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2. SK E&S,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2020.07.06 조회수 4,234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8~2020

전반적인 소득수준 증가에 따른 여가선호 및 생활수준 향상, 환경비용부담 증가 등으로 도시가스, 전력, 열에너지를 위주로 하는 에너지소비의 고급화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다.
제3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의하면 LNG의 국내 총 소비량은 2017년 3,600만톤에서 2040년 5,450만톤으로 연간 약 1.8%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8차 전력수급계획에 따르면 중장기 전력 수요는 2017년부터 2031년까지 연평균 1.0%의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전원설비의 경우 원전과 석탄발전의 단계적 감축이 계획되었다. 이와 같은 전력수요의 지속적인 증가와 석탄 발전소의 감소, 그리고 사회적 합의 형성 어려움으로 인한 신규 원전 건설의 불확실성 전망 등은, 향후 LNG발전 필요성의 증대를 통해 LNG산업의 성장 기회로 작용할 전망이다.
지역난방사업의 경우, 정부의 지역난방 보급계획, 기존 열원을 활용한 수요개발 및 사업의 경제성 제고 여부에 영향을 받는다. 2014년부터 2018년까지를 기간으로 하는 제4차 집단에너지공급기본계획의 정책방향은 합리적인 집단에너지 공급기준 재설정, 지역냉방사업 활성화 방안 마련, 집단에너지 경쟁력제고를 위한 제도 개선, 자율적 시장환경 및 경쟁여건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SK E&S ISSUE & TREND : 2018~2020

도시가스 판매량 증대 전략
도시가스 보급확대는 신규배관의 적극적인 투자로 수요개발을 극대화시킴으로써 달성되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 체계적인 배관투자 기준을 수립하여 미공급 지역의 가스공급을 확대시키고, 다양한 홍보매체의 개발 및 시행을 통해 잠재수요를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용도별로 개발전략을 수립하여 대형 산업체 연료전환을 위한 마케팅을 강화하고, 가정용 및 영업용 가스 냉방수요에 대해서도 영업활동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그 외 천연가스차량 보급 확대, 연료 전지 발전소 설치 등 도시가스 판매량 증대를 위한 전략 방안을 수립, 시행해 나가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
SK E&S는 미래 에너지인 태양광발전, 연료전지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도시가스공급사업 이외의 다양한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가의 친환경 정책 방향에 부합하고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전력사업을 통해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의 일환인 RPS(신재생에너지 의무공급제도) 시행에 대응한다. 국내 신재생에너지 전력사업은 풍력, 태양광 및 연료전지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 2018년 10월 신규 설립한 여주에너지서비스를 통해 천연가스 발전 사업을 영위할 계획이다.


LNG 관련 해외사업 추진
SK E&S는 Global Clean Energy & Solution Provider를 목표로 국내 뿐만 아니라 중국, 북미, 호주, 싱가포르 등에서 LNG 관련 해외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2013년 9월 국내 민간기업 최초로 미국 Freeport LNG社와 천연가스 액화서비스 계약을 체결하여 연간 220만톤 규모의 셰일가스를 도입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2014년 9월에는 미국 Continental Resources社와 북미 셰일가스 공동개발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15년 1월에 미국 Chevron社와 400만톤 규모의 LNG 도입계약을 체결하며 LNG Value Chain 완성에 다가갈 수 있게 되었다. SK E&S는 LNG Value Chain 통합운영을 통해 국가 에너지수급 안정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