리넥스, 친자연 생분해 물티슈 시장서 1위 달성하며 관련 시장 주도
유한킴벌리는 크리넥스 종이물티슈, 에코그린 물티슈 등 새롭게 선보였던 제품들이 고객의 선호에 힘입어 생분해 물티슈 시장의 약 68%를 차지하며 관련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추산 약 3,000억 원 규모로 평가받는 국내 물티슈 시장은 최근 연간 3% 내외 성장률을 보이며 정체기에 들어선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친자연 생분해 물티슈 시장은 약 25% 내외 성장세를 보이며, 전체 물티슈 시장의 10%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유한킴벌리는 ‘크리넥스 종이 물티슈’, ‘크리넥스 에코그린 물티슈’, ‘하기스 네이처메이드 물티슈’, ‘스카트 에코종이 물티슈’ 등 다양한 라인업을 제공하며 고객 선택의 폭을 확장해 가고 있다.


* ‘좋은느낌 피부에 직접 닿는 무표백’ 출시
유한킴벌리는 무표백 100% 유기농 순면커버를 적용한 생리대 ‘좋은느낌 피부에 직접 닿는 무표백’를 출시했다. 3년간의 연구 개발 끝에 탄생한 이번 신제품은 100% 유기농 순면커버를 적용하고 인위적인 화학공정을 배제해 자연 그대로의 목화를 사용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순수한 유기농 목화로부터 씨와 섬유 등을 분리하고 화학적 처리없이 고압수로 섬유를 결합하는 공정을 채택했으며 해당 과정을 수차례 반복해 피부 자극을 최소화했다. 신제품은 천연목화 고유의 내수성을 활용, 기존 자사 유기농 제품 대비 되묻어남이 개선됐으며 100% 천연소재 흡수체 내추럴코어를 채택, 패드 속까지 안심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 디펜드, 액티브 시니어 전용 플랫폼 ‘오늘플러스’ 런칭
시니어 대표 브랜드 유한킴벌리 디펜드는 액티브 시니어들을 주요 대상으로 한 온라인 멀티 플랫폼 ‘오늘플러스’를 출시했다. ‘오늘플러스’는 사용자별 맞춤형 큐레이션을 제공하는데, 직영몰 ‘맘큐’에 이어 유한킴벌리가 두 번째로 선보이는 플랫폼 서비스이기도 하다.

‘오늘플러스’는 시니어의 생애주기와 관심사 등에 따라 특화된 콘텐츠 큐레이션뿐 아니라 건강·자기계발·투자·패션·뷰티 등 라이프스타일 정보, 참여형 이벤트, 체험 공유 커뮤니티, 상품 체험 기회, 간병케어 관련 정보 및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향후, 간병 시 필수정보, 관련 제품 추천과 함께 요양보호사, 요양기관과 등과 연계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 메타버스 나무심기 통한 숲 복원 기여 캠페인 시행
유한킴벌리는 산불 피해 지역의 건강한 숲 복원을 염원하는 시민들의 마음을 모으고, 선한 행동에 함께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 가상숲을 활용한 캠페인을 시작했다. 유한킴벌리는 지난해부터 시공간과 세대를 넘나들며 선한 영향력을 확장할 수 있도록 숲과 환경을 테마로 한 사회공헌 메타버스 플랫폼인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제페토 맵을 운영해 오고 있다.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제페토 맵에서 숲 복원을 응원하는 메시지, 지정 해시태그와 함께 피드를 올리면 경북 울진 산불피해 지역에 밀원수를 기부할 수 있다. 밀원수는 풍부한 꿀을 함유해 벌을 불러모으는 효과가 커서 숲 생명의 다양성 측면에서 도움이 되는 수종이다.

강릉 지역 피해지를 복원한 경험을 갖고 있는 유한킴벌리는 38년째 이어온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통해 국·공유림에 5,400만 그루 이상의 나무를 심고 가꿔 왔으며, 아름다운숲 발굴, 숲속학교와 탄소중립 숲 조성, 몽골 유한킴벌리 숲 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공익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 디펜드, 물없이 쓰는 샴푸 등 간병케어 제품 출시
유한킴벌리 시니어 사업부에서 디펜드 간병케어 제품을 신규 출시했다. 출시제품은 총 5종. 사용 후 물로 씻어 낼 필요 없이 젖은 수건으로 닦아낼 수 있는 ‘물없이 쓰는 샴푸’, 원하는 부위에 뿌려 사용할 수 있는 ‘물없이 쓰는 바디워시’, 양치대용, 목욕대용, 일반용으로 세분화된 물티슈 등이다. 고령층 간병케어를 위해 탄생한 제품이지만 여행이나 캠핑, 바쁜 출근길, 수술, 출산 후 등 다양한 상황에서 누구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제품이기도 하다. 그래서 제품 디자인도 연령을 특정하지 않는 친근한 이미지로 형상화했다.


* 재택근무제 도입 등 스마트워크 3.0 본격 시행
유한킴벌리의 스마트워크 3.0은 사원들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존중하고, 가장 효율적으로 일하는 업무 환경을 선택할 수 있게 했고 재택근무도 정례화했다. 소통과 협업을 촉진하는 공간조성은 물론 디지털 기술과 조화된 그린 오피스를 제공해 개인 및 조직의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또 고정된 역할 대신 다양한 협업과 프로젝트 참여가 가능한 애자일 조직도 운영하며, 9가지 일하는 방식을 실천하고 있다. 이에, 유한킴벌리는 스마트워크 환경 속에서 미래세대 스스로가 미래지향적인 기업문화를 주도해 만들어 가기를 기대하고 있다.


