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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4. 두산중공업,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2020.06.17 조회수 206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혁신 기술 도입을 통한 사업 영역 확대
두산그룹은 꾸준한 혁신 기술을 통해 사업영역을 넓히고 있다. 전통 제조업인 발전소 플랜트와 건설기계 등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하는 한편, 차세대 친환경 고효율 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2014년 창원 본사에 발전소 원격관리 서비스센터(RMSC)를 개설한 데 이어 지난해 서울 사무소에 소프트웨어 센터를 열었다. 두 곳은 발전소 운영 관련 정보를 빅데이터화해 이를 토대로 발전소 효율을 극대화한다.


Analysis 2. ‘트리마제’ 고객초청 이벤트 개최
두산중공업은 2014년도 상반기 서울숲 인근에 분양예정인 트리마제의 분양홍보관(D-Lounge)에서 고객초청 이벤트인 라이프 스타일링 클래스(Life Styling Class)’를 진행하였다. 이벤트 테마는 의(衣)식(食)침(寢)유(遊), 즉 입고, 먹고, 자고, 노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4가지를 콘셉트로 구성했다. 아트뷰티와인패션 및 데코 앤 플라워 등 다양한 강좌를 운영하며 고객들에게 풍부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였다. 두산중공업은 주 수요층인 VVIP를 위해 각 분야별 유명 전문가를 대상으로 단순히 듣고 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시연 및 시음 등이 가능한 체험형 클래스를 운영하여 고객들의 높은 호응을 받았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두산 Credo
120년을 이끌어온 두산의 경영 철학과 사업 방식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명문화한 것이 두산 Credo입니다. 두산 Credo는 아홉 가지 핵심 가치를 담고 있습니다. 이는 인화, 이익, 기술과 혁신, 정직과 투명성, 안전과 환경, 고객, 사회적 책임, 인재양성, 인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Analysis 2. 경영전략
두산의 전략은 ‘2G(Growth of People, Growth of Business)’에 근간을 둡니다. 이는 사람의 성장이 곧 회사 성장의 토대가 되고, 회사의 성장은 다시 개인에게 기회를 제공해 사람의 성장을 도모하는 선순환 구조를 의미합니다.


Analysis 3. 사회책임경영
두산중공업은 사업을 통해 지구의 가치를 높이는 한편 핵심사업과 연계된 UN SDGs Commitments 이행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를 구현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두산중공업은 두산 Credo에서 강조하는 ‘사회적 책임’을 달성하기 위하여 Human Resource, 윤리경영, 동반성장, EHS, Community를 주요 추진 영역으로 설정하고, 사회책임경영(CSR) 활동이 경영 전략과 연계되어 수행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삼성물산

삼성물산은 국내외의 건축, 토목, 플랜트, 주택 분야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건설부문과 자원개발, 철강, 화학, 산업소재, 섬유 등 다양한 방면에서 국제무역을 하고 있는 상사부문, 의류제품 제조, 판매사업과 모제품(직물)가공, 판매사업을 하는 패션부문, 조경사업과 에버랜드(드라이파크), 캐리비안베이(워터파크), 골프장 및 전문급식, 식자재유통사업(삼성웰스토리)을 영위 운영하는 리조트부문,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사업 및 바이오시밀러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성물산의 2019년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크게 감소했습니다. 패션부문은 성장세를 보였지만 건설과 상사 등 대부분 사업부문의 실적이 줄어든 것이 그 원인으로 지적됩니다. 하지만 하반기를 전후해 실적 개선 흐름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9년 매출은 30조7620억원으로 전년(31조1560억) 대비 1.3%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21.5% 감소해 867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0.0% 감소한 1조480억원입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당기순이익이 전년 대비 급감한 건 2018년 당시 사옥매각 등으로 일회성 이익이 증가했던 영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건설부문 매출은 11조6520억원으로 전년(12조1190억원) 대비 소폭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판관비 등 일회성 비용 등이 반영되면서 7730억원에서 5400억원으로 30.1% 줄었습니다. 하지만 수주잔고는 10조7000억원으로 전년(11조7000억원)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습니다. 4분기 수주액만 6조3000억원입니다.


기업 문화

1. 전용 영화관 운영
두산중공업은 협력업체 임직원과 가족들의 문화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전용 영화관을 메가박스 창원점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관은 230석 규모로 매주 첫째, 셋째 주 일요일에는 두산중공업 직원들을 위해 영화를 상영하며 이용자 수가 많을 때는 상영 횟수도 늘려 관람을 희망하는 직원들에게 부족함 없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2. Family DOO
두산중공업은 영어교육 캠프인 두산 주니어 글로벌 아카데미에 이어 중 3~고 3 자녀를 대상으로 한 진로 상담 캠프인 두산 하이비전 캠프를 개최하는 등 해외 근무 중인 두산중공업 임직원 가족을 위한 Family DOO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두산 주니어 글로벌 아카데미는 매년 겨울과 여름, 두 차례씩 운영되며, 두산 하이비전 캠프는 진로 적성검사, 대학교 및 기관 탐방, 멘토 강연, 진로 골든벨 퀴즈 등 다양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멘토 강연에선 대학생이 된 두산중공업 임직원 자녀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들에게 조언해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앞으로 캠프 참가 학생을 대상으로 수시 전형 대비 개인별 상담과 모의 면접 클리닉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3. 청년에너지 프로젝트 (성장 단계별 인재 양성)
아동에서 청년에 이르는 성장 단계별로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두산중공업은 전략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커뮤니티의 미래 경쟁력 및 기업가치 제고라는 미션을 바탕으로 Business Oriented 와 Community Focused 원칙에 따라 ‘인재양성’, ‘소외계층 지원’, ‘지역밀착형 사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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