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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5. HMM(구 현대상선), TOWS 분석

2023.05.26 조회수 8,288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HMM의 위협 요인


Analysis 1. 인수전, 낮은 흥행 전망
정부가 HMM 민영화 작업에 착수했다. 2022년 18조 원에 이르는 매출을 기록한 HMM에 대한 민영화 작업이 시작됐지만 진통이 예상된다. HMM의 10조 가까운 시가총액과 영구채 상환 문제 등이 발목을 잡는 큰 요인이다. 게다가 유력 후보군으로 꼽히는 현대글로비스와 포스코, HD현대중공업 등이 잇따라 ‘인수 의사가 없다’고 밝힌 상태다.


Analysis 2. 세계 투톱 해운 동맹 해체
세계 최대 해운 동맹인 스위스의 MSC와 덴마크의 머스크(MAERSK)가 유지하던 ‘2M’의 동맹체제가 2년 뒤 해체를 예고하고 있어 세계 해운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한국해양진흥공사의 ‘2M 협약 종료에 따른 얼라이언스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1, 2위 컨테이너선사인 MSC와 머스크가 해운 동맹 2M을 2025년 1월부로 해체한다. 글로벌 경기 침체와 물동량 저하로 해상 운임이 폭락하는 가운데 2M의 동맹 해체에 따른 저운임의 노선 확보 경쟁이 치열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이와 비슷한 치킨게임으로 한진해운이 파산한 바 있어 해운업계의 긴장도가 높아지고 있다.



Opportunity: HMM의 기회 요인


Analysis 1. 탄소 50% 감축 성공
HMM이 2023년 탄소 배출량을 10년간 절반 미만으로 줄이는 데 성공했다. HMM은 자체 분석 결과 컨테이너 1TEU(6미터 길이 컨테이너 1개)를 1km 이동할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2010년 68.7g에서 2021년 29.05g으로 57.7% 감축했다고 밝혔다. 2023년부터 탄소집약도 등급제(CII)가 실시되는 만큼 HMM의 탄소 배출 관련 성과에 이목이 쏠린다.


Analysis 2. 부채 대폭 감소
HMM은 2022년 연결 기준 매출 18조 5,868억 원, 영업이익 9조 9,455억 원을 기록하며 2021년에 세운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1년 만에 경신했다. HMM은 업황이 불황기에 들어가면서 성장이 불투명해지자 이에 대응하기 위해 부채를 크게 줄였다. 연결 기준 2022년 말 부채 규모는 5조 2,926억 원으로 2021년보다 29.6%(2조 2,252억원) 감소했다. 2021년 발주한 1만 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과 관련한 금융 비용을 조기 상환하면서 리스 부채를 1조 8,379억 원가량 줄였기 때문이다. 이에 자본의 흐름을 안정화하며 불황에 견딜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상태다.



Weakness: HMM의 약점


Analysis 1. 컨테이너선 부문에 집중된 사업 구조
HMM의 2022년 총매출 가운데 컨테이너선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93%에 달한다. 컨테이너선 부문의 높은 비중에 반해, 벌크 부문은 약 6%, 드라이벌크는 5%, 유조선은 1% 수준으로 대조적인 모습을 보인다. 이 때문에 가격 변동에 따라 매출이 좌지우지되는 컨테이너선 부문에 집중된 사업 구조가 HMM의 약점으로 꼽힌다. 이에 HMM도 2026년까지 15조 원 투입을 목표로 선박과 터미널, 물류 시설 등 하드웨어에 10조 원을, 친환경 연료와 종합 물류 등 미래 전략 사업에 5조 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벌크선은 29척에서 55척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Strength: HMM의 강점


Analysis 1. 디 얼라이언스 정회원
HMM이 2020년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 정회원으로 가입했다. 이곳에서 HMM을 비롯해 대만 양밍해운, 일본 오션네트워크익스프레스(ONE), 독일 하팍로이드의 네 곳이 함께 동맹을 맺고 있다. 얼라이언스를 맺는 가장 기본적인 구간은 아시아, 미주, 유럽과 같은 동서 구간이다. HMM은 이곳에서 얼라이언스를 맺고 2030년까지 디 얼라이언스 기존 회원사와 함께 화주들에게 확대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디 얼라이언스는 전 세계 78개 항만에 기항한다. HMM은 정회원 자격을 부여받고 원가와 서비스 등의 도움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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