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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3. LG디스플레이,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2020.06.23 조회수 195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명시된 기업 연혁, 사업분야, 재무제표를 통하여 기업의 실적과 경영 및 사업현황을 알아보자.


사업 분야


Commercial Display 부문
· 전자칠판
LG Display는 2019년 인셀(In-Cell) 터치 기술을 적용한 전자칠판을 출시했습니다. 이 전자칠판은 인셀 터치기술이 적용된 최초의 대형 디스플레이로, 그간 인셀 기술이 기능이 뛰어난 반면, 대형화가 어려운 단점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매우 큰 성과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전자칠판에 스크린 쉐어링 · 데이터 미러링을 비롯한 각종 스마트 기능을 탑재하여 활용도를 높이기도 하였습니다.

· 이형디스플레이
일반적인 디스플레이는 네모난 직사각형의 모양을 가진 반면, 이형 디스플레이는 직사각형이 아닌 형태를 가진 디스플레이를 말합니다. 대표적 이형디스플레이로는, 휘어지거나 구부러질 수 있는 플렉서블(Flexible) 디스플레이, 돌돌 말 수 있는 롤러블(Rollable) 디스플레이, 종이처럼 접을 수 있는 폴더블(Foldable) 디스플레이, 투명 디스플레이 등이 있습니다. 이형디스플레이는 실생활의 많은 물체들을 대체할 수 있다는 점에서, IoT 기술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Device Display 부문
· 노트북 디스플레이
LG 디스플레이에서 만든 디스플레이는 LG전자의 노트북 디스플레이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LG 전자에서 만든 ‘그램’ 시리즈는 노트북을 경량화해 휴대성을 높인 제품입니다. ‘그램’ 시리즈에 활용된 디스플레이는 LG 디스플레이의 인셀 터치기술이 적용되어 화면의 크기는 크지만 가볍게 제작되었습니다. 일반적인 터치스크린에는 LCD 위에 터치센서를 덧대지만, 인셀 터치기술이 적용된 터치스크린의 경우 LCD 안에 터치 센서를 삽입하므로 디스플레이의 무게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 차량용 디스플레이
최근 커넥티드 카의 개발·보급에 따라,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이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LG 디스플레이는 차량용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차량용 디스플레이에는 운전석에 콘텐츠를 전달하는 ‘CID’, 뒷자석에 콘텐츠를 전달하는 ‘RSU’, 주행상태를 표시하는 ‘클러스터’ 등이 있습니다. 커넥티드 카에 적용되는 각종 차량용 디스플레이에는 LG 디스플레이에서 개발·생산하는 이형 디스플레이가 활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재무제표 분석


대차대조표(대변차변대조표)
대차대조표에는 기업이 보유한 총자산, 부채, 자본금의 규모와 유형 등 기업의 재무상태와 관련된 모든 내용이 포함됩니다. 대차대조표는 차변(좌측)에 자산에 대해 기록하고, 대변(우측)에 부채나 자본을 기재하여 대변차변대조표라고 부르는 것을 줄인 것입니다. 대차대조표는 영어로 밸런스 시트(Balance sheet)라고 하는데 이는 대차평균의 원리에 의해 차변의 합과 대변의 합이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 자산총계 :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유무형의 재산의 가치평가액
· 부채총계 : 기업이 주주 외의 타인으로부터 빌려온 자금의 총액
· 자본총계 : 자산총계에서 부채총계를 제외한 금액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는 일정 기간 동안의 총수익과 이를 얻기 위하여 소요된 비용을 대비시킴으로써 순손익을 확정하는 동시에 그 순손익을 발생원인 별로 나눠 기재하여 회계기간 동안의 기업경영 성과에 대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매출액 : 해당 기업이 물품을 생산하여 판매한 총액
· 영업이익 : 매출총이익에서 판매비와 관리비, 기타 비용을 뺀 금액


Key Point

LG디스플레이의 매출액은 2018년에 24조 3,365억 7,100만 원으로, 전년도에 비해 12.4% 감소를 보였습니다. 이 시기 영업이익은 96.2% 감소하였습니다. 2019년 3분기에는 매출액이 17조 538억 7,200만 원으로, 전년 동기 매출액인 17조 3,887억 7,500만 원에 비해 1.9% 감소했습니다. 또한 2019년 3분기에는 총 9,375억의 적자가 있었으며, 이는 전년 동기에 난 1,863억 6,000만 원의 적자에 비해 5배 큰 규모의 손실입니다. 이와 같이 부진한 실적을 보인 요인으로 LCD 패널 판매 가격의 하락과 대규모 구조조정 단행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LG 디스플레이는 현재 LCD 중심 생산에서 OLED 중심 생산으로 생산 전략을 바꾸었고, 구조조정도 점차 마무리되고 있어 곧 적자에서 흑자 전환이 일어나게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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