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4. LG디스플레이,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2020.06.23 조회수 230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TV·노트북 제조사
대형 OLED 생산에 강점을 가진 LG 디스플레이는 2020년 1월에 열린 ‘CES 2020’에서 48인치 OLED TV와 65인치 롤다운 OLED TV를 최초 공개했습니다. 그간 55, 65, 77인치 OLED 패널만을 공급하던 LG디스플레이가 좁은 공간용으로 조금 더 작은 48인치의 OLED 패널을 선보인 것입니다. 또한 ‘CES 2020’에서 최초공개한 롤다운 OLED TV는 높은 곳에 매달아 두다가 필요할 때 TV 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펴지도록 만든 TV로, LG 디스플레이의 롤러블 OLED 디스플레이 기술이 돋보이는 제품입니다. 또한 ‘LG gram 17’의 판매량 3만 대돌파가 최단 기간을 기록하는 등, LG전자의 랩탑 부문이 흥행하고 있어 LG 디스플레이는 랩탑 디스플레이에 있어서도 안정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Analysis 2. 스마트폰 제조사
2019년 애플이 선보인 ‘아이폰11’에 LG디스플레이의 OLED가 도입되었습니다. 아이폰에 삼성디스플레이의 OLED 이외에 타사의 디스플레이가 들어가게 되는 것은 아이폰11이 처음입니다. 그간 중소형 OLED 부문에서 실적이 부진하던 LG디스플레이는 아이폰11을 기점으로 중소형 OLED 부문에서 개선된 실적을 보여줄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2위 LG 전자가 특허 출원한 ‘폴더블 스마트폰’은 LG디스플레이의 이형 디스플레이 기술력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OLED에 사운드 기능을 융합
LG 디스플레이는 ‘CES 2020’에서 OLED에 진동을 일으키는 익사이터를 결합한 ‘시네마틱 사운드 OLED’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시네마틱 사운드 OLED’는 기기를 경량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차후 많은 생활공간에 활용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Analysis 2. 차량용 디스플레이 점유율 1위
차량용 디스플레이 부문에서 LG디스플레이의 점유율은 17%로 1위입니다. 2021년 형 캐딜락 에스컬레이드에는 LG디스플레이의 38인치 OLED 패널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이 OLED 패널은 TV보다 뛰어난 4K 화질이며, 휘어지는 디스플레이입니다. 현대자동차와 LG디스플레이는 전장사업의 협력을 강화하기도 했습니다.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강세를 보이는 LG디스플레이는 최근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는 자동차에 사용하기 좋은, 구부릴 수 있는 P-OLED를 차량용 주력 제품으로 두고 있습니다.


Analysis 3. LG 디스플레이의 경영 전략
- LCD 생산 대폭 축소, OLED 생산 확대
LG디스플레이는 2020년부터 한국에서 TV용 LCD 생산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국의 LCD 가격 공세로 수익성이 약화된 LCD 사업보다는 중국보다 앞서있는 OLED에 중점을 둘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LG디스플레이에서는 OLED가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40%, 2021년 50%로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 운송산업과의 협업
사업의 다각화를 위해 LG디스플레이는 2020년 자동차, 항공, 철도 등 운송산업과 협업할 예정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미국 캐딜락의 SUV 에스컬레이드의 계기판용 OLED를 생산·공급할 예정입니다. 또한 미국 보잉의 차세대 항공기 ‘보잉 777-2000 에코데몬스트레이터’ 기내 천장에도 LG디스플레이의 OLED 패널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이와 같이 LG디스플레이는 투명 디스플레이, 롤러블 디스플레이, 벤더블 디스플레이 기술을 갖췄다는 강점을 이용해 운송산업과의 협업을 지속해나갈 예정입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삼성디스플레이

(2019년 미공시)

