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2. STX엔진, 최신 트렌드 분석

2019.11.25 조회수 2,351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STX엔진 ISSUE & TREND : 2015~2018

STX엔진 사업부문
STX엔진 사업은 크게 디젤엔진사업(민수, 특수)과 전자통신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디젤엔진사업의 경우 조선, 해운, 건설 등 전력 생산을 위한 발전사업과 철도차량, 방위산업 특수장비 구동을 위한 동력기관으로 사용되며, 수출의 비중이 높아 국가 경제적 파급 효과가 큰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전자통신사업의 경우 방위산업용 첨단 전자통신장비를 제작/공급하고 있으며, 위성, 항공, 통신 관련 부문의 신규개발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1) 민수사업부문은 벌커(건화물선), 탱커(유조선, 화학제품운반선), GAS선(LNG선, LPG선), 석유탐사 및 시추선(Drillship, FPSO 등 해양플랜트) 등 조선산업의 대표 선종에 탑재되는 선박용 주기관 엔진 및 보기용 엔진, 비상용발전기, 그리고 조선기자재를 비롯한 빌딩, 철도, 항만 크레인 등 각종 산업설비, 도서지역의 발전용엔진, 개발도상국의 발전용엔진으로도 공급하고 있다.

2) 특수사업부문은 육군의 주력인 K1, K1A1 전차, K-9 자주포 및 해군, 해경의 함정(구축함, 고속정, 경비정 등)에 탑재되는 특수고속엔진을 생산하고 있다.
3) 전자통신사업부문은 방위산업용 첨단 전자통신장비 산업으로서 군함에 설치 및 운용되는 수중음향체계, 전파탐지체계, 전술통신체계 등 다양한 장비를 공급해오고 있다.


STX엔진 차입금 552억원 조기 상환
STX엔진의 총 차입금은 2018년 11월 4540억원 수준에서 현재 3208억원으로 29% 이상 감소했다. 2018년 차입금 944억원 영구전환사채 차환발과 더불어 이번 차입금을 조기 상환한 결과이고, 올해 6월 말 283%였던 부채비율도 약 23% 포인트 개선될 전망이다. 지속적인 영업이익 창출과 현금흐름 개선으로 차입금을 조기 상환할 수 있었고 재무구조 개선 차원에서 남은 차입금도 빨리 상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STX엔진은 2013년 금융 채권단과 자율협약 체결 등 어려움을 겪었으나 2018년 유암코 인수 이후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엔진사업, 부품사업, 방산엔진, 전자통신 부문의 상호 보완적인 Well-Balanced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는 우량기업으로 완전히 탈바꿈할 예정이다.


해군-STX엔진, MTU 기관 창정비 협정서 연장 체결
STX엔진은 2019년 4월 창원 본사에서 해군본부 군수참모부장 천정수(해사40기) 소장과 송종근 STX엔진 대표이사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해군 함정 및 잠수함에 탑재된 MTU 기관 창정비 지원을 위한 협정서를 5년 연장하는데 합의했다. STX엔진은 해군과 1998년 9월 최초 MTU 기관 창정비 지원 협정을 체결한 이후 현재까지 5년 단위로 5회에 걸쳐 연장 체결을 하고 있으며, 이번 협정서 체결을 통해 양 기관은 해군 함정 탑재 MTU 기관에 대한 창정비 지원을 5년 연장하기로 했다. 이번 협정서 체결을 통해 관련 지식·정보 공유를 통해 효율적인 정비지원과 기술력 향상을 위한 제반 사항에 대해 상호간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STX엔진은 함정용 엔진뿐 만 아니라 자주포, 전차에 사용되는 엔진 생산과 함정용 레이다 생산 및 군위성 통신체계사업에도 참여함으로써 방위산업 분야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필진 ㅣ고선미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