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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5. 현대글로비스, TOWS 분석

2022.04.21 조회수 11,626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현대글로비스,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세계 경기에 따른 교역량 변동 위험
·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완성차 및 부품 물동량 증가
· 해운 시황 강세
· 중고차 시장 성장 가능성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주요 계열사에 대해 높은 매출 비중
· 공정거래 관련 규제 리스크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완성차 물류에 대한 독보적인 노하우
· CKD사업 경쟁력



Threat: 현대글로비스의 위협요인 


Analysis 1. 세계 경기에 따른 교역량 변동 위험
물류업은 제조업 및 유통업의 후방산업으로, 경제 전반을 구성하는 물적 요소들의 흐름과 관련되며 세계 경기순환에 따른 교역량 변동, 세계 경제성장, 환율, 유가 및 국제정세 등 세계 경제의 전반적인 상황과 높은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 물류업은 경기민감도가 높은 산업군에 해당되며 이에 세계 교역량 변동 추이는 전세계 GDP 성장과 유사한 추이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글로벌 경기 및 기업들의 경영환경의 회복세가 더디게 나타나고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불안정성이 지속되는 등 대내외적인 어려움이 이어지고 있다. 전세계 경제성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의 성장률 둔화 및 내수중심 성장구조 전환, 미국의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우려, 미중 무역분쟁 가능성 등 글로벌 경제의 잠재적 위험요소들이 산재해 있어, 향후 세계 경제 회복이 지체되는 경우 물류산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Analysis 2.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
최근 자동차산업은 미국, EU 등 선진시장을 필두로 성숙기에 도달하여 산업전반이 장기적으로 둔화 및 침체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런 추세와 더불어 전세계적으로 환경 문제가 이슈가 되어 자동차산업에도 환경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의 배출 성능 기능을 넘어선 새로운 친환경차로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채산성이 낮은 전기차 생산 비중의 확대는 단기간 완성차 업체의 수익성에 하방 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전기차의 생산량 확대와 배터리 가격 하락 등 생산 원가가 낮아지고, 대량 생산이 이루어질 수 있는 안정적인 플랫폼이 구축되어 설계와 생산 프로세스가 안정화될 때까지 완성차업체의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Opportunity: 현대글로비스의 기회요인 


Analysis 1. 완성차 및 부품 물동량 증가
최근 코로나19 완화로 전세계 해외공장이 빠른 회복세에 진입하고 있고, 이는 CKD사업에 긍정적인 효과로 작용하고 있다. 자동차 메이커들은 현지 생산을 통한 해외판매를 확대시키는 추세에 있다.

 

특히 현대자동차/기아의 경우 전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성장을 유지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각국 현지 생산 공장의 지속적인 증설과 신규 가동으로 시장전망은 양호하다. 현대차그룹은 2021년 미국 시장에서 일본 혼다를 제치고 현지 자동차 판매량 5위에 올랐다. 현대차는 전기차 아이오닉5 본격 판매 등을 통해 2030년까지 미국 내 친환경차 판매 비중을 전체의 절반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Analysis 2. 해운 시황 강세
세계경제의 글로벌화 및 분업화 가속화로 전세계 해운업의 꾸준한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 전세계 해운 물동량은 2000년대와 2010년대에 각각 연평균 3.6%, 2.4% 증가하였다. 인터넷, 위성 등을 활용해 선박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물류사업과 연계해 고객에게 Door-to-Door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산업의 질적인 성장 역시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세계 경기가 침체되며 글로벌 무역 역시 주춤하였으나, 주요국들의 경제활동 재개와 글로벌 경제 수요 회복 등으로 인해 무역 회복세가 전망되고 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해운 시장 운송체인에 항만혼잡, 육상트럭운전사 부족, 수송교통망 연결불량 등이 야기됐고, 이에 따라 해상 운임이 높아졌다. 특히 미주 서부지역을 중심으로 한 항만 혼잡이 지속적으로 비정상적인 시황을 야기하면서 운임을 끌어올렸다.



