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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3. CJ ENM : E&M 부문,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2021.04.30 조회수 25,658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살피며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의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CJ ENM (E&M부문), 재무제표 분석


※ (구)씨제이오쇼핑과 (구)씨제이이앤엠(CJ E&M)의 합병에 따라 2018년 영업실적에는 동년 1월부터 6월까지의 CJ E&M 영업실적은 포함되어 있지 않음

Analysis 1. 매출 현황
2018년 매출액은 피합병법인인 씨제이이앤엠(CJ E&M)의 합병 시점 이후 발생한 매출액 1조 660억 원이 포함되면서 2017년 2조 2,600억 원 대비 1조 1,668억 원 증가한 3조 4,268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510억 원으로 커머스 부문의 감익에도 불구하고 합병 이후 7월~12월 씨제이이앤엠의 영업이익이 포함되며 2017년 2,245억 원 대비 265억 원 증가했다. 2019년 매출액은 2018년 대비 1조 4,293억 원 증가한 3조 7,897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694억 원으로 2018년 대비 873억 원 증가했다. 2020년 매출액은 2019년 대비 3,985억 원 감소한 3조 3,912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721억 원으로 2019년 대비 27억 원 증가했다.




※ (구)씨제이오쇼핑과 (구)씨제이이앤엠(CJ E&M)의 합병에 따라 2018년 영업실적에는 동년 1월부터 6월까지의 CJ E&M 영업실적은 포함되어 있지 않음

Analysis 2. 사업 성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체 광고시장 침체에 따른 광고매출 감소 및 영화 부문의 극장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매출이 34.2% 고성장을 지속해 방송 부문의 영업이익이 40.8% 증가하였다. 영화 부문은 코로나19 영향으로 극장 및 부가판권 매출 감소가 불가피해 코로나19 영향으로 극장 및 부가판권 매출 감소가 불가피했으며, 영업손실은 135억 원을 기록하였다. 음악 부문은 오프라인 콘서트 중단 등 영향으로 외형은 감소했으나, 온라인으로의 수요 대체 및 글로벌 자체 아티스트 중심의 음반음원 매출 강화를 통해 수익성을 제고하여, 영업이익이 17.3% 성장하였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CJ ENM은 콘텐츠 가치를 극대화하고 디지털 혁신 젼략에 집중한다. 티빙 가입자 확대, 디지털 오리지널 강화, 실감형 플랫폼 추진을 내용으로 하는 디지털 변화 혁신, 전문 스튜디오 구조 도입, 콘텐츠LTV 극대화, 프로세스고도화를 내용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 역량 혁신, 美 드라마/영화 IP, 日 음악 Mega IP 확대, 中 네트워크 활용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혁신 등이다. 2022년 이후로는 해외 매출 비중 70%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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