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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4. 판토스,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2020.07.07 조회수 5,234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물류 사업은 고객의 고도화된 물류니즈를 원천으로 한다. 이에 따라 화주의 니즈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종합적인 물류서비스 능력이 필요하다. 판토스는 해운 및 항공화물 운송주선을 비롯해 창고보관, 운송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전자, 기계, 화학, 정유, 건설, 유통, 식품, 에너지, 패션 등 다양한 산업군의 약 13,000여 개 고객사를 대상으로 종합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nalysis 2
물류업체들의 역할은 단순한 창고관리, 운송업무를 넘어 운임지불, 물류정보, 재고보충, 자동 재주문, 운송업체 선정, 포장 및 통관 업무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아웃소싱하는 물류의 대상도 산업 전반에 걸쳐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판토스는 오랜 물류 현장의 경험과 차별화된 컨설팅 방법론을 통해 고객 특성에 맞는 최적의 물류 모델을 제공한다. 물류 기능 분석에서부터 업무프로세스 분석, 그리고 물류시스템 및 물류Cost 분석을 통해 화주기업의 SCM 전영역에서의 최적화된 물류시스템을 구축한다.


Analysis 3
판토스는 LG그룹 계열사를 고정거래처로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수익원을 보유하고 있다. LG그룹에 인수된 이후 계열사들에서 안정적으로 일감을 받으면서 실적을 쌓았다. 최대 거래처인 LG전자와 LG화학의 물동량 증가는 판토스 성장의 든든한 배경이 되었다. 2020년 1분기 기준 LG전자, LG화학에 대한 매출 비중은 각 45.6% 및 10.8% 수준이다.


기업 분석(Company)

판토스는 LG그룹 계열의 글로벌 종합물류기업이다. 1977년 항공운송 대리점인 범한흥산으로 설립되었다. 1992년 범한종합물류로 상호를 변경하였고, 복합운송 주선업에 등록하였다. 1994년 도쿄지사를 개설하였다. 1997년 보세장치장을 개설하고 보세운송사업을 개시하였다. 1999년 통관업에 진출하였다.
2000년 홍콩 법인과 대련/심양 사무소를 설립하였고, 안산 영업 보세장치장과 평택 HUB 창고를 개설하였다. 2001년에는 김포 영업용 보세장치장을 개설하고, 중국 상해창고 법인을 설립하였다. 2002년 암스테르담 지사와 중국 북경지사를 설립하였다. 2003년에는 영국지사를 설립하였고, 2004년에는 폴란드와 프랑스 지사를 각각 설립하였다. 2005년 오스트리아, 모스크바, 두바이, 키예프 지사를 각각 설립하였고, 카자흐스탄, 베네룩스 법인을 각각 설립하였다. 같은 해 인천공항 물류센터를 완공하였다. 2006년 시화 물류센터를 완공하였고, 범한판토스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2007년 종합물류기업 인증을 획득하였고, 2008년과 2009년에는 각각 오만 법인과 사우디아라비아 법인을 설립하였다.
2010년에는 파나마, 남아공, 이집트에 각각 지사를 설립하였다. 2012년 인천공항 제2물류센터를 완공하였고, E-BIZ 사업을 본격화하였다(B2C). 2013년 글로벌 통합 물류시스템 'Pantos GSI'를 구축하고, Global Single Instance(GSI) System을 오픈하였으며, 평택물류센터를 준공하였다. 2015년 LG그룹 계열사로 편입되었으며, LG전자 물류자회사 하이로지스틱스를 인수하였다. 2016년 미국 법인을 설립하였다. 2017년 항공 물류 플랫폼 one cube를 오픈하였고, 미국 운송사 Great America Trans. Inc.를 설립하였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국내 대기업 물류회사로는 삼성SDS, 롯데로지스틱스, 효성트랜스월드 등이 있다. 글로벌 물류 아웃소싱 업체로는 DHL, UPS, Expeditors, Kuehne+Nagel, DB Schenker 등이 있으며 물류/SCM 컨설팅 및 솔루션 업체로는 Accenture, AT Kearney, IBM, PwC, JDA Software 등이 있다.

Analysis 2. 경쟁상황

#삼성SDS

삼성SDS는 주된 사업으로 IT서비스와 물류BPO 2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다. 물류BPO 사업은 자체 개발한 물류통합관리플랫폼 Cello와 SCM 컨설팅 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통합 물류를 실행하고 있다. 2011년 이후, 물류 계획과 실행 간의 연계를 통해 물류 가시성 제고, 원가절감, 효율증대 등의 가치창출을 목표로 하는 글로벌 4PL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으며, 해외법인을 중심으로 물류 서비스를 실행하고 있다. 주요 고객은 삼성전자 전세계 사업장이며, 관계사 확산 및 글로벌 고객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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