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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2. STX엔진, 최신 트렌드 분석

2023.04.21 조회수 3,914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해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선박 엔진시장 규모 확대
전 세계 선박 엔진시장은 2019년 140억 4,370만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3.11%로 증가해, 2024년에는 163억 7,150만 달러로 지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우리나라 선박 엔진시장도 2019년 22억 730만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2.50%로 증가해, 2024년에는 24억 9,71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 발전 에너지별로 전망은 지속 증가로 예상
국내 에너지 수요는 코로나19 영향으로부터 회복되며 큰 폭으로 증가하겠으나 이후 1% 중반 수준에서 안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석탄 수요가 현재 수준에서 정체되는 반면 다른 모든 에너지원은 양호하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먼저 석탄 수요는 최종소비 부문의 수요가 산업용을 중심으로 증가하겠으나 발전용 수요가 석탄 화력 발전 제한으로 감소해 연평균 0.2% 증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석유 수요는 2021년 경제가 코로나19의 충격으로부터 회복되며 수송 부문 수요가 회복되고, 산업 부문 수요도 증가하며 지속 성장해 전망 기간 연평균 2.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원자력 발전량은 2021년부터 2024년까지 매년 한 기 1.4 GW의 대용량 신규 원전이 진입하고 원전 이용률도 80% 초반 수준을 유지해 전망 기간 연평균 3.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천연가스 수요는 최종소비 부문의 증가에도 불구, 발전용 수요가 원자력을 중심으로 한 기저발전 증가의 영향으로 감소해 전망 기간 연평균 1.1% 증가에 그칠 거로 전망된다.
전망 기간(2020~2025) 대규모 석탄 발전 설비 진입에도 불구 발전 부문 온실가스 배출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르면 2021년 신서천 1호기를 시작으로 2024년 삼척화력2호기까지 현재 정부 계획 상의 마지막 석탄 화력 발전 설비가 모두 7기, 7.3 GW 증설될 계획이다. 그러나 2021년부터 2025년까지 노후 석탄 화력 설비 10기, 4.7 GW가 폐지되며 설비 증설 효과를 일부 상쇄하고, 미세먼지 대책으로 인한 석탄 화력 가동 중지 및 상한 제약과 더불어 석탄 발전 총량제가 실시되며 전망 기간 석탄 발전량 및 석탄 발전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량이 소폭 감소할 전망이다. 또한, 전망 기간 전기 수요의 꾸준한 증가에도 불구, 원자력과 신재생에너지 발전의 빠른 증가로 가스 발전이 소폭 감소하며 가스 발전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량도 소폭 감소할 전망이다.



2. STX엔진, 최신 트렌드

* 친환경 선박엔진 국산화 도전
STX엔진은 2022년 “아름다운 갑질, 멋진 을질”을 강조하면서 친환경 선박엔진 국산화에 과감히 도전하고 있다, 실제 1976년 엔진 전문 생산업체로 출범한 STX엔진은 방위산업체로 지정,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엔진 전문 메이커이자 전자 통신 분야 글로벌 리더로 지속해서 성장하면서 지금까지 민수 선박용 디젤엔진 약 1만 1,500대, 3,000마력을 생산했다. 이런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친환경 선박 엔진과 기자재 국산화에 도전장을 과감히 내밀고 있다.


* 방산용 엔진 공급 계약 596.2억 원
STX엔진이 현대중공업과 약 600억 원에 달하는 방산용 엔진 공급계약을 2022년 2월 체결했다. 계약 금액은 최근 매출액 대비 10.16%에 해당하는 규모이며 계약 기간은 2022년 2월 18일부터 오는 2025년 6월 30일까지다. 특히 STX엔진은 조선 업황의 개선 속에 STX엔진이 잇따라 대규모 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2022년 1월에는 방위사업청과 약 94억 원 규모의 해안감시레이더-Ⅱ 체계 개발계약을 체결하고 개발에 착수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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