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4. 신한카드,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2020.06.23 조회수 336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동남아시아 시장
향후 몇 년간 신한카드를 비롯한 여러 카드사는 신용거래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은 데다 디지털 기술 수용이 빠른 동남아시아 시장을 공략할 것으로 보입니다. 신한카드는 신한카드가 ‘디지털화’ 측면에서 장점을 가진 것을 활용해, 동남아시아 현지 법인을 대상으로 ‘디지털 신용평가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디지털 신용평가 시스템’은 데이터가 충분히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 인성평가, 웹로그, 생활패턴 등 비금융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신용도를 판단하는 기법입니다. 또한 신한카드는 신용성향 평가모형을 도입하여 고객의 신용도를 높은 정확도로 평가할 수 있게끔 하였습니다. 새롭게 도입한 모델들을 기반으로 신한카드가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플랫폼 비즈니스
최근 카드 수수료 인하정책으로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자 많은 카드사에서 ‘디지털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신한카드에서는 업계 최초로 100% 디지털 플랫폼 멤버십 서비스, ‘디클럽’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디클럽’ 서비스를 통해 신한카드 회원은 카드 신청, 발급, 상담 등 모든 서비스들을 100% 신한페이판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한카드에서는 신한카드 홈페이지상에서 ‘MY DIY’ 서비스를 이용 가능하게 함으로써 고객 맞춤형 신용카드를 인터넷으로 언제든 발급 가능하게끔 하였습니다.


Analysis 2. 자동차 금융 서비스
신한카드는 국내 자동차 할부금융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할 만큼 자동차 금융 서비스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신한카드 마이오토는 고객의 선호에 맞는 옵션을 제공하고 그 과정이 간편하다는 장점을 기반으로 국내 자동차 할부금융 시장에서 독보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Analysis 3. 신한카드 경영전략
‘3초 경영’
- 디지털 생태계의 초연결
신한카드는 모바일 앱 ‘신한페이판’을 출시하여 모바일 금융 플랫폼을 확보하고자 했습니다. 신한페이판은 연간 결제액이 10조원에 이르고 , 가입자가 1100만 명에 달합니다. 이러한 대규모 금융 플랫폼을 기반으로 신한카드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더욱 간편화할 예정입니다. 또한 시간의 제약 없이 이용 가능하다는 모바일 서비스의 장점을 살려, 신한카드 서비스의 접근성을 확대하고 개인 맞춤형 서비스 또한 확대할 예정입니다.

- 카드 사업의 초확장
신한카드는 앞으로 IoT, 간편결제 등 신기술을 기반으로 더 편리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며, 멀티 파이낸스를 가속화하고자 합니다. 멀티 파이낸스를 가속화한다는 것은 신한카드에서 카드·금융의 경계를 넘어 고객 맞춤형 상품을 제공한다는 뜻입니다.

- 사회공헌 강화를 통한 초협력
신한카드는 ‘따뜻한 금융’을 지향해 많은 사회공헌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교육 양극화의 문제를 해결하고 소외계층 아동들을 지원하고자 신한카드에서는 2010년부터 ‘아름인 도서관’ 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신한카드는 2018년에 서울에서 제주도까지 총 478개의 ‘아름인 도서관’을 설립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신한카드는 ‘아름인 도서관’을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5곳에 세우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신한카드는 지속적으로 ‘아름인 금융탐험대’,’아름인 금융교실’과 같이 아동·청소년에 올바른 금융지식을 전달하는 사업 또한 진행하고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삼성카드

삼성카드 2018년 매출액은 2017년에 비해 14% 감소했고, 2019년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에 비해 15% 감소하여 매출액이 감소 추세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 측면에서 볼 때, 2018년에는 2017년에 비해 5.3% 감소하였고, 2019년 3분기에는 전년 동기에 비해 31.5%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2017년부터 2019년 3분기까지 지속적으로 흑자를 보이고는 있으나 그 폭이 점차적으로 작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정부의 카드수수료 인하정책, 간편결제 시장의 확대 등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악조건에도 지속적으로 삼성카드가 흑자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삼성의 사업 다각화 정책과 삼성페이와의 연계 정책을 펼친 것이 효과가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KB 국민카드

매출액 측면에서 봤을 때 국민카드는 2018년 전년도에 비해 8.4% 감소한 성과를 보였고, 2019년 3분기에는 전년 동기에 비해 2.1% 증가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2018년에는 2017년에 비해 25% 증가하였고 2019년 3분기에는 전년 동기에 비해 14.6% 감소하였습니다. KB 국민카드 역시 카드수수료 인하정책과 간편결제 시장 확대가 악조건으로 작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할부금융서비스에서 업계 2위 삼성카드를 큰 폭으로 제친 데다, 해외 시장에서 신한카드보다 더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어 비교적 양호한 결과를 낸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 문화

