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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2. 골프존, 최신 트렌드 분석

2023.12.23 조회수 1,232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한국 골프산업 시장 20조 원 돌파
2022년 기준 한국 골프산업 시장 규모가 총 20조 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유원골프재단이 발표한 ‘한국 골프산업백서 2022’에 따르면 2022년 시장 규모는 20조 6,690억 원으로,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하기 시작한 2020년과 비교했을 때 2년 만에 5조 8,540억 원가량 커졌다. 스크린골프 시장도 꾸준히 성장했다. 2020년 1조 5,304억 원 규모에서 2021년 1조 8,143억 원, 2022년 2조 1,865억 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19%, 21% 증가했다. 스크린골프 시장 성장에 대해 업계는 골프 수요 급증으로 그린피가 크게 오르자 필드골프 수요가 스크린골프로 옮겨간 것으로 보고 있다. 골프용품, 관광, 골프시설 등 본원시장에서 파생된 시장 규모 역시 12조 3,134억 원으로 전체 시장의 59.6%를 차지했다.



* 사교 운동에서 대중 운동으로! 골프 이미지 변신
비즈니스와 사교 목적으로 즐기는 고급 스포츠라는 인식이 강했던 골프가 코로나19와 MZ세대의 유입, 사용자 편의성 강화(IT 기술 발전 및 접근성 향상) 등에 힘입어 최근에는 대중 운동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국내 골프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게 된 배경에는 코로나19라는 사회환경적 변화가 존재한다. 실내 스포츠 활동이 중단되면서 야외 활동이지만 사회적 거리두기가 가능한 ‘골프’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고, 특히 MZ세대가 골프 시장으로 새롭게 유입되면서 레저, 패션 등 다양한 산업군에 활기를 불어넣은 것.

MZ세대의 빠른 유입은 인스타그램과 연관이 깊어 보인다. 인스타그래머블한 콘텐츠를 원하는 MZ세대의 니즈에 골프가 부합한 것. 실제로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 TrendUp V4를 통해 분석한 결과, 골프에 대한 SNS 채널별 언급 비중은 인스타그램이 전체의 45.1%를 차지할 만큼 높았다. 고가의 골프웨어나 골프 장비들이 자기 과시와 자랑에 거침없는 MZ세대의 특성을 적절하게 담아낼 수 있는 스포츠라는 점도 MZ세대 사이에서 골프의 인기를 견인했다.



* 골프 앱의 활성화
스크린골프를 치기 위한 골프 앱 다운로드 수가 2020년 5월 42만 건에서 2021년 5월 181만 건으로 증가한 데 이어 2022년 5월에는 346만 건으로 증가했다. 2년 새 8.2배나 성장한 것이다. 엑스골프, 카카오VX 등 라운드를 위한 부킹 앱은 38만 건에서 시작해 2022년 293만 건으로 7.7배 증가했다. 골프 쇼핑몰 앱은 2020년 5월 11만 건에서 2021년 46만 건으로 늘었고, 2022년에는 75만 건으로 6.8배 성장했다. 코로나19를 거치는 동안 골프 앱은 연습장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됐다. 회원 및 상품 등록은 물론 타석 예약 및 변경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 사용되면서 회원들은 편의성을, 운영사업자는 매출 다각화를 누릴 수 있었다.



2. 골프존, 최신 트렌드

* 7년 만의 신제품 ‘투비전NX’ 출시
골프존이 새로운 스크린골프 시뮬레이터 ‘투비전NX’를 선보였다. 투비전NX는 투비전 플러스의 최신 모델로 생생한 그래픽을 제공하며 골퍼의 자세 분석, 편의 기능을 크게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골프존은 스크린골프와 실제 골프장의 간극을 좁히기 위해 실사와 같은 생생한 화면을 제공하는 데 주력했다. 이를 위해 성능, 기능 면에서 완벽에 가깝다는 평가를 받는 게임엔진 ‘언리얼 엔진5’를 스크린골프업계 최초로 적용했다. 그린의 라이는 물론 벙커의 색깔이나 질감이 실제처럼 느껴지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다. 또 국내에서 유일한 32인치 대형 터치 모니터로 스와이프 기능을 탑재해 이용자의 조작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투비전NX의 장점은 생생한 그래픽뿐만이 아니다. 이용자의 골프 실력 향상을 위한 각종 기능도 업그레이드했다. 특히 체중이동분석 기능 개선에 공을 들였다. 인공지능(AI)으로 ‘나스모(나의 스윙모습)’를 분석해 체중이동센서와 연동했다. 이를 통해 어드레스, 백스윙탑, 임팩트, 피니시까지 스윙의 주요 구간을 4단계로 나눠 체중이동 영상을 제공한다. ‘투비전NX’는 골프존이 7년 만에 출시한 신제품이다. 생동감을 개선시켜 주는 언리얼 엔진을 활용했다는 점에서 국내 점주들의 교체 수요를 자극할 것으로 예상된다.



* 휴대용 골프 시뮬레이터 ‘웨이브(Wave)’ 출시
골프존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를 통한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휴대용 골프 시뮬레이터인 ‘웨이브(Wave)’를 2023년 2분기에 출시했다. 휴대가 용이한 웨이브는 골프존에서 처음 선보인 레이더 센서 라인으로 실내에 최적화된 초고속 카메라 센서의 기존 시뮬레이터와 달리 조명이나 클럽 색상에 영향을 받지 않아 야외나 자연광 상태에서도 활용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골프 코스 플레이와 연습장 모드를 지원하고 26개의 볼, 클럽 데이터와 퍼팅 시 8개 데이터 등 총 34개의 데이터를 제공한다. 웨이브 스킬스 앱을 통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골퍼 개개인의 스윙을 분석하고 코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워치 등 다양한 기기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앞서 골프존은 웨이브를 CES 2023과 2023 PGA 머천다이즈쇼에서 공개해 많은 관심을 받았다. 웨이브는 현재 미국과 일본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미국 진출을 위해 9월부터 아마존닷컴에 입점했다. 10월에는 유럽, 11월에는 호주에서 웨이브 판매를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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