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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5. 삼성SDI,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2019.12.27 조회수 1,206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삼성SDI,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배터리 시장 경쟁 심화
· 전자재료 시장 정체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국내외 전지 수요 증가
· 리튬이온전지의 대체 불가능성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리튬이온전지 안전성
· 일본업체에 대한 높은 원부재료 의존도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리튬이온 2차 전지 사업의 빠른 성장
· ESS 업계 1위


Threat: 삼성SDI의 위협요인 


1. 배터리 시장 경쟁 심화
세계 자동차용 배터리 시장은 크게 성장하고 있으나 경쟁 또한 심화되고 있다. 2018년 업체별 시장점유율은 중국 CATL이 23.0%로 가장 높았다. 일본 파나소닉(21.9%), 중국 BYD(12.8%), LG화학(10.2%), 삼성SDI(5.5%)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중국 업체들이 세계 상위 10위권에 포진하고 있으며, 특히 CATL, BYD 등 중국의 주요 배터리 업체들은 정부의 보조금 독점 혜택을 업고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 급성장했다.


2. 전자재료 시장 정체
전자재료 사업은 전방 산업 경기 변동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최근 PC, 스마트폰 등 IT 시장 수요 둔화와 함께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전방산업의 시장정체, LCD 가격 하락으로 산업의 성장성은 둔화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지속적인 사업 포트폴리오 개선, 차세대 기술 개발, 신제품의 적기 출시 등을 통해 경기변동에 따른 사업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사업구조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Opportunity: 삼성SDI의 기회요인 


1. 국내외 전지 수요 증가
전지 시장은 자동차/ESS/소형 전분야에 걸친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자동차전지는 Global OEM의 대규모 전기차 프로젝트가 증가하고 있어 자동차 전지 출하 확대가 전망된다. 1~3월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23.4GWh로 전년 동기 대비 117.9% 급증했다. ESS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트렌드 가속화, 각국 규제 및 지원 정책을 바탕으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소형전지는 기존 IT용 시장의 성장 둔화에도 불구하고 LEV, 전동공구 등 신규 Application의 원통형전지 적용 확대가 예상되고 있다.


2. 리튬이온전지의 대체 불가능성
현재는 리튬이온전지가 거의 모든 이차전지 시장을 대표하고 있는데, 이는 리튬이온전지가 상업적으로 기존 니켈카드뮴전지, 니켈수소전지보다 유리한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리튬이온전지는 메모리 효과가 없으며 두 전지를 압도하는 높은 충전 밀도가 장점이다. 특히 스마트폰과 같은 소형 전자기기는 장시간 지속하는 대용량 배터리 탑재가 핵심 경쟁력 중 하나인데, 전지 시장에는 아직 리튬 이온을 경제적, 기술적으로 대체할 만한 마땅한 물질이 없다.


Weakness: 삼성SDI의 약점 


1. 리튬이온전지 안전성
기온 변화에 약하고 조건이 갖춰지면 언제든 폭발할 수 있는 위험성, 짧은 수명 등은 앞으로 리튬 이온 전지가 극복해야 할 단점으로 꼽힌다. 2016년 삼성전자가 출시한 ‘갤럭시노트7’의 리튬이온전지가 폭발하는 사고가 연이어 일어나면서, 출시 두 달 만에 제품 생산과 판매를 전면 중단한 바 있다. 갤럭시노트7에 사용된 배터리는 삼성SDI와 중국 ATL이 만들었는데, 삼성전자가 20만대의 갤럭시노트7과 30만개의 배터리로 시험한 결과, 두 회사가 만든 배터리에서 모두 분리막이 손상되는 문제가 확인되었다. 리튬이온전지 안의 음극과 양극을 나누는 분리막을 얇게 만들어 최대한 배터리의 크기를 작게 하고 효율도 높이고자 하였으나, 분리막이 손상되면서 음극과 양극이 만나 폭발이 일어난 것이다.


2. 일본업체에 대한 높은 원부재료 의존도
전자재료 사업은 IT업체와의 긴밀한 기술협력 및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한 핵심 기술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삼성SDI는 원부재료의 일본업체 의존도가 높아, 일본의 수출 규제 정책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삼성SDI는 아사히카세이와 도레이 등 일본기업으로부터 배터리 핵심소재인 분리막을 수급하는 비중이 커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다. 일본에서 분리막을 들여오기 어려워진다면 배터리사업에 다소 차질을 겪을 가능성이 있다.


Strength: 삼성SDI의 강점 


1. 리튬이온 2차 전지 사업의 빠른 성장
삼성SDI는 2000년 소형 리튬이온 2차 전지 사업을 시작한 이래 지속적으로 품질 개선, 안전성 확보 등을 위해 노력했다. 2008년에는 업계의 공신력 있는 시장정보기관으로부터 리튬이온 2차 전지 종합경쟁력 1위, 원형전지 기술경쟁력 1위의 평가를 받았다. 2009년에는 또 다른 시장정보기관으로부터 2차 전지의 세계화&품질&혁신 부문 최고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으며, 2010년 판매수량 기준 전 세계 1위를 달성하는 등 업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보였다. 단지 판매수량만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수년간 쌓아 온 주요 고객과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이 증가하고 있다.


2. ESS 업계 1위
삼성SDI는 미래를 위한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과 리튬이온 에너지 저장 장치로 세계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2011년부터 ESS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으며, 소형 이차전지 사업부터 이어온 세계 최고의 이차전지 안정성을 기반으로 사업 시작 3년 만에 업계 1위로 올라설 수 있었다. 전기자동차에 공급되는 배터리와 동일한 배터리를 ESS에 사용하여 ESS 품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각 국가별 최적화된 솔루션을 바탕으로 유럽의 전력/가정용, 미국의 전력/상업용, 일본의 가정용, 한국의 전력/산업용 등의 시장에서 경쟁사보다 빠르게 시장을 개척하였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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