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4. 롯데쇼핑,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2020.07.03 조회수 188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2030세대
백화점업계가 2030세대를 위한 ‘맞춤형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급성장하는 온라인 시장과 해외직구에 2030 연령대 고객을 빼앗기는 상황을 방치했다가는 장래가 어두울 것이라는 위기감 때문입니다.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전체 매출에서 2030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016년 23.1%에서 2017년 22%, 2018년 20.2%로 매년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비교적 돈을 많이 쓰는 패션 상품군의 매출 비중 역시 2015년 53%에서 2018년 44%로 감소했습니다.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젊은층들이 온라인 시장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는 것입니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올 상반기 유명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해 백화점 매장에서만 만날 수 있는 상품을 선보이며 SNS에서 활약하는 인플루언서 관련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VIP고객 유치
백화점들의 ‘VIP고객 모시기’ 경쟁이 치열합니다. VIP고객이 백화점 매출을 사실상 떠받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위 1% 고객은 한번에 수억원을 쓰기도 하며 상위 3% 고객이 백화점 전체 매출의 40%를, 상위 10% 고객이 60%를 차지합니다. 소비 양극화의 폭이 갈수록 넓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VIP고객의 발길을 잡는 ‘고객 맞춤 서비스’를 더 확대한다는 게 백화점들의 공통된 전략입니다.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 에비뉴엘 명품관 멤버스 라운지는 다른 VIP라운지와 분위기가 확연히 다릅니다. 연 400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들이 이용하는 VIP라운지가 한적한 카페 같다면, 이곳은 ‘한 사람을 위한’ 공간입니다. 이곳을 이용하는 손님은 백화점에서 자체 선별하며 ‘이용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연간 구매액이 1억원을 넘어야 합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쥬라기월드 특별전 개최
최근에는 백화점들이 본업인 쇼핑을 일부 포기하면서까지 경쟁적으로 문화·체험 공간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김포공항점에 전 세계에서 5번째,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쥬라기 월드 특별전을 열기 위해 1층 일부 쇼핑 매장을 없앴습니다. 쇼핑 매장을 빼지 않으면 1980㎡(약 600평) 공간을 마련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 정도 규모의 전시 행사는 코엑스 등 복합 컨벤션센터에서 단독 공간으로 열리는 게 보통이었기에 롯데백화점의 이번 유치가 이례적이고 더 주목 받고 있습니다. 쥬라기 월드 특별전을 기획한 이주현 롯데백화점 테넌트MD 팀장은 "백화점이 쇼핑만을 위한 공간이 더 이상 아니다. 상품만 팔면 고객들이 백화점에 오지 않기 때문"이라며 "즐길 거리, 이야기가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한 전략"이라고 설명했습니다.


Analysis 2. 역시즌 여름마케팅
롯데백화점 잠실점은 ‘2019 모피 샘플 특가전’을 열고, 최대 80% 할인 판매하고 있습니다. 겨울 시즌 신제품을 미리 만날 수 있는 역시즌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정동혁 롯데백화점 수도권 1지역장은 “겨울 시즌 트렌드를 미리 접하려는 고객이 늘면서 역시즌 행사가 트렌드세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신세계백화점

신세계의 총자산은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전년 대비 9.3%, 2018년에는 24.3%의 증가율을 보였는데, 특히 2018년에 증가폭이 확장되었습니다. 이는 갑작스러운 부채의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되는데 총부채는 2017년에 16.5% 증가한 반면, 2018년에는 34.2%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그에 따라 부채비율은 2016년부터 각각 106.3%, 121.9%, 145.5%로 2018년까지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경우 2018년에는 증가했지만 2019년에도 그 증가추세를 이어나갈지는 미지수입니다.


기업 문화

1. 실용적이고 유연한 조직
롯데쇼핑은 직급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업무에 대한 의견을 내고 끝까지 책임을 지는 시스템을 통해 실용적이고 유연한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아랫사람이 자신의 의견을 분명히 개진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관리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통해 3년차 사원이 사장 앞에서 브리핑을 한 의견이 회사 정책으로 채택되기도 합니다. 이는 외환위기 이후 조직이 슬림화하고 팀제가 자리잡으면서 의사 결정이 빨라지고 상하간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통해 구축된 결과입니다.


2. 위드북(With Book)
롯데백화점은 임직원을 위한 독서교육사이트 ‘위드북(WITH BOOK)’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직원들이 독서 감상평을 게재하고, 책을 통해 얻은 생각과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공간이 제공되며, 담당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직무도서’ 메뉴를 개설해 업무와 연관되는 책을 검색하고 제안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임직원에게 사이트에서 현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연간 총 12만 법인 포인트를 제공해 희망도서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저자 특강과 북 콘서트 참여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독서는 기업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기초체력으로 위드북(WITH BOOK) 사이트를 통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조직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