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1. 두산중공업,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2020.06.17 조회수 195


두산그룹이 원하는 인재는 이른바 ‘스펙’좋은 사람보다 두산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사람입니다. ‘사람이 미래다’라는 캠페인 문구처럼 인재를 중시하는 경영철학은 2G(Growth of People, Growth of Business)전략으로 대표됩니다. 사람의 성장을 통해 사업의 성장을 이끌고 다시 사업의 성장을 통해 나온 가치로 사람의 성장을 유도한다는 두산그룹 고유의 가치입니다.
두산그룹은 연 2회 실시되는 공채 외에 수시채용, 일반특채, 산학 장학생 및 MBA채용 등을 진행해 인재를 확보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채용을 준비함에 있어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SNS를 최대한 많이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 시기에 따라 기업들의 채용이 변화될 수 있으므로 항상 최신 채용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기업개요

회사명 | 두산중공업(주)
영문회사명 | DOOSAN HEAVY INDUSTRIES & CONSTRUCTION CO.,LTD
주소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465 (서초동, 교보타워) 서비스BG
홈페이지 | http://www.doosanheavy.com
대표번호 | 055-278-6114
사업종류 | 발전, Water, 주조&단조, 건설, 운반설비, 그린에너지
취급품목 | 터빈발전기, 보일러, 핵증기발생기, 가스터빈, HRSG, 담수설비, 주조, 단조, 건축공사
매출액(2018년) | 14,761,064 (백만 원)
사원수 | 6,526명

두산중공업은 1962년 현대양행으로 시작하여 1980년에 공기업인 한국중공업주식회사로 변경되었다가 정부의 민영화방침으로 인해 2001년에 두산그룹에 인수되었습니다. 두산중공업은 발전설비사업, 담수/수처리 산업설비사업, 주단사업, 건설사업, 건설중장비 및 공작기계제작업, 엔진제작업 등의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976년에는 미국 GE로부터 최초로 발전설비를 수주했고 1978년에는 해수 담수화 사업에 진출하여 ASME 품질인증 스탬프 6개 부문을 최초로 획득하기도 하였습니다. 1980년대와 1990년대는 미국에 이어서 사우디아라비아에도 진출했을 뿐 아니라 두산중공업이 준공한 울진원자력발전소는 1991년에 미국 ‘파워’지로부터 ‘올해의 최우수 발전소’로 선정될 만큼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였습니다. 2000년대에 들어서 이전보다 해외진출에 더욱 힘썼는데, 미국 세쿼야 원전, 중국 친산 원전에 주 기기를 공급하였고 사우디아라비아 쇼아이바 담수 프로젝트 수주, 태국 최초의 초임계압 게코원 화력발전소 수주, 두바이와 미국 템파에 담수 R&D센터를 건립하는 등 중동국가, 아시아, 북미를 넘나들며 해외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기업정보_더보기


경영이념

사람의 성장을 통해 사업을 성장시키는 두산의 2G 전략
두산의 전략은 ‘2G (Growth of People, Growth of Business)’에 근간을 둡니다.
2G는 사람의 성장이 회사의 성장을 이끌어내는 동력이 되고, 회사의 성장은 다시 개인에게 기회를 제공하여 사람의 성장을 이끌어내는 선 순환 구조를 의미합니다.
두산은 회사의 장기적인 성장은 사람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핵심가치

두산인은 두산 Credo의 아홉 가지 핵심 가치를 매일 실천합니다. 두산인은 ‘세계 속의 자랑스러운 두산’을 만들기 위해 전세계 두산인이 사업을 영위하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든 두산 Credo의 아홉 가지 핵심 가치를 실천합니다. 사업을 영위하는 방식, 구성원들이 서로를 대하는 방식, 파트너들과 함께 일하는 방식이 핵심 가치에 들어있습니다. 두산의 아홉 가지 핵심 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인재, 인화, 이익, 인재양성, 기술과 혁신, 사회적 책임, 정직과 투명성, 고객, 안전과 환경


비전

Global Leader in Power & Water 세계 발전, 담수 분야에서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며 세계의 독자 기술력, 원가 경쟁력과 품질 수준, 매출 규모와 수익성, 인재육성, 기업문화 등 모든 면에서 Global Leader로서의 위상을 구축하는 한편, 세계의 기술 Trend와 마케팅, 시장변화를 주도해 나감으로써 Global 선진 기업이 되겠습니다.


인재상

두산의 인재, 두산인 두산의 인재, 즉 ‘두산인’은 능력이 많거나 적거나 혹은 탁월하거나 그렇지 않거나 조직에 공헌할 능력과 의사를 가지고 이를 실천하며 자신의 능력을 끊임없이 향상시키고자 노력하는 모든 구성원을 의미합니다. 또한 두산인은 우리의 근본적인 가치와 인재상을 중요시하고 행동 속에 담고 있는 사람입니다.

