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3. 롯데쇼핑,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2020.07.03 조회수 179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명시된 기업 연혁, 사업분야, 재무제표를 통하여 기업의 실적과 경영 및 사업현황을 알아보자.


사업 분야


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은 대한민국 최대의 백화점입니다. 현재 7만 8천여개의 브랜드를 운영하며 대한민국 1위 대표 백화점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특히 2018년 소비자대상의 소통부문에서 롯데백화점이 입상한 바 있는데, 롯데백화점은 현장 중심 고객 서비스평가, 유아 및 반려동물 편의시설 서비스, 온오프라인 융합 서비스 등으로 높게 평가받았습니다. 롯데백화점은 24시간 쇼핑을 즐길 수 있는 온라인과 현장 체험이 가능한 오프라인 모두에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아울렛
현대 롯데는 유통 3사 중 가장 많은 프리미엄 아울렛 지점을 운영하고 있고, 국내 최대규모의 프리미엄 아울렛인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동부산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체험형, 가족형 아울렛을 내세운 롯데프리미엄아울렛 기흥점은 오픈 100일만에 매출 1000억원을 올린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는 소비력이 높은 30-40대가 주거하는 신도시 주변으로 개점을 진행하는 효율적인 전략의 결과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아울렛
국내 유통업체들의 불황 돌파를 위해 명품 이미지를 중시하던 백화점은 중저가 아울렛으로 눈을 돌려 아울렛 사업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롯데백화점의 강점인 브랜드 입정 능력을 활용하여 백화점에 들어온 브랜드를 아울렛에 포진시켜 백화점급 상품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수월하게 충족시킨 바 있습니다.

에비뉴엘
에비뉴엘은 2005년 처음 개장한 롯데의 명품 백화점입니다. 백화점 업계가 신규 출점이 줄어드는 위기를 리뉴얼 전략으로 돌파구를 찾고 있으며 기존 점포의 ‘명품’, ‘리빙관’, ‘식품관’ 등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는 전문관을 보강하려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명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에비뉴엘의 사업의 중요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 분석


대차대조표(대변차변대조표)
대차대조표에는 기업이 보유한 총자산, 부채, 자본금의 규모와 유형 등 기업의 재무상태와 관련된 모든 내용이 포함됩니다. 대차대조표는 차변(좌측)에 자산에 대해 기록하고, 대변(우측)에 부채나 자본을 기재하여 대변차변대조표라고 부르는 것을 줄인 것입니다. 대차대조표는 영어로 밸런스 시트(Balance sheet)라고 하는데 이는 대차평균의 원리에 의해 차변의 합과 대변의 합이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 자산총계 :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유무형의 재산의 가치평가액
· 부채총계 : 기업이 주주 외의 타인으로부터 빌려온 자금의 총액
· 자본총계 : 자산총계에서 부채총계를 제외한 금액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는 일정 기간 동안의 총수익과 이를 얻기 위하여 소요된 비용을 대비시킴으로써 순손익을 확정하는 동시에 그 순손익을 발생원인 별로 나눠 기재하여 회계기간 동안의 기업경영 성과에 대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매출액 : 해당 기업이 물품을 생산하여 판매한 총액
· 영업이익 : 매출총이익에서 판매비와 관리비, 기타 비용을 뺀 금액


Key Point

롯데쇼핑의 자산규모는 2018년에 전년대비 6% 가량 감소한 반면, 2019년에는 전년대비 25.9% 가량 대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부채의 경우 자산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데, 2018년에는 전년대비 5.1%의 감소율을 보였으며, 2019년에는 약 약 33% 증가하였습니다. 기업의 재무수준을 나타내는 부채를 자기자본으로 나눈 값인 부채비율을 살펴보면, 2017년부터 3년 동안 1.09%, 111%, 166.6%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기업의 재무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롯데백화점의 매출액의 경우, 2018년에는 2017과 거의 동일한 수준을 유지했으며, 2019년 3월까지의 추세를 보아 2019년에는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되거나 매출액이 소폭 감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편 영업이익의 경우, 2018년에 전년대비 7.3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2019년 3월까지의 영업이익을 고려할 때, 2019년의 영업이익은 2018년 대비 증가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됩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