* 평등한 월경 위한 ‘좋은느낌 처음생리팬티 캠페인’ 시작
유한킴벌리가 생리대 교체가 쉽지 않은 이들을 돕고, 평등하고 보편적인 월경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확장하기 위해 ‘좋은느낌 처음생리팬티 캠페인’을 시작했다. 본 캠페인은 처음 생리를 시작한 아이들과 반복적으로 연습이 필요한 여성들이, 유한킴벌리가 독자 개발한 처음생리팬티를 활용해 보다 위생적이고 쉽게 생리대를 교체하는 방법을 배우는 영상 교육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체험단 모집과 네이버 해피빈을 통한 발달장애 청소녀들의 초경 응원 캠페인 등도 함께 진행된다.

‘좋은느낌 처음생리팬티’는 생리대 사용 방법을 모르는 아이들이 의외로 많다는 점을 고려해, 방수포 처리를 한 생리용 위생팬티 안쪽에 직관적인 패드 모양 디자인을 넣어 부착방법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했고, 반복 연습을 통해 생리대 부착과 교체가 익숙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신축성이 있는 면소재를 사용, 일반 팬티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유한킴벌리는 매번 생리대를 처음 사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는 발달장애아이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관련 제품개발을 결정했으며, 약 1년간의 노력과 시행착오 끝에, 초경을 시작한 비장애아동들과 반복적으로 연습이 필요한 장애아동들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한 제품을 선보이게 됐다. 해당 제품은 현재 발달장애여성 생리대 교체 교육을 위한 제품으로 전 세계 특허출원을 진행 중이다.


* ‘라네이처 시그니처’, 생분해성 생리대 개발
유한킴벌리의 생리대 브랜드 라네이처가 국내 최초로 유럽 Seedling 생분해 인증을 받은 ‘라네이처 시그니처’를 출시한다. 50년 역사의 한국 생리대 시장에서 완제품으로 유럽 Seedling 생분해 인증을 받은 생리대는 라네이처 시그니처가 최초다.

라네이처 시그니처 맥시슬림은 산업용 퇴비화 조건인 58℃에서 105일 만에 90% 이상 생분해되고 12주 만에 100% 퇴비화가 진행된 것으로 검증돼 인증을 받았으며, 울트라슬림 라인도 인증을 받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라네이처 시그니처란 네이밍답게, 생분해 인증 외에도 OCS 100 유기농 인증, 에코서트 친환경섬유 인증, OK Biobased 유럽 에코 인증(최고등급), 더마테스트 피부자극테스트 엑설런트 등급 등을 통해 세계적 제품력을 입증 받았으며, 100% 유기농 순면커버와 천연흡수소재, 생분해 방수층을 적용하는 등 유기농, 친환경의 새로운 이정표를 만들었다.


* ‘스카트(Scott)’ 브랜드로 청소용품 시장 신규 진출
유한킴벌리가 공급하는 주요 브랜드 중 ‘스카트’를 앞세워 주방의 위생 수준을 높이는 동시에 집이라는 공간에 대한 인식 및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맞는 스마트한 청소솔루션을 제공하고 시장의 양적, 질적 성장을 이끌어 낼 예정이다. ‘스카트’는 2009년 ‘빨아쓰는 키친타월’을 개발하고 시장에 정착시켜 주방 영역의 위생 수준을 한단계 높인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스카트는 빨아 쓰는 행주타월, 일회용 수세미 출시에 이어, 청소포, 물티슈 등 다양한 전용제품 개발 및 보급을 통해, 현재 약 1,000억 원 정도 규모의 시장으로 추정되는 청소 솔루션 시장에 신선함을 불러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 입는 오버나이트 생리대 200억 원대 시장으로 성장, 좋은느낌/화이트 선두
입는 오버나이트 생리대 시장이 지난해 기준 200억 원대에 진입하며 가파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는 유한킴벌리에서 기존 오버나이트 생리대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2014년 화이트 입는 오버나이트를 선보이며 신시장을 창출한지 불과 5년 만에 이룬 것으로, 지난해에만 30% 가까이 성장하며 필수품으로 확고히 자리잡았다. 이에 따라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입는 오버나이트 비중도 지난해 7%를 넘어선 데 이어 10% 돌파도 초읽기란 것이 업계의 평가다.


* 유한킴벌리, 안티폴루션 화장품 ‘레드 투 래드(RED TO RAD)’ 론칭
유한킴벌리가 유아동용 스킨케어(그린핑거)에 이어 성인용 기초화장품 시장에도 본격 진출한다. 핵심 제품과 브랜드는 미세먼지 등 유해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안티폴루션 화장품, '레드 투 래드(RED TO RAD)'다. 유해환경으로 붉게 자극받은 피부(RED)에서 밝은 피부(RAD)로 전환시켜준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레드 투 래드는 ‘스위치를 끄고 켜듯이 피부 걱정을 끄고 밝고 건강한 피부로 전환하는 데 도움을 주겠다는 바람’을 담고 있다. 전 제품에 미세먼지 관리에 최적화된 포뮬라와 원료가 배합된 유한킴벌리만의 독자적인 R.A.D Protection 기술력이 적용됐으며, 피부 개선 효능으로 국내외 특허 받은 원료인 킹스허브 성분을 함유,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킹스허브는 몽골 고산지대의 극한 환경에서 생존하는 전통 약용 식물로 피부장벽 강화와 진정 및 보습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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