삼성 디스플레이의 매출액은 2017년에 전년도에 비해 27.9% 상승하였고, 2018년에는 전년도에 비해 5.8%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2017년에 5조 2,683억 9,500만 원으로 가장 높긴 했지만, 2016년과 2018년 모두 2조가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중소형 OLED 기술의 강자로, 시대의 흐름에 맞게 OLED를 대규모 생산하여 경쟁사 LG 디스플레이에 비해 안정적인 영업이익을 내고 있습니다. 또한 부채비율도 2016년부터 2018년까지 각각 30.6% 44.1%, 26.0%로 경쟁사인 LG 디스플레이의 부채비율이 100%정도거나 그 이상의 수준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아 재무안정성도 상당히 높은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업 문화

1. 즐거운 직장 프로그램
LG디스플레이 즐거운 직장은 웰니스(Wellness·심신의 안정을 유지하고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여건을 지원), 패밀리 프렌들리(Family Friendly·일터와 가정생활 사이에서 갈등을 겪지 않도록 지원), 조이풀 에너지(Joyful Energy ·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활기찬 조직분위기 조성)의 3대 추진방향을 바탕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웰니스 지원 부문은 신체적 건강의 측면에서 요가 클래스, 피트니스, 마사지실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신 건강의 측면에서는 개인 · 집단 심리상담, 스트레스 케어 프로그램, 명상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임직원의 건강 관리를 돕고 있습니다.

가화만사성은 LG디스플레이가 지향하는 경영철학 중의 하나로, 회사가 적극적으로 임직원의 가족을 돌봅니다. 이로써 임직원들이 화목한 가정을 이루고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합니다. 이와 더불어 임직원의 생애 주기를 미혼 · 결혼기 준비기, 결혼·임신 출산기, 영유아 육아기, 초중고 자녀 교육기, 생애주기 공통의 5단계로 구분하여 단계에 맞춰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 드림오피스(Dream Office) 프로젝트
드림오피스 프로젝트는 LG디스플레이가 2014년까지 9시부터 5시까지 즐기면서 일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는 내부 임직원 간 네트워크 혁신과 소통을 위해 문화부터 시스템까지 바뀌는 대단위 프로젝트로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8,000여건 이상의 아이디어를 수렴해서 절반 이상 임직원들이 드림오피스를 실제 업무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드림오피스 프로젝트는 W.O.W(Dream Work, Dream Organization, Dream Workspace)라 불리는 세가지 하위 과제로 추진됩니다. 첫 번째는 창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낭비를 제거하자는 것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가장 작은 단위인 테스크(Task) 레벨로 쪼갠 후 구체적 목표를 세우고 반드시 이루도록 합니다.

두 번째는 좋은 회의문화, 제약 없는 커뮤니케이션 환경, 정보 공유 문화 만들기 등 다양한 문화적 네트워킹을 개선해서 자발적이고 열정적으로 일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업무 공간의 혁신을 위해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오피스, 24시간 회의가 가능한 모바일 컨퍼런스, 블로그 및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네트워킹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LG디스플레이는 기업 내에서 개인의 꿈이 서로 만나고, 집단 지성을 통해 사내 노하우가 모여 개방적인 기업 문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3. 크리에이티브 타임(Creative Time)
LG디스플레이는 근무시간 중 휴식시간을 도입해 임직원들의 업무집중력 향상과 창의력 개발에 도움이 되도록 Creative Time이라는 휴식시간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Creative Time은 오후 3시부터 30분간 본사 전체 임직원이 자유로운 휴식 시간과 함께 다양한 창의성 개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1층 카페테리아에 보드게임 이용시설을 마련했고, 로비에는 문화공간을 조성해 사진과 그림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 8층 피트니스 센터에서는 스트레칭 프로그램을 운영해 피로회복과 기분전환을 원하는 임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사내식당의 영양사를 초빙한 영양학 강좌를 시작으로 네일아트와 초콜렛 만들기 등 다양한 문화강좌도 제공합니다. 근무 중 휴식시간 제도는 구글과 3M등 글로벌 기업의 사례와 내부 조사 결과 많은 임직원들이 휴식시간과 창의성의 관련성이 높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