1. ‘남산걷기 행사’ - 소통의 시간
신한카드는 이재우사장과 사내혁신운동을 주도하는 과장급 이하 직원조직인 체인지리더, 6시그마 담당직원 등 80명과 함께 ‘남산 걷기’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 행사는 어려워진 대외환경 속에서도 혁신을 이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임직원들의 고충을 이해하고 다양한 생각을 나누기 위해 마련됐으며, 격의 없는 편안한 분위기에서 대화가 오갈 수 있도록 남산 산책 후 소주를 기울이며 담소를 나누는 순서로 진행했습니다. 한편, 이재우사장은 직원들과 소통을 위해 설렁탕집, 중국집, 커피숍 등에서 승/진급자 조찬간담회, 신입사원 100일 기념 집무실 개방, 미혼 남녀 직원과 짜장면 식사, 지점 방문 등을 진행한 바 있으며 앞으로도 직원들과 CEO인터뷰 시간을 갖는 등 다양한 방법을 직원들과 소통 채널을 유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2. ‘아름人 도서관’ - 따뜻한 금융 실천
신한카드는 사회적 책임기업으로서 따뜻한 금융 실천을 목표로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교육 격차 해소 및 미래 세대 육성을 위해 ‘아름人 도서관’ 지원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신한카드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아름人 도서관’ 지원 사업은 2010년부터 사회복지법인 ‘아이들과 미래’와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 관악구 미성동의 ‘참좋은지역아동센터’에서 지난 2010년 12월 15일 첫 번째 도서관 개관식을 가진 이후 2011년 전국 16개 시·도 231곳에 아름인 도서관을 지었으며, 또 2012년 농어촌 도서벽지 60곳을 비롯해 총 300여곳이 넘는 지역아동센터에 아름인 도서관을 지을 예정입니다. 또한 도심 속 낙후지역 및 어린이 병동이 있는 병원 등 학습환경이 열악하고 도서 지원이 필요한 50여 곳을 선정해 ‘아름人 도서관’ 지원 사업을 이어가고 있는데, 이 사업은 지역아동센터마다 1100여권의 아동·청소년 권장도서를 보급하고, 지역아동센터 내 낙후된 시설을 개선해 어린이들의 꿈과 희망을 키울 수 있는 쾌적한 친환경 학습공간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카드업 특성을 살린 사회공헌 활동으로는 금융권 최초의 기부전용 사이트 ‘아름人(www.arumin.co.kr)’운영과 국내 최초 기부 전용카드인 ‘아름다운 카드’ 발급, 그리고 업계 최초로 기프트카드를 통한 기부 서비스 제공 등이 있습니다.


3. ‘힘내라 SOHO기업’ 캠페인 - 상생모델 개발에 주력
신한카드는 2013년 6월 한국마이크로소프트, G마켓과 LG전자를 비롯한 TG삼보, 대우, 한성컴퓨터 등 PC제조사 등과 함께 4자 제휴를 맺고 자영업자 고객들에게 PC를 최저가로 판매함은 물론 10개월 무이자할부 서비스도 제공하는 ‘힘내라 SOHO기업’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국내외적으로 불투명한 경제상황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자영업자들과 상생코자 신용카드,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PC제조 등 4개 분야 대표기업들이 협력해서 진행하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으로도 갑을관계가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대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상생에 나선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4. ‘투게더 Zone’ 캠페인 - 생활편의를 넘어 고객상생으로 진화
신한카드는 2013년 10월 23일 자사의 생활서비스 사이트인 ‘올댓서비스’ 내에 우수 중소기업, 소규모 예술단체, 지방자치단체 및 자선단체 등과의 공동마케팅을 펼칠 ‘투게더 Zone’을 오픈 했습니다. ‘투게더 Zone’을 통해 제휴업체 및 단체에게는 상품/서비스 홍보 및 판매채널을 지원하고, 고객들에게는 차별화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됐습니다. 우선 ‘투게더 Zone’에서는 품질은 뛰어나지만 유통채널이나 마케팅이 취약한 우수중소기업의 제품을 직접 판매합니다. 신한카드는 우수업체와 고객 모두에게 이익이 될 것으로 보고, 향후 지속적으로 우수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입니다. 또한 ‘투게더 Zone’은 소규모 예술단체도 지원하며, 향후에는 소규모 예술/연극 단체의 공연 지원 등의 다양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간접 지원으로 예술단체를 후원하고 고객들의 다양한 문화적 욕구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지막으로 지방자치단체 및 자선단체와도 공동 마케팅을 진행하며, 지역별로 다양한 역사/문화 체험 관광상품을 발굴하고 지원함으로써 국내관광을 활성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자선단체와도 제휴해 공동 이벤트를 통해 모금활동을 활발히 할 예정입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