- 사람에 대해 진정으로 관심을 가지고 육성합니다. (Cultivating People)
두산인은 사람을 성과의 도구로 생각하지 않으며,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합니다. 두산인은 먼저 개개인에 대한 진정한 관심을 가지고 그들을 배려합니다. 성과를 만들어내는 주체는 사람이라는 믿음으로, 때로는 단기 성과를 희생할지라도 중장기적 관점에서 인재 양성을 최우선시하며 한 사람 한 사람을 두산인으로 양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인화를 실천합니다. (Inhwa)
두산인은 자신의 성과와 팀의 성과를 분리하여 생각하지 않으며, 조직 공동의 하나된 목표달성을 위해 자발적으로 합심하는 팀워크를 중시하고 실천합니다. 보다 강력한 진정한 의미의 팀워크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당당함과 따뜻함이 그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당당함과 따뜻함을 기반으로 하는 진정한 의미의 팀워크, 이것이 두산이 추구하는 ‘인화’입니다

- 끊임없이 올라가는 눈높이를 가집니다. (less Aspiration)
두산인은 끊임없이 올라가는 눈높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조건 1등만을 목표로 삼기보다 성취하였을 때 스스로 큰 자부심을 가질 만한 목표를 세웁니다. 그리고 자신의 수준을 높이고 개선을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이를 통해 얻는 성취감은 개인의 호기심, 열정 등과 함께 눈높이를 다시 올리고자 하는 자발적 욕구로 이어집니다. 두산인은 이러한 선순환을 통해 개인의 삶의 의미를 찾고 자발적으로 끊임없이 눈높이를 올리는 사람입니다.

- 상하좌우 열린 소통을 합니다. (Open Communication)
두산인은 상하좌우 열린 소통을 합니다. 언제든지 자신 있게 자신의 생각과 합리적 근거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합니다. 서로 생각이 다를 때에도 의견을 개진하는 것은 두산인의 권리이자 의무입니다. 두산인은 실수를 숨기지 않습니다. 실수를 인정하고 약속을 지키는 사람이 진정 믿을 만한 사람이며, 믿음이 있어야 열린 소통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 현명한 근성을 가지고 무엇이든 해냅니다. (Tenacity & Drive)
두산인은 무엇이든 가능하게 만드는 ‘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의 해법을 찾을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모든 종류의 가능성을 시도하여 돌파구를 찾습니다. 그러나 두산인의 ‘근성’은 자신이 가진 능력 하나만 가지고 끝까지 고군분투하는 것은 아닙니다. 정당하게 동원할 수 있는 모든 내/외부 옵션과 수단을 다 동원하여 끝까지 목표를 달성해 내는 ‘현명한 근성’을 의미합니다. 두산인은 스스로 자기 역량만을 가지고 제한을 두지 않고, 필요하다면 남의 머리와 아이디어도 동원할 수 있습니다.

- 중요한 것의 해결에 집중합니다. (Prioritization & Focus) 두산인은 가장 중요한 것을 찾아내고 이를 실행하는 데 집중합니다. 어떤 일이 닥치든, 중요한 것을 정확하게 찾아내는 것에서부터 일을 시작합니다. 중요한 것을 찾아내면, 모든 가용자원을 총동원하여 이를 확실하게 먼저 해결해 냅니다.


채용포인트

서류 전형필기 전형면접 전형건강 검진최종 합격


1) 서류전형 패스하기

두산그룹은 서류전형에서 소위 스펙이라고 불리는 학점, 영어성적, 봉사활동 등으로 지원자를 평가하기 보다는 두산이 원하는 인재상과 역량을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이를 위해 입사지원시 ‘DBS(Doosan Biodata Survey)’를 실시합니다. DBS는 지원서 작성시 온라인으로 체크하는 간단한 설문형태로 구성돼 있으며 입사지원서에는 별도의 학점기입란 자체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실 때에는 기업에 대해 연구를 많이 하고 쓰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회사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더욱 생기기 때문입니다.


#합격자소서_더보기


2) 필기전형 패스하기

지원자가 성공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역량과 기초직무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두산종합적성검사(DCAT)를 실시합니다.


#인적성후기_더보기


3) 면접전형 패스하기

면접의 경우 1차면접은 실무면접으로 SI(Structured Interview)와 DISE(Doosan Integrated Simulation Exercise)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SI는 구조화된 면접기법으로 지원자 1인과 면접관 3명이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약 1시간동안 빠르게 문답이 오가기 때문에 솔직하고 일관된 답변이 중요합니다. 노력한 만큼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면접이며 구조화된 질문을 통해 지원자의 내면을 들여다보고자 하기 때문에 거짓말은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솔직하게 본인이 살아오면서 겪은 경험들을 통해 열정을 표현해주시기 바랍니다.

케이스 프레젠테이션 면접인 DISE는 특정상황에 대한 해결과제가 포함됩니다. 케이스분석 및 PT준비 PT실시 및 질의 응답의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케이스분석은 60분 그리고 개인별 PT질의응답이 15분간씩 진행되는 만큼, 철저한 자료분석과 논리적 사고력이 요구됩니다. PT면접의 경우 공통자료를 배부하고 추가자료 리스트를 본인이 선택한 뒤에 해당 주제를 분석, 발표하면 됩니다. 신문구독이나 스터디를 통해 발표 연습을 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답이 없는 면접이기 떄문에 어떤 것이 옳고 그른지 남들의 눈치보지 마시고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펼치는데 집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표부터 질의응답 과정까지 모두 평가의 대상이므로 한 순간도 방심해서는 안됩니다. 면접관의 지적에 대해서는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해당 부분을 수용하여 보완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종면접은 회장님이 직접 참여하십니다. 질문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단 몇 개의 질문만으로 지원자가 두산그룹에 알맞은 인재를 보기 때문에 면접에 임하기 전 왜 두산중공업을 택했는지 진지하게 고민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면접후기_더보기

#최종합격후기_더보기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