Analysis 3. 중고차 시장 성장 가능성
과거 국내 중고차 시장은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 정보의 비대칭이 만연하여 레몬마켓으로 불렸다. 하지만 최근 들어 렌터카 업체들과 대기업들이 국내 중고차 시장에 진출함에 따라, 그동안 불투명한 요소로 여겨졌던 중고차의 품질과 가격 신뢰도 등이 제고되고 있다. 또한 온라인 중고차 매매 사이트의 증가, 경매장을 통한 중고차 유통의 확대 등이 국내 중고차 유통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중고차 경매장은 판매자와 구매자를 직접 연결해주는 방식으로 불필요한 유통 비용의 감소, 투명한 거래 구조, 합리적인 가격 산정, 거래 규모의 안정화 및 중고차 품질 보증 등 긍정적인 측면이 많기 때문에 중고차 유통 시장 확대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중고차 시장은 지속되는 불황과 국내 완성차의 품질 향상으로 인해 중고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중고차 경매 대수는 26.4만대로 전체 중고차 거래 대수 대비 약 6.7%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 등 그 규모가 아직은 작은 반면, 일본의 경우 중고차 판매에서 경매를 통한 판매의 비중이 60%를 상회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의 중고차 경매사업의 중장기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Weakness: 현대글로비스의 약점 


Analysis 1. 주요 계열사에 대해 높은 매출 비중
현대글로비스는 현대자동차그룹 주요 계열사들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으며, 매출의 상당부분이 계열사 거래를 통해 창출되고 있다. 유통(CKD)부문 및 물류부문의 비중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21년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이며, 그 비중은 2021년 총 연결 매출액 대비 각각 34.16%, 25.49%이다. 현대자동차그룹 전반의 실적이 현대글로비스의 실적과 수익성에 크게 영향을 주는 구조이다.

 

계열사 매출 의존도 축소를 위해 기존 2PL사업 외 3PL사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요 고객인 현대차그룹 완성차 외에도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VW, BMW, Daimler, Tesla, Ford, GM 등) 및 중고차와 프로젝트 중량 화물(현대건설기계, 볼보, 두산)을 수송 중이며, 그 결과 2016년 40% 수준이었던 3자 매출 비중이 2021년말 기준 60% 수준까지 확대되었다.


Analysis 2. 공정거래 관련 규제 리스크
현대글로비스는 종속회사와의 거래 또는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사와의 거래가 공정거래위원회의 독점거래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등에 따른 규제 대상이다. 특히, 공정거래위원회의 '일감몰아주기' 규정에 따르면, 비계열사 대비 더 유리한 조건의 거래, 대규모의 사업 기회 혹은 기타 다른 혜택을 제공하는 거래와 같이 특수관계자 혹은 계열사에게 수익을 제공하는 일부 거래가 제한되고 있다.



Strength: 현대글로비스의 강점 


Analysis 1. 완성차 물류에 대한 독보적인 노하우
현대글로비스가 속한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현대자동차·기아는 글로벌 완성차업체로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 차량정비 등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최대 완성차 생산업체이다. 현대글로비스는 현대자동차그룹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으며, 여타 물류회사와 차별화된 서비스역량을 바탕으로 전세계 다양한 운송루트에 대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국내 40개, 해외 36개의 현지법인과 24개의 지사, 29개의 사무소를 통해 주요 물류거점을 확보하고 있다. 고객맞춤형 IT시스템, SCM노하우, 우수한 전문인력 등을 강점으로 한다.

 

완성차 물류에 대한 독보적인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완성차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고 있으며, 비계열 부문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서비스 대상 고객군 및 산업군을 확대시키며 국내 물류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국내 물류기업으로는 유일하게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평가 아시아-퍼시픽 지수와 코리아 지수에 7년 연속 편입 및 월드지수 신규 편입되며 지속가능경영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Analysis 2. CKD사업 경쟁력
현대글로비스의 CKD사업은 One-Stop Service를 추구하고 있다. 부품의 발주/집하에서 포장, 해상/항공 운송, 그리고 현지에서의 C/C운영으로 JIT, JIS를 통한 공장납입까지 전 부문을 통합관리 해줌으로써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장시간 운송기간에 대한 제품 안정성 확보를 위해 자체 노하우 및 신포장 기법 등을 적용하여 해외공장의 만족도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해외 운송 시 발생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해 적하보험에 가입하여 리스크에 대비하고 있다.

 

아울러 유럽, 미국, 인도, 중국 등 발효된 주요국과의 FTA에 적절하게 대응함으로써 해외공장 원가절감에 기여하고 있으며, FTA를 포함한 통상환경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함으로써 자동차부품산업의 수출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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