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5. 판토스,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2020.07.07 조회수 5,649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판토스,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물류산업의 경기 민감성
·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경기 침체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물류산업의 성장을 위한 정책적 지원
· 물류BPO 산업 지속적 확대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높은 내부거래 비중
· 낮은 수익성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글로벌 종합물류기업
· 광범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Threat: 판토스의 위협요인 


1. 물류산업의 경기 민감성
물류산업은 경기변동과 수출입 물동량에 대단히 민감한 산업으로, 외부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특히 수출입 경기는 당사의 하역ㆍ운송 물동량을 통해 약 6개월 정도 미리 그 변동을 예측할 수도 있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세계 해운시장 침체, 대내외적인 경기불안, 유가 하락, 보호무역의 강화 등으로 인해 물류산업의 성장은 당분간 다소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2.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경기 침체
2020년 4월 14일 IMF가 발표한 세계경제전망(World Economic Outlook) 수정치에 따르면, 2020년 세계경제성장률은 -3.0%로 기존 2020년 1월 전망치에서 크게 하향조정 되었다. 공급측면까지 영향을 미치는 코로나19 충격의 특성과 급격히 악화되고 있는 최근 경제지표 등을 고려하여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을 큰 폭으로 하향 조정하였으며, 대공황 이후 최악의 세계 경기 침체를 겪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21년 반등여부는 매우 불확실한 상황으로 2020년 하반기 중 팬데믹 종료여부와 정책적 지원효과에 따라 2021년 경제성장률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Opportunity: 판토스의 기회요인 


1. 물류산업의 성장을 위한 정책적 지원
국가물류시행계획에서도 목표하고 있듯이, 정부는 대한민국을 물류중심국, 물류선진국, 물류산업국으로 발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개별 물류기업들 측면에서도 기존의 전통적인 '물류'에 구매대행과 같은 '유통, 판매' 그리고 검수, A/S와 같은 '제조'의 기능을 더해가면서 물류 산업의 성장세를 더하고 있다. 물류 혁신과 신산업 창출을 통한 글로벌 물류 강국 실현을 비전으로, 물류 산업 일자리를 기존 59만개에서 70만개로 확대하고, 국제물류경쟁력지수(LPI) 순위 21위를 10위권으로 진입시키며, 물류산업 매출액을 91조원에서 150조원으로 확대한다는 목표이다.


2. 물류BPO 산업 지속적 확대
물류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산업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물류전략의 고도화 필요성, 핵심역량 집중을 위한 아웃소싱 수요 증가, 물류비용 절감 니즈 등이 그 원인이다. 글로벌 물류 시장 규모는 2018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7.4%로 성장하여 16조 4,541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점차 많은 기업들이 물류 운영 효율화를 위해물류 전문기업과 협업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글로벌 시장의 교역 확대,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확산 등으로 물류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Weakness: 판토스의 약점 


1. 높은 내부거래 비중
판토스는 LG전자와 LG화학, LG디스플레이 등 계열사와의 거래 비중이 80%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 70.84%였던 계열회사 거래 비중은 2017년 78.05%, 2018년 77.61%로 확대되었다. 특히 판토스 전체 매출의 절반 가량이 LG전자와의 거래에서 발생하고 있다. 판토스의 지난 2014년 매출액은 1조 9,372억원에 불과했으나 LG그룹에 편입된 후 매출이 두 배 이상 증가했다. LG그룹 계열사와의 거래가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판토스는 이로 인해 2019년 일감 몰아주기 조사를 받은 바 있다.


2. 낮은 수익성
물류산업은 그 특성상 해상 및 항공 운임 가격 형성에 따라 수익 변동성이 크며, 유가 인상 및 환율 변동에 민감하다. 또한 낮은 진입장벽으로 인하여 경쟁강도가 높은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그리고 물류서비스는 화주에게 비용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어 대체성이 비교적 높아 마진율이 낮은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업계 전반의 낮은 수익성은 개선이 어려운 상황이다.


Strength: 판토스의 강점 


1. 글로벌 종합물류기업
판토스는 해상운송 세계 7위, 항공운송 국내 1위에 해당하는 물동량을 처리하며 1만3천여 국내외 고객사에게 물류 전 영역에 걸친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종합물류기업이다. 판토스는 대규모 물동량 기반의 가격 경쟁력과 IT를 활용한 차별적 서비스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상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공장 출하부터 국제 운송, 도착지 통관, 창고 관리 및 내륙 운송까지 물류 전 영역에 대한 One-Stop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또한 입고·보관·출하, 내륙운송 등의 기본서비스와 더불어 컨설팅 등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광범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대한민국 물류기업 중 가장 광범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한 판토스는 전 세계 360개 네트워크로 고객의 요청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처한다. 세계 주요 항만과 공항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시스템을 바탕으로 Project Cargo, Break Bulk, General Cargo, Consolidation, Door to Door Service, 컨테이너 운송, 보세운송 및 통관, 배송, 보관, 컨설팅 등 다양한 물류분야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판토스 해상운송 부문은 전세계 150여 개국 정기선 선사와 강력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각 선사별로 특화된 서비스를 이용하여 고객맞춤형 운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항공운송 부문은 연간 화물기 1,100대 분량의 항공화물을 처리하고 있으며, 세계 50여 개 주요 항공사들과의 전략적 제휴 및 전용 항공기 운영을 통해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