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3. SK하이닉스,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2020.06.22 조회수 527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명시된 기업 연혁, 사업분야, 재무제표를 통하여 기업의 실적과 경영 및 사업현황을 알아보자.


사업 분야


DRAM 부문
· 서버 D램
최근 AI와 딥러닝과 같은 기술이 주요 기술로 부상함에 따라 서버 D램의 역할도 중요해졌습니다. 서버D램은 SK하이닉스의 주력 상품 중 하나로, 2019년 서버D램 가격이 급락해 SK 하이닉스의 영업이익이 많이 악화된 바 있으나, 2020년 서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서버 D램의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어 2020년 SK 하이닉스의 영업이익이 많이 개선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 그래픽 D램
처음 PC가 세상에 등장했을 때와는 달리,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태블릿 PC는 화려한 그래픽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러한 그래픽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그래픽 D램입니다. 그래픽 D램의 메모리가 커지면 커질수록, 화면의 해상도와 발색 수가 개선되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NAND Flash 부문
· MLC
MLC(Multi Level Cell)는 multiple level을 통해 한 셀 당 2비트의 정보를 저장하는 플래시 메모리 기술입니다. SLC( Single Level Cell)에 비해 데이터를 읽고 쓰는 속도가 느려 셀 당 더 많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 TLC
TLC(Triple Level Cell)는 triple level을 통해 한 셀 당 3bit의 정보를 저장하는 플래시메모리 기술입니다. SLC나 MLC에 비해 속도가 느리고, 셀 당 저장 정보량이 많다는 특징을 갖습니다. SLC와 MLC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특징 또한 갖습니다.

비메모리 반도체 부문
· CIS (CMOS Image Sensor)
CIS는 광학렌즈로 들어온 빛을 감지해 이를 전기적 영상 신호로 변환하는 반도체로, 아날로그 카메라의 필름과도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D램의 가격 급락으로 엄청난 실적 하락을 겪은 SK하이닉스가 사업의 다각화를 위해 CIS 연구·개발을 본격화했습니다.


재무제표 분석


대차대조표(대변차변대조표)
대차대조표에는 기업이 보유한 총자산, 부채, 자본금의 규모와 유형 등 기업의 재무상태와 관련된 모든 내용이 포함됩니다. 대차대조표는 차변(좌측)에 자산에 대해 기록하고, 대변(우측)에 부채나 자본을 기재하여 대변차변대조표라고 부르는 것을 줄인 것입니다. 대차대조표는 영어로 밸런스 시트(Balance sheet)라고 하는데 이는 대차평균의 원리에 의해 차변의 합과 대변의 합이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 자산총계 :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유무형의 재산의 가치평가액
· 부채총계 : 기업이 주주 외의 타인으로부터 빌려온 자금의 총액
· 자본총계 : 자산총계에서 부채총계를 제외한 금액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는 일정 기간 동안의 총수익과 이를 얻기 위하여 소요된 비용을 대비시킴으로써 순손익을 확정하는 동시에 그 순손익을 발생원인 별로 나눠 기재하여 회계기간 동안의 기업경영 성과에 대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매출액 : 해당 기업이 물품을 생산하여 판매한 총액
· 영업이익 : 매출총이익에서 판매비와 관리비, 기타 비용을 뺀 금액


Key Point

2018년 SK 하이닉스의 매출액은 전년도 대비 34.3% 증가한 40조 4,450억 6,600만 원 이었습니다. 2019년 3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34.2%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2018년에는 전년 대비 51.9% 증가했고, 2019년 3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84.9%의 감소를 보였습니다. 2018년에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모두 큰 폭으로 증가했으나, 2019년 3분기에는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큰 폭으로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년에는 SK 하이닉스의 주력 사업부문인 메모리 반도체 시장이 호황을 맞았으나, 2019년에는 메모리 반도체의 가격이 급락해 실적이 급격히 악화되어 위의 재무제표와 같은 실적을 이룬 것으로 보입니다. SK 하이닉스의 부채비율은 2017년, 2018년, 2019년 3분기에 각각 34.3% 35.9%, 31.9%로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