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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5. STX엔진, TOWS 분석

2019.11.25 조회수 3,120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STX엔진,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
· 선박 건조 수요
· 환율변동 영향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
· 선박엔진사업의 산업의 성장성
· 신규사업 진출계획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
· 영업이익률 감소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
· 다양한 경쟁요소
· 경영합리화를 위한 조직개편


Threat: STX엔진의 위협요인 


1. 선박 건조 수요
민수사업부문 중 선박엔진산업은 세계조선시황에 따른 선박 건조 수요에 영향을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세계조선시황은 세계경제성장률에 의한 물동량의 변화 및 이에 따른 해운경기 변동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선박은 수명을 가지므로 이로 인한 노후선박의 대체수요에 따른 경기 순환을 되풀이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반면 방위산업은 국내외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으며, 정부의 국방예산정책에 따라 다소 증감이 있을 수는 있으나, 꾸준히 안정된 수요를 기대할 수 있는 산업이다.


2. 환율변동 영향
STX엔진은 영업활동으로 인하여 USD 및 EUR 등 환율변동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환율의 불확실성은 미래의 영업 거래, 자산과 부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STX엔진은 매출거래의 경우 주로 원화 및 USD를 수취하며, 매입의 경우 주로 원화 및 EUR, USD를 지급하고 있다. STX는 외화 수입ㆍ지출 매칭을 통해 환위험 리스크 발생 규모를 축소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EUR 환율의 상승과 USD 환율의 하락은 STX엔진의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STX엔진은 철강, 기계, 전기, 전자 등 국내외로부터 수많은 부품을 조달하고 있으며 특정한 기초 원재료 및 부품은 주로 수입에 의존하므로 환율 변동 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40여 년간 엔진사업을 영위하면서 구축시켜온 안정적인 매입처를 확보하여 자원조달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다.


Opportunity: STX엔진의 기회요인 


1. 선박엔진사업의 산업의 성장성
엔진사업의 핵심인 선박엔진사업은 조선 산업의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국내조선산업은 선박수주량 및 수주잔량, 생산능력, 생산기술, 연구개발능력 등 다양한 측면에서 세계 조선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최근 신조선 발주량이 최저점을 지났고 공급과잉이 어느 정도 해소되고 있으며, 국제유가 상승세에 신조 선가도 서서히 상승하고 있어 세계 조선해양산업 경기가 회복기에 접어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2015년 이전과 비교하면 여전히 낮은 수준이며, 중장기적으로 시장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엔진사업과 연계된 친환경& 스마트 등 조선 산업의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 시기이다. 방위산업 분야는 자주국방의 조기 실현을 위한 국산화 사업 추진, 현재 보유하고 있는 병기 및 장비 유지에 대한 성능개량 등 차세대 전력증강사업이 기대됨에 따라 첨단 무기체계로의 전환 Plan에 맞춰 신규발주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 안정적인 장기 물량 확보가 예상된다. 전자통신 분야 또한 위성, 항공, 통신 관련 부문의 신규개발과 국산화 추진 등 지속적인 전력보강 수요가 예상된다.


2. 신규사업 진출계획
STX엔진은 디젤엔진 사업뿐만 아니라 여객선 건조, 수리 등 사업다각화를 통한 매출증대, 영업이익률 제고 등을 모색하는 중이며, 탄자니아에 지사를 설립하고 시장 진출을 통해 진출을 통해 아프리카 시장에서 새로운 영업기회를 찾고 있다. 특히, 2018년 9월 탄자니아 국영선사와 탄자니아 빅토리아 호수 내 1,200인승 규모의 여객선을 건조하기 위한 조선설비(slipway)구축의 설계 및 시공사업을 계약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이는 양국(한국-탄자니아)간 추진 중인 비지니스 경제협력을 위한 시작으로 향후 추가적인 사업기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탄자니아 호수 내에 유지하는 여객선 및 화물선 대부분이 노후화되었고, 내륙 호수를 통한 인접국 물동량도 증가추세에 있어서 이와 관련한 신조, 수리 물량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Weakness: STX엔진의 약점 


1. 영업이익률 감소
STX엔진의 영업이익률이 전분기 대비하여 -7.8%p 감소했다. 2019년 06월 9.8%이던 영업이익률이 2019년 3분기에 하락하여 2.0%를 기록하였다. 영업이익률을 자세히 살펴보면, 매출은 1,239억으로 전분기 대비해서 -35.2% 감소하였고, 영업이익도 25억으로 -86.7% 감소하면서 전체적인 실적이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매출 감소폭에 비해 영업이익 감소폭이 더 커서 영업이익률도 하락한 것을 알 수 있다.


Strength: STX엔진의 강점 


1. 다양한 경쟁요소
선박엔진의 경우,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는 Licensor와 국/내외 많은 Licensee 엔진메이커들 간에 경쟁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국내 엔진메이커는 현대중공업, HSD엔진, STX엔진, STX중공업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품질, 가격 등 생존을 위한 경합을 진행 중이다. 해외 메이커는 Yanmar, Wartsila 등으로 가격, 경험, 기술적인 우위를 내세우며 국내 메이커들과의 수주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TX엔진은 2,000kw 이상의 Non-Captive 중대형 엔진 시장에서 오랜 기간 MDT와의 License Agreement를 통해 뛰어난 제품 품질 및 브랜드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전사적 원가절감 활동 및 생산성 향상을 지속 추진하여 시장점유율 확대를 통한 수익률 증대에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Dual Fuel, Gas 엔진과 각종 친환경 제품 개발에도 총력을 다하고 있다. 방위산업부문과 전자통신부문은 국가방위산업 특성상 영업수주 및 매출에 있어 외부적 경쟁요소는 여타 사업부문보다 적은 편이다. 하지만, 정부의 자주적 방위 역량 강화 추세에 맞추어 STX엔진은 기존 제품의 성능 개량, 신규제품 개발 등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2. 경영합리화를 위한 조직개편
STX엔진은 2019년 1월부로 영업 활성화 및 책임 강화를 목적으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특수본부 및 글로벌서비스본부를 신설하였으며 기존 1부문 4본부 1실 2연구소 1공장 21팀에서 1부문 6본부 2연구소 26팀으로 조직이 개편됐다.




필진 ㅣ고선미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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