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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4. DB하이텍,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2020.06.29 조회수 4,693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해외 고객 대상 생산 확대
최근 회사의 Analog & Power 공정에 대한 수요 증가로 국내 및 해외 전략고객에 대한 제품 생산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팹리스 시장과 생산시설을 줄이는 팹라이트(Fab-Lite) 경향이 커지고 있는 일본 시장에서 Analog 반도체 파운드리로서 자리를 확고히 하며 대형고객을 중심으로 수주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또한 경쟁사 대비 용도별 최적화된 공정기술과 핵심기술을 확보하여 Analog반도체 전문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Analysis 2. MEMS기반 마이크로폰 고객사 확보
DB하이텍은 7일 MEMS 기반 마이크로폰 고객사를 확보하고 올해부터 양산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구체 고객사명은 밝히지 않았으나 중화권 및 국내 업체와 파운드리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DB하이텍은 작년 공정 개발을 완료했고 올해 양산을 시작한다면서 미국의 대형 고객사 확보에 영업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내년에는 전사 매출에서 의미 있는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Display 사업 확대
브랜드 Display 구동 IC 사업은 TV, IT 및 Mobile 용 등 디스플레이와 관련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구축하고 있으며 특히 UHD TV, OLED 관련 제품 등 고성장분야에서의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등 해외고객을 중심으로 프로모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틈새시장 공략
DB하이텍은 삼성이나 SK와 달리 8인치 웨이퍼에 특화됐습니다. 8인치 웨이퍼는 12인치 웨이퍼와 비교해 다품종 소량생산에 적합하지만 `수익이 나지 않는 오래된 설비`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TSMC나 삼성전자 등 선두 파운드리 기업은 대부분 12인치 생산 설비에 집중 투자했습니다. 하지만 사물인터넷(IoT) 등 새로운 산업 등장과 함께 지문 센서 등 각종 아날로그 반도체 수요가 늘면서 8인치 설비가 품귀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8인치 위탁생산 반도체 수요가 증가하면서 DB하이텍이 높은 수준의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공급 부족 현상도 당분간 지속돼 내년에 실적이 더 오를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의 자산총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2018년에 대폭 증가하고 2019년에는 그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부채총계의 경우 2018년에 44.9% 증가했으며 2019년에 6.9% 가량 증가했습니다.자본총계 또한 2018년과 2019년에 각각 38.5%, 0.7%의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소폭 감소했다가 2019년에 389.3%나 증가했습니다.그에 따라 부채비율이 165.7%, 237.3%, 547.8%로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으며,웅진의 재무안정성이 악화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2018년에 30% 이상 증가했는데, 2019년에는 그러한 증가추세를 이어나가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업 문화

1. 청결한 조직
동부하이텍이 말하는 청결한 조직은 전 임직원이 깨끗한 환경에서 소신 있게 업무에 임하고 공명정대하게 업무를 처리하여 상식적인 가치관이 통용되는 투명하고 깨끗한 조직을 뜻합니다. 이러한 청결한 조직을 유지하기 위하여 동부하이텍은 전 임직원의 정신적 순결이 정직하고 청렴한 업무자세를 확립하고, 물리적 청결함인 깨끗한 환경에서 우러나오는 바른 몸가짐을 실천하며, 누구나 소신 있게 일할 수 있는 부끄럼 없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2. 소프트 경쟁력 중시
동부하이텍은 경영환경이 불확실성, 광속성, 다원성, 가상성, 쌍방향성으로 묘사되는 디지털 시대에 따라 통제 중심의 계층조직에서 종업원의 자발적 몰입을 기초로 하는 수평조직, 네트워크 조직으로, 전체 인력의 확보, 유지 및 장기 고용 방식에서 필요에 따른 핵심인재 중심의 확보, 유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만이 가지고 있는 자질이나 능력에 대한 활용여부가 기업성패의 중요한 요소로 보고 여성인력의 활용과 관련한 기본 방향을 적재적소 배치, 합리적 차별 지향, 절대 무차별 지향하여 실천하고 있습니다. 성별에 관계없이 본인의 희망이나 적성, 보유 역량에 따라 적소에 배치하고, 정밀한 직무 분석을 통해 여성만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활용할 수 있는 직무를 개발, 확대하여 여성인력의 채용 및 활용을 확대하는 한편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회사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성향이나 감성 및 지적 능력에 따른 인력 활용이야말로 회사의 성장, 발전에 매우 긴요한 요소로 보고 전문 능력을 갖춘 전문가로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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