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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5. LG디스플레이,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2020.06.23 조회수 289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국제 디스플레이 산업의 과잉공급
· 중국, 대만 기업과의 경쟁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신재생 에너지 등 전력시장의 성장성
· OLED 생산량 확대
·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강자
· 대규모 구조조정 마무리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높은 LCD 의존도
· 9조원이 넘는 순부채 규모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고객친화적 마케팅
· 대형 OLED 제작 기술
· OLED TV 1위 LG전자


Threat: 위협요인


1. 국제 디스플레이 산업의 과잉공급
최근 스마트폰과 TV 시장의 성장 정체로 인해 디스플레이 산업의 수요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 여러 중국 기업들의 공격적 투자가 빠른 속도로 LCD 판매 가격을 낮추고 있습니다. LCD 원가 절감 속도보다 LCD 판매 가격이 더 빠르게 하락하고 있어 LG디스플레이에 큰 위협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 중국, 대만 기업과의 경쟁
중국, 대만 기업의 LCD 패널 생산에의 공격적 투자는 LCD 판매 가격 하락을 초래해 LG디스플레이의 LCD 판매 가격이 생산 가격보다 낮게 형성되도록 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에 더불어, 최근 일본의 대규모 디스플레이 기업인 ‘재팬디스플레이(JDI)’가 2019년 대만에 인수되는 등 중국·대만 기업의 시장 경쟁력이 증대되기도 했습니다.


Opportunity: 기회요인


1. 신재생 에너지 등 전력시장의 성장성
LG디스플레이는 최근 핵심 사업부 사장단 후속 인사를 통해 TV와 IT, 모바일 사업부 수장을 모두 교체했습니다. 대규모 라인 전환을 앞두고 인적 구성에서 역시 공격적인 쇄신을 단행한 것입니다. 특히, 신규 부사장이 TV사업을 맡으면서 TV사업본부는 사업부로 재차 축소됐습니다. 기존 TV사업부가 본부로 승격이 됐던 건 이전 사장의 직책이 여타 사업부장보다 높다는 점을 고려했기 때문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애플에 플라스틱 OLED 납품을 하지 못하면 모바일사업 성장도 제한적일 것이란 판단을 내리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플라스틱 OLED 기술 개발을 통한 애플과 신규 계약 체결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모바일사업부 부사장을 교체한 것도 신규 부사장이 LG디스플레이 공장과 설계 부문에서 과거 근무하며 모바일 기술에 정통한 인사란 점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2. OLED 생산량 확대
중국이 LCD 사업에의 공격적인 투자로 LG디스플레이를 위협하고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OLED 부문은 한국이 먼저 진출해 기술에 있어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최근 IT 기술의 발달로 OLED가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주목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LG디스플레이는 2019년 하반기부터 광저우 OLED 공장을 가동시켜 OLED 생산량을 두 배로 확대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OLED 중심 전략을 채택함으로써 LG디스플레이는 매출액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3.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강자
최근 IT 기술을 접목한 자동차 기술 개발이 많이 이루어짐에 따라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이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고부가가치 산업인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 진출하여 2019년 기준 세계 1위라는 실적을 낸 바 있습니다.


4. 대규모 구조조정 마무리
LG디스플레이는 중국의 공격적 LCD 생산에 대응하여 대규모 구조조정을 한 바 있습니다.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퇴직금과 같은 일회성 비용이 많이 발생해 최근 지속적으로 적자를 내고 있으나, 2020년 안에 구조조정이 마무리될 예정이므로 곧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Weakness: 약점


1. 높은 LCD 의존도
2018년 10월 기준, 경쟁사 삼성 디스플레이 매출의 80%이 OLED 판매 매출이었던 반면, LG 디스플레이 매출의 90%는 LCD 패널이었습니다. 2019년 LG 디스플레이가 OLED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음에도, 여전히 2019년 기준 LG 디스플레이 전체 생산량의 70%는 LCD 패널이었습니다. LCD산업 수익성의 악화로 이와 같은 LCD와 OLED 생산량 비중은 반전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2. 9조원이 넘는 순부채 규모
LG디스플레이는 LCD 시장 수익성 약화에 현재 구조조정과 사업구조의 변화로 대응하여 향후 흑자전환이 기대되지만, 높은 부채 규모가 이를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2019년 1분기 기준 LG디스플레이의 금융 부채는 9조 2,277억 원으로, 전년 동기의 금융 부채가 4조 5,836억 원이었던 것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Strength: 강점


1. 고객친화적 마케팅
LG디스플레이는 최근 서울 4개의 CGV 매장, 영국 런던 해롯백화점, 등 다양한 장소에 OLED 체험 부스를 마련하고, ‘D군의 디스플레이 ’유튜브 채널을 마련해 LG디스플레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고객친화적 마케팅을 펼쳤습니다. ‘D군의 디스플레이’는 유튜브 채널 이외에도 블로그로 운영되기도 했는데, 블로그의 경우 블로그 누적 방문수가 1,170만 명을 넘어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2. 대형 OLED 제작 기술
LG디스플레이는 2019년 7월 세계 최초로 10.5세대 OLED 제작에 성공한 바 있습니다. 이는 전 세계에서 LG디스플레이만 가능한 기술로, 이는 최근 상업용 디스플레이와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큰 메리트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OLED TV 1위 LG전자
LG전자의 OLED TV는 2019년 8월 기준 유럽 10개국 성능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유럽 시장은 전세계 OLED TV의 50%가 판매되는 큰 시장이므로, LG전자가 유럽 10개국 성능평가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LG디스플레이에도 큰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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