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2. 우아한형제들, 최신 트렌드 분석

2023.10.24 조회수 12,270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모빌리티 기술과 결합
국내외 푸드 딜리버리 시장에서는 현재 혁신 경쟁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전통적인 카 메이커와 뉴 모빌리티 기업이 자율주행 등 모빌리티 기술이 지닌 엄청난 성장 잠재력을 활용하기 위해 딜리버리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이에 따라 ‘드론 배달’, ‘무인 로봇 배달’과 같이 새로운 분야의 기술과 결합한 형태로 배달 방식이 발전하고 있다. 실제로 2023년 8월 성남시가 국내 첫 유료 드론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국토교통부 신성장 4.0 계획에 따라 드론 배송 상용화 표준 모델을 마련하기 위해 K-드론 배송 상용화 추진단과 연계해 진행하는 사업이다. 시범 사업 형태이긴 하나 실제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다는 점에서 드론 배달의 상용화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 단건 배달에서 다시 묶음 배달로
국내 배달 플랫폼 시장은 1명의 배달원이 비슷한 위치로 가는 3~5건의 주문을 묶어 배달하는 ‘묶음 배달’ 모델이 대세였다. 그러나 후발 주자인 쿠팡이츠가 한 번에 한 건씩 배달하는 자체 배달 시스템으로 점유율을 높여가자 경쟁 업체들도 ‘단건 배달’을 잇달아 도입했다. 단건 배달은 묶음 배달에 비해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를 수밖에 없다. 음식 맛이 더욱 잘 유지되고 오래 기다릴 필요가 없어 단건 배달을 선호하는 소비자는 더 많은 배달료를 지불하면서도 서비스를 이용한다. 배달의민족 단건 배달 서비스인 배민1은 2021년 출시 이후 앱 내 전체 음식 주문의 15%를 차지할 정도로 성장했다.

문제는 코로나19 특수가 사라지며 배달 앱 거래액이 점차 감소하고 있다는 점이다. 급격한 물가 상승도 거래액 감소에 한몫 거들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3월 음식 서비스 온라인 거래액은 2조 1,056억 원으로, 2022년 같은 기간보다 13.0% 줄었으며 감소 폭은 2017년 이후로 가장 컸다. 2022년 7월부터 2023년 4월까지 10개월 연속 감소 이후 5월부터 증가세로 전환했으나, 6월에는 전년보다 0.8% 증가하는 데 그쳤다. 배달 수요가 줄자 배달원 수도 감소했다. 이에 배달 플랫폼들은 소비자와 업주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묶음 배달 서비스를 내놓으며 돌파구 찾기에 나섰다.



2. 우아한형제들, 최신 트렌드

* 배달 커머스 사업 강화
우아한형제들이 취급 상품군과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며 배달 커머스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음식 배달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자 매출 볼륨을 키우기 위한 전략을 취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배민은 온라인 장보기 B마트와 오픈마켓 배민스토어 등 배달 커머스 사업에 역량을 모을 방침이다. 입점 브랜드 배달 서비스인 배민스토어는 편의점 배달 서비스를 확대했다. 기존에는 서울과 경기 지역에서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는데, 2023년 8월부터 부산 지역까지 넓혔다. 우아한형제들은 향후 전자 제품, 주류 등 입점 판매사를 늘려 배민스토어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B마트는 배민이 직매입한 식재료, 생활용품 등을 주문하면 1시간 이내로 배달해 주는 서비스다. B마트도 수도권에서 부산, 대구, 대전, 울산 등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했다. 또한 앱 내 화장품(뷰티) 전문관 ‘뷰티케어 셀렉트숍’을 도입해 일반 음식 배달과 동일하게 배달 주문할 수 있다. B마트 마이크로풀필먼트센터(MFC)에 입점한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한 번의 배달로 받아볼 수 있어 이용자 편의성이 높다.

배민은 본연의 정체성을 살려 빠른 배달로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웹툰 플랫폼 ‘만화경’과 ‘배민쇼핑라이브’ 등 부가 사업은 정리한다. 다수 업체와의 경쟁 상황에서 수익 창출 기회가 제한적인 것으로 판단해 주력 서비스인 배달 커머스에 집중하는 방식으로 사업 방향을 재편했다.



* 비용 부담 줄이는 ‘알뜰배달’ 도입
2023년 우아한형제들이 배민1에서 병행하는 신규 배달 서비스 ‘알뜰배달’을 출시했다. 배민1은 배민이 직접 배달을 책임지는 단건 배달 서비스인데, 여기에 동선에 따라 최적의 묶음 배달을 시행하는 알뜰배달을 추가해 소비자의 배달 비용 부담을 낮췄다. 알뜰배달 도착 시간은 평균 40~50분 내외로 기존 ‘한집배달’보다는 늦지만 배달비가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알뜰배달은 기존 배민1 단건 배달과 동일하게 라이더의 이동 경로와 예상 도착 시간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배달과 관련한 고객 응대 역시 배민에서 진행한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

‘(주)우아한형제들’ 진행 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