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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5. 신한카드,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2020.06.23 조회수 272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수수료 인하 정책
· 간편결제 시장 확대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베트남 시장의 부상
· 할부금융/ 리스 서비스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해외시장 실적 부진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오토파이낸스 시장 점유율
· Data Science의 강자


Threat: 위협요인 


1. 수수료 인하 정책
2018년 11년, 정부에서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영세 자영업자를 보호하는 차원에서 카드 수수료 인하 정책을 내놓았습니다. 그러나 현재, 취지와는 다르게 대형 가맹점에서도 수수료 인하 혜택을 보고 있어 신한카드를 비롯한 여러 카드사의 매출 감소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2. 간편결제 시장 확대
2019년 4월 한국은행에 의해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일 평균 간편결제 이용 금액은 전년도에 677억에 비해 2배정도 증가한 1260억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간편결제 시장은 금융당국의 핀테크 강화로 인해 크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일각에서는 삼성페이가 삼성카드에 대해 연동혜택을 많이 주는 것처럼, 간편결제시장과 카드사가 동반성장할 수도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간편결제서비스가 카드사의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을 대신하는 서비스를 많이 제공하는 등, 그 기능면에서 간편결제서비스가 카드사를 상당 부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간편결제서비스는 카드사의 위협 요인으로 간주되는 편입니다.


Opportunity: 기회요인 


1. 베트남 시장의 부상
현재 국내 카드시장은 포화단계에 이른 데다 각종 정부 규제로 높은 수익성을 내기 힘든 상황입니다. 반면 동남아 시장은 결제 인프라를 구축하는 단계로, 중장기적 관점에서 봤을 때 높은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직은 해외시장에서 성과가 부진하지만, 신한카드는 베트남에서 180여개의 가맹점과 제휴 마케팅을 전개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향후 개선된 손익을 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2. 할부금융/ 리스 서비스
수수료 인하 정책으로 사업 다각화가 그 대안으로 제시된 가운데, 자동차 할부금융은 자동차와 연계되어있기 때문에 리스크가 적어 많은 카드사들이 뛰어든 사업 부문입니다. 신한카드에서는 ‘마이오토’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이 일시불로 구매하기 힘든 자동차를 이자를 포함해 여러 달에 걸쳐 상환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자동차 금융 서비스 부문에서 독보적 1위를 차지한 신한카드는 2019년 수입차금융팀을 신설한 후, 1개였던 수입차 금융센터를 3개로 확대하는 등 사업 확장에 노력을 기울인 바 있습니다.


Weakness: 약점 


1. 해외시장 실적 부진
신한카드는 2015년 인도네시아와 카자흐스탄, 2016년 미얀마 그리고 2019년 베트남에 해외 거점을 확장하였습니다. 그러나 부동의 1위라는 신한카드의 국내 실적과 달리, 해외 사업 성과는 현재 부진한 편입니다. 2018년에 비해 2019년에 신한카드 카자흐스탄 법인과 신한카드 미얀마 법인의 자산규모가 증가하기는 했으나, 2019년 기준 두 해외법인 모두 각각 KB국민카드 캄보디아 법인의 1/4, 1/6 규모에 불과합니다. 또한 이는 국내 카드사 TOP 3에 들지 못하는 우리카드의 미얀마 법인에 비해서도 턱없이 작은 규모입니다. 신한카드는 사업 다각화를 위해 해외시장 실적에 더 많은 힘을 쏟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Strength: 강점 


1. 오토파이낸스 시장 점유율
신한카드는 2019년 1분기 기준, 자동차할부금융 부문에서 274억 9400만원의 손익을 내서 업계 1위를 한 바 있습니다. 이는 2위인 국민카드와 3위인 삼성카드의 손익이 각각 152억 2200만원, 126억 7600만원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독보적인 수치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Data Science의 강자
최근 고객에게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많은 카드사에서 빅데이터를 이용하려는 시도가 계속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2018년 8월 신한카드에서는 ‘마이샵’ 서비스를 출시하여 빅데이터 역량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마이샵은 카드 이용내역과 같은 고객의 개인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필요한 혜택을 제안하는 서비스입니다. 신한카드는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한카드 가맹점에 무료로 솔루션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신한카드에서는 지속적으로 ‘초 개인화 서비스’ 제공을 약속하며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언급해왔습니다. 앞으로 발전된 Data Science 역량을 기반으로 눈에 띄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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