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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4. 한국주택금융공사,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2023.11.20 조회수 2,110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한국주택금융공사는 대출 원리금 납입예정액 등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고객정보 업데이트 이벤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금자리론과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을 이용 중인 고객이 한국주택금융공사의 홈페이지나 스마트 주택금융 앱에서 고객정보 변경 내용을 입력하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한국주택금융공사는 납입예정액, 납입일, 연체 등의 정보 외에도 채무조정제도 등의 제도를 고객에게 안내하고 있다.


Analysis 2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사회적가치연구원과 국민 주거복지 안정을 위한 ESG 경영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앞으로 두 기관은 ESG 경영 수준을 진단할 수 있는 표준화된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주택금융 분야 ESG 경영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 및 모델을 개발하며, ESG 생태계 확산을 위한 네트워크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한국주택금융공사는 ESG 경영을 강화하여 국민의 주거복지 안정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확산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자사 분석(Company)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주택 저당 채권 등의 유동화와 주택 금융 신용 보증 및 주택 담보 노후연금 보증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주택자금을 장기에 걸쳐 안정적으로 운영하여 국민의 복지를 증진시키고자 2004년 3월 설립한 공기업이다. 종전의 주택저당채권유동화(주)(1999설립)와 통합하여 설립됐다. 장기모기지론, 주택금융신용보증, 주택연금 및 유동화증권 발행의 네 가지 업무를 하는 기관이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 사업자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주택자금을 운영하는 공기업으로, 부동산 관련 공기업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를 경쟁사로 꼽을 수 있다.



Analysis 2. 경쟁 상황
#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는 대한민국 국토교통부 산하 준시장형 공기업으로 토지와 주택의 개발, 정비, 관리 등을 담당하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도시조성사업, 도시재생사업, 지역균형사업, 공공주택사업, 주거복지사업, 국가정책사업, 글로벌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연구 및 기술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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