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5. CJENM : E&M부문,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2019.03.13 조회수 11,121


CJENM,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CJENM,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치열해지는 동영상 플랫폼 경쟁
· 넷플릭스 한국시장 공략 강화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해외시장으로의 진출
· 한류 2.0 시대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수직계열화 논란
· 음향기기 유통사업의 부진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국내 최고의 종합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회사
· 뛰어난 자체 컨텐츠


Threat: CJENM의 위협요인 


1. 치열해지는 동영상 플랫폼 경쟁
동영상 플랫폼 산업이 급부상하면서 유튜브, 넷플릭스, 애플, 페이스북, 네이버와 카카오, 통신사인 SK텔레콤까지 국내외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유튜브는 광고 없는 유료 서비스 유튜브 레드를 출시했으며, 2018년 초부터 유튜브 레드 독점 콘텐츠도 제공할 예정이다. 애플은 자체 동영상 확보를 위해 2018년 10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며, 페이스북은 새 동영상플랫폼 '워치'로 동영상 플랫폼 경쟁에 뛰어들었다. 네이버는 온라인?모바일 동영상 플랫폼 네이버TV를 통해 클래식부터 뮤지컬, 연극 등 공연을 생중계하고 있으며, 다시보기 서비스, 웹드라마, 웹예능 등 웹콘텐츠도 제공한다. 카카오는 ‘다음TV팟’과 ‘카카오TV’로 이원화된 동영상 서비스를 다음달 중 카카오TV로 일원화해, 라이브 방송 등 다양한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다.


2. 넷플릭스 한국시장 공략 강화
세계 최대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 넷플릭스가 딜라이브, CJ헬로, LG유플러스 등과 제휴를 늘려가며 한국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LG유플러스의 셋톱박스에 넷플릭스앱이 기본으로 제공될 경우, 가입자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 중이다. 이에 지상파 계열사 및 CJ E&M등 기존 방송사업자들은 긴장하며, 해외 거대자본이 유리한 조건으로 한류시장을 점유하려 한다며 반대의사를 표했다.


Opportunity: CJENM의 기회요인 


1. 해외시장으로의 진출
CJ E&M이 포화상태인 국내 문화 콘텐츠 시장에서 벗어나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 특히 한류가 인기를 끌고 있는 동남아 시장, 특히 베트남과 태국을 핵심으로 한다. 베트남은 인구 9천만명 중 30대 미만 인구가 50% 이상에 이르는 젊은 국가이며, 문화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고 한류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가 커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다. 태국은 지상파 채널 수 증가로 인해 양질의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많으며, 역시 한류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으로 인해 향후 성장 잠재력이 높다. 태국 미디어 시장은 2019년까지 연평균 6.3%의 성장률을 보이며 42억5300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측된다. 태국은 기존 6개 지상파 채널(CH 3, 5 7, 8, 9, Thai PBS 등)에서 24개 채널로 시장 규모가 확대 됐으며, 향후 48개 채널로 확대될 전망이다.


2. 한류 2.0 시대
단순히 지나가는 유행이 아니라, 제대로 자리잡은 한류 사업이 CJ E&M에게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2018년 상반기, CJ E&M의 케이콘은 미국 현지에서 5만 3,000여명의 관객이 참가했고 성활리로 마무리됐다. CJ의 음악 사업 부문 뿐만 아니라 영화 사업 또한 해외에서 호재다. 해외시장 곡략을 노리고 제작한 한국영화 써니의 베트남 리메이크 작품이 현지에서 흥행 1위에 오르며 목표치를 달성했다. 이처럼 한류흥행은 CJ E&M이 경쟁이 심화되는 내수 시장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新성장동력을 발굴해내는 기반이 되었다.


Weakness: CJENM의 약점 


1. 음악사업 수직계열화 논란
CJ E&M의 음악산업 수직계열화가 음악 생태계를 변질시킬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2017년 상반기 큰 화제였던 ‘프로듀스 101 시즌2’로 결성된 그룹 ‘워너원’ 신드롬이 대중음악계 골목 상권 침해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케이블 음악채널 엠넷을 운영하는 CJ E&M이 매니지먼트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중견 가요기획사의 생존에 위협이 가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CJ E&M이 방송을 통해 키운 그룹을 2018년 12월까지 계약으로 묶어둔 채 음반, 공연, 광고는 물론 각종 부가 상품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방송사의 영역을 벗어났다는 지적이다. 업계에서는 방송이라는 강력한 플랫폼을 보유한 CJ E&M이 매니지먼트 사업까지 본격화하면 소위 3대 가요기획사로 통하는 SM?YG?JYP엔터테인먼트에 필적할 만한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이라 보고 있다.


2. 음향기기 유통사업의 부진
2010년 비츠 바이 닥터드레 헤드폰을 수입한 CJ E&M은 국내 프리미엄 헤드폰 시장을 개척했다. CJ E&M의 음향기기 유통사업은 닥터드레의 인기에 힘입어 상승세였다.
그러나 2014년 닥터드레의 매출이 하락세로 돌아서고, 경쟁사 애플이 닥터드레 제조사 비츠 일렉트로닉스를 인수하면서 CJ E&M 음향기기 유통사업의 부진이 시작됐다. CJ E&M은 닥터드레의 뒤를 이을 신규 브랜드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복합뮤직스토어를 오플하는 등 사업에 박차를 가했으나, CJ E&M의 지원 및 관심이 줄어들고 핵심인력의 잇단 퇴사로 음향기기 유통사업은 빠르게 고립되었다.


Strength: CJENM의 강점 


1. 국내 최고의 종합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회사
지상파방송국을 제외하면 국내에서 CJ만이 유일하게 높은 수준의 미디어 생산 콘텐츠 제작과 배급의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다. 게다가 CJ는 미디어 콘텐츠 유통 인프라까지 수직계열화하여 경쟁력을 확보한 상태다. 현재 CJ그룹 미디어 사업은 CJ E&M, CJ CGV, CJ헬로비전 등을 축으로 움직이고 있다. CJ E&M은 TV분야에서 Mnet, tvN 등 18개 채널을 갖고 있고 영화분야에서도 막강한 파워를 자랑한다. 또한 CGV와 CJ 계열인 프리머스는 전국에 858개 스크린를 소유한 국내 제1의 멀티플렉스 기업이며, CJ헬로비전은 국내 1위 ‘복수 종합유선방송 사업자(MSO)’다.


2. 뛰어난 자체 컨텐츠
2014년까지 CJ E&M은 고질적인 적자에 시달렸으나, 2015년 터닝포인트를 맞이했다. 전사업 부문이 흑자전환에 성공한 것이다. 특히 CJ는 적자기조가 고착화됐던 음악, 공연 부문에서 자체제작 컨텐츠를 강화해 비용을 줄이고 로열티 수익을 늘렸다. 그 이후 CJ는 응답하라, 윤식당, 프로듀스 101 등 꾸준히 인기몰이를 한 자체 컨텐츠를 통해 외형 성장과 수익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데 성공했다.




+관련글 더보기

기업분석보고서 1. CJENM,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기업분석보고서 2. CJENM,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기업분석보고서 3. CJENM,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4. CJENM,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기업분석보고서 5. CJENM,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6. CJENM, 합격자소서는 왜 합격했을까?

기업분석보고서 7. CJENM, 합격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필진 ㅣ조성민 객원연구원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 양예슬 yyesuel@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