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3. 한국동서발전,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2020.06.17 조회수 2,404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명시된 기업 연혁, 사업분야, 재무제표를 통하여 기업의 실적과 경영 및 사업현황을 알아보자.


사업 분야


발전사업 부문
· 화력
한국동서발전의 발전설비 중 72.7%를 차지하는 것이 화력 발전입니다. 당진화력, 호남화력, 동해화력에서는 무연탄이나 유연탄을, 울산화력에서는 중유를 연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중 당진화력은 환경보전을 최우선으로 건설된 최첨단 발전소이자 동서발전의 핵심발전소로, 2018년 연간 기준 발전량이 36,223GWh에 달합니다. 동해바이오화력은 세계 최대 용량의 무연탄 유동층 발전소입니다.

· 복합
화력 발전의 열효율을 높이기 위해 고안된 복합 발전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산열병합에서는 LNG(액화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며, 수도권 지역에 안정적으로 전력 및 지역난방열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울산복합에서는 녹색 산업의 글로벌 거점도시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신재생에너지
소수력, 태양광, 연료전지, 풍력, 바이오매스 등 다양한 신재생 발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당진에서는 8.2MW 규모로 방류수를 이용해 소수력 발전을 운영하고, 전국의 사업소에서 21.2MW 규모로 태양광 발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16.1MW 규모의 연료전지 발전, 3MW 규모의 풍력 발전, 우드칩을 연료로 사용하는 30MW 규모의 바이오매스 발전을 통해 지속 가능한 에너지 공급을 위한 미래 에너지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신규에너지 개발사업 부문
· 신규발전소 건설 추진
당진에코파워(DEP) 석탄발전사업을 친환경 LNG로 전환하여, 충청북도 음성에 1,000MW급 LNG복합발전소 건설을 단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음성복합 건설은 2022년 6월에 시작하여 2024년 12월(미정)에 끝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민간기업과 공동으로 동해, 당진, 춘천 지역에 열과 전기를 공급하는 발전사업을 운영함으로써, 전력수급 안정화 및 일자리 창출 등의 공익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GS이앤알, 삼탄과 함께 운영하는 북평화력사업, 국인산업, 동국실업과 함께 운영하는 석문 집단에너지사업, 포스코건설, 한진중공업, 그리고 FI와 함께 운영하는 춘천 집단에너지사업이 있습니다.

해외사업 부문
· 전력공사 및 발전소 운영
전세계 2개국에서 3개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고, 2개국에서 2개의 사업이 2019년도에 준공되었으며, 3개국에서 4개의 사업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해외 발전사업의 총 용량은 1,965MW입니다. 2011년 7월부터 자메이카 전력공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 EWP RC에서는 지분투자 100%로 바이오매스 발전소와 천연가스 디젤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니 칼셀-1200MW 석탄화력 사업과 자메이카 190MW 가스 복합화력 사업은 2019년도에 발전소가 준공되었습니다. 괌 180MW 가스 복합화력 입찰사업, 칠레 105MWp 태양광 발전사업, 미얀마 1,500mw Integrated Gas to Power 사업, 미얀마 양곤 가스 복합 ROMM 사업은 개발 중에 있습니다.


재무제표 분석


대차대조표(대변차변대조표)
대차대조표에는 기업이 보유한 총자산, 부채, 자본금의 규모와 유형 등 기업의 재무상태와 관련된 모든 내용이 포함됩니다. 대차대조표는 차변(좌측)에 자산에 대해 기록하고, 대변(우측)에 부채나 자본을 기재하여 대변차변대조표라고 부르는 것을 줄인 것입니다. 대차대조표는 영어로 밸런스 시트(Balance sheet)라고 하는데 이는 대차평균의 원리에 의해 차변의 합과 대변의 합이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 자산총계 :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유무형의 재산의 가치평가액
· 부채총계 : 기업이 주주 외의 타인으로부터 빌려온 자금의 총액
· 자본총계 : 자산총계에서 부채총계를 제외한 금액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는 일정 기간 동안의 총수익과 이를 얻기 위하여 소요된 비용을 대비시킴으로써 순손익을 확정하는 동시에 그 순손익을 발생원인 별로 나눠 기재하여 회계기간 동안의 기업경영 성과에 대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매출액 : 해당 기업이 물품을 생산하여 판매한 총액
· 영업이익 : 매출총이익에서 판매비와 관리비, 기타 비용을 뺀 금액


Key Point

3년간의 매출 추이를 보면, 2018년 3분기와 2019년 3분기의 매출은 2017년 3분기에 비해 증가했습니다. 2018년 3분기의 매출은 전년대비 5.8% 증가했고, 2019년 3분기의 매출은 전년대비 0.6% 소폭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늘어난 매출과 달리 영업이익은 크게 감소했습니다. 2018년 3분기의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67.4% 감소한 1,754억 원을 기록했고, 2019년 3분기의 영업이익은 2018년 3분기의 영업이익보다 12.5% 감소한 1,53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늘었지만 영업이익이 감소하는 경향은 지난 2017년도부터 5개의 발전공기업 즉, 한국남동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에서 동일하게 나타났습니다. 한국남동발전은 2017년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64.6% 감소한 2707억원을 기록했고, 한국동서발전은 37.1%, 한국중부발전은 62.4%, 한국서부발전은 38.6%, 한국남부발전은 55.9% 영업이익이 줄었습니다. 국제 석탄 가격과 석탄 개별 소비세가 동시에 오르면서, 석탄 발전 비중이 높은 발전공기업들의 실적이 악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발전공기업 5개사의 석탄(유연탄) 원료 의존도는 60~90%에 이릅니다. 반면에 LNG(액화천연가스) 발전 비중이 높은 민간발전사들의 실적은 크게 개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실적을 위해서 석탄 원료 의존도를 줄이고, 발전 원료를 다각화해야 할 필요성이 있어 보입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