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5. 금호타이어, TOWS 분석

2024.03.13 조회수 8,639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금호타이어의 위협 요인


Analysis 1. 원재료의 높은 해외 의존도
타이어 산업은 천연고무 및 유가의 국제시황 그리고 환율 변동의 변화에 민감하다. 타이어의 주요 원재료는 천연고무, 합성고무, 타이어코드지, 카본블랙 등 석유화학 제품으로, 해외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제품 매출원가의 약 50% 이상을 차지하는 원재료 가격은 수급(고무나무 작황 및 합성고무업체의 공급 능력) 변동 및 환율, 유가, 경제 상황 등에 의해 달라지고 이에 따라 수익성이 좌우된다. 천연고무는 대부분 수입 업체로부터 조달하고 있다. 기타 합성고무 및 석유화학 제품 등은 국내 업체로부터 조달하고 있으나 해당 국내 업체 또한 그 원재료를 수입하고 있다. 2020년 이후 치솟았던 원재료 가격이 2023년 들어 안정세를 보이고 있으나 해외 정세 불안으로 가격 변동의 여지가 남아 있다.


Analysis 2. 경기 둔화에 따른 수요 감소
타이어 산업은 자동차 산업의 기초 산업으로, 전방 산업인 완성차 산업의 시장 상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자동차 수요는 경기 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자동차 보급이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해 자동차 수요 증가세가 둔화, 정체를 보이는 시기에는 이러한 특징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본격적인 경기 침체에 고물가 흐름이 이어지면서 기존 운전자들이 비용을 아끼기 위해 타이어 교체 주기를 늦출 가능성이 높다. 아울러 완성차 소비도 줄어들 수 있다. 타이어 회사는 차가 많이 판매돼야 수익이 나는 만큼 차가 팔리지 않으면 타이어 제조사의 여건도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Opportunity: 금호타이어의 기회 요인


Analysis 1. 전기차 시장 선점 노력
2028년까지 글로벌 전기자동차(EV, Electric Vehicle) 시장이 4,400만 대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전기자동차는 약 200kg의 배터리가 장착되어 무게가 무거우나, 내열기관 대비 고출력, 저소음, 연비 고효율이라는 특성이 있다. 전기차용 타이어 개발 시 낮은 구름저항(LRR), 저소음, 높은 접지력과 내마모성이 필수적이다.

금호타이어는 국내 최초로 전기차 전용 타이어 ‘WATTRUN’을 개발해 SM3의 전기자동차 모델에 독점 공급한 바 있다. 2021년부터는 기아의 첫 전기차 EV6에 금호타이어의 4계절용 타이어 크루젠 HP71과 여름용 타이어 엑스타 PS71 등 2개 제품을 공급했다. 두 제품 모두 금호타이어의 흡음 기술이 적용된 공명음 저감 타이어다. 전기차 특징에 맞춰 낮은 회전저항, 내마모성, 높은 구동력 대응 등의 개선도 이뤄졌다. 전기차 특성상 노면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부각되는 만큼, 폴리우레탄 폼 재질의 흡음재를 부착해 공명음도 감소시켰다. 전기차 전용 타이어 엑스타(ECSTA) PS71 EV는 중국 ‘2023 CGD 어워드’(Contemporary Good Design Award)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금호타이어는 2025년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 2,500만 대 중 중국이 1,500만 대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중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Analysis 2. 고인치 타이어 수요 증가
자동차업계에서는 18인치 이상부터 고인치 타이어로 분류한다. 배터리의 무게가 무거운 전기차뿐만 아니라 최근 출시되는 내연기관 신차에도 이 고인치 타이어가 많이 사용된다. 타이어는 크기가 클수록 바닥에 닿는 면적이 넓어, 달릴 때 지면을 더 잘 밀어내고 멈출 때도 제동력이 좋기 때문이다. 자동차의 엔진과 모터 성능이 발전하고 탑재되는 각종 전자 장치 등이 늘며 차가 무거워지는 추세에 따라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분류되는 18인치 이상의 고인치 타이어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SUV 차량의 인기도 수요 증가에 한몫을 하고 있다. 2023년 3분기 금호타이어 매출액 중 고인치 타이어가 차지하는 비율은 지역별로 한국이 47.3%, 북미가 44.9%에 이른다.



Weakness: 금호타이어의 약점


Analysis 1. 수입 타이어업체의 점유율 증가
한국 타이어 시장에서 해외 브랜드 제품이 성능, 감성 등에 대한 소비자 기대감 측면에서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등 국산 타이어업체들의 제품보다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다. 게다가 국내 자동차 판매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현대차와 기아가 수입 타이어를 신차용 타이어로 적용해 수입 타이어 시장 규모는 매년 확대되고 있다. 대한타이어산업협회에 따르면 2022년 수입된 타이어(승용차 기준)는 총 1,180만 2,434개다. 2016년 676만 1,221개와 비교해 74.56% 증가했다. 국산 타이어의 OE 판매는 2017년 816만 개를 정점으로 하향세다. 2018년 713만 개, 2019년 644만 개, 2020년 506만 개로 줄었다. 중국산 타이어도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국내 시장의 파이를 키워가고 있어 업계의 우려가 큰 상황이다.



Strength: 금호타이어의 강점


Analysis 1.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
금호타이어는 넓은 스펙트럼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어떠한 환경에서도 안전하고 쾌적하게 주행할 수 있는 타이어를 제공하기 위해 차량의 특성과 운행 환경을 고려한 제품들이다. 특히 모터스포츠를 통해 기술력을 검증한 초고성능 타이어부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생각하는 친환경 타이어까지 시장의 수요에 부합하는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며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있다.


Analysis 2. 뛰어난 R&D 역량
금호타이어는 ‘사업 환경 변화에 앞서 준비하지 못하면 미래는 없다’는 생각으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꾸준히 R&D에 힘써왔다. 완성차 기업, 통신사, 관련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고객에게 더 편리하고 안전한 모빌리티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미국, 독일, 중국 등에 R&D센터를 설립해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한국, 중국, 미국, 베트남에 위치한 8개 공장에서는 세계 각지에 수출할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중앙연구소를 중심으로 제품 성능 평가와 양산화 적용을 위한 광주 성능평가 센터 KPC(KUMHO Performance Center), 해외 시장 정보 입수 및 현지 최적 제품 개발 활동을 위한 미국 연구소 KATC(KUMHO America Technical Center), 독일에 위치한 유럽 연구소 KETC(KUMHO Europe Technical Center), 중국연구소 KCTC(KUMHO China Technical Center)를 잇는 글로벌 R&D 네트워크를 구축,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

‘금호타이어(주)’ 진행 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