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5. LIG넥스원, TOWS 분석

2023.10.18 조회수 6,914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LIG넥스원의 위협 요인


Analysis 1. 네덜란드 연기금, LIG넥스원 ‘투자 제외 기업’ 등재
네덜란드의 연기금 운용기관인 네덜란드 사회보장기금(PGGM)이 투자 대상 기업 제외 명단에 LIG넥스원의 이름을 올렸다. 등재 이유는 비인도적 살상무기를 생산/판매한다는 것이다. PGGM이 꼽은 비인도적 살상무기는 분산탄이다. 이는 큰 포탄 속에 수백 개의 작은 포탄이 들어 있는 구조로, 공중에서 터질 경우 작전 지역 외에 있는 민간인 구역으로 떨어질 위험이 있다. 국제 사회에서는 민간인 피해 가능성이 높은 분산탄을 비인도적 무기로 분류하고, 개발과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은 분단국가라는 특수성에 따라 해당 무기를 제작하고 있다. PGGM은 네덜란드 2위의 연기금 운용사로, 2,290억 유로(약 320조 원)에 달하는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이 밖에 세계 3대 연기금 중 하나인 네덜란드 APG와 ABP 등도 동일한 이유로 LIG넥스원을 투자 배제 대상에 놓고 있다.



Opportunity: LIG넥스원의 기회 요인


Analysis 1. 폴란드와의 지속적 협력 관계
폴란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지정학적 인식이 가장 달라진 나라다. 우크라이나와 인접해 있으며, 미국이 주도하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동부 최전선에 위치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방력 강화를 위해 전쟁 무기를 집중적으로 사들이고 있으며, 우크라이나에 군사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폴란드가 수입하고 있는 무기 대부분은 한국산으로, 2022년 K2전차 980대와 K9자주포 648문, FA50 경공격기 48기, K239천무 다연장로켓 288문 등을 도입하기로 계약했으며, 현재 약 30조 원 규모의 2차 수출 계약도 논의 중이다. 한편 1조 달러(약 1,200조 원) 이상 규모로 예견되는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의 관문 역할도 폴란드가 도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Analysis 2. NATO 방위비 지출 인상 가이드
2023년 7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들이 방위비 지출 가이드라인을 GDP 대비 최소 2%로 합의했다. NATO는 회원국들의 방위비 분담을 높이기 위해 2014년 방위비를 GDP의 2%까지 지출할 것을 가이드로 정했는데, 이번 합의를 통해 2%를 ‘최소 기준’으로 지출하는 것이 의무화된다. NATO에 따르면 2022년 기준 31개 회원국 가운데 2% 지출 가이드라인을 달성하거나 초과한 나라는 11개국에 불과해, 방위비 지출을 GDP 대비 2%로 인상할 경우 회원국들의 방위비 지출이 대거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Analysis 3. 안티드론 시스템 구축 사업 시행
우리나라 군 당국이 북한의 소형 무인기에 대응하는 안티드론 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안티드론 시스템은 3~4m 이하의 중소형 무인기를 막는 시스템으로, 3m 이상 크기에 대응하는 군 방공체계의 공백을 막기 위한 것이다. 이에 따르면 레이저와 무선주파수(RF) 스캐너를 통해 무인기 자체나 무인기를 조종하는 전파를 탐지하고, 이어 무인기를 향해 방해 전파를 발사해 추락시키는 방식이다. 정부는 2023년 말까지 원자력발전소, 국제공항, 석유 및 가스 저장 시설 등 국가 중요 시설 24곳에 중소형 무인기의 접근을 막는 안티드론 시스템을 설치할 예정이며, 이후 순차적으로 국가 중요 시설에 해당 시스템을 배치할 방침이다.



Weakness: LIG넥스원의 약점


Analysis 1.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 필요
LIG넥스원은 방위산업 전문 기업이다. 철도차량 등을 제작하는 레일솔루션을 겸하는 현대로템, 항공엔진 사업을 함께하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경쟁 사업자와 달리, LIG넥스원의 매출은 100% 방산에서 비롯된다. 요즘과 같은 방산 호경기에는 성장에 문제가 없지만, 혹시 모를 불경기에 대비해 사업 형태를 다각화하는 움직임이 필요해 보인다.



Strength: LIG넥스원의 강점


Analysis 1. 독보적인 첨단 유도무기 기술력
LIG넥스원의 핵심 사업부문인 첨단 유도무기가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금성정밀 시절부터 미사일과 전투, 함정용 레이더 등을 연구/개발해 왔지만, 그 가운데서도 특히 유도무기 분야는 국내 경쟁사가 없다는 평가다. 해외 시장 역시 LIG넥스원의 첨단 유도무기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2019년 미 국방부가 진행하는 동맹국 무기 성능 테스트 FCT(해외비교시험) 프로그램에 LIG넥스원의 ‘비궁’이 참여해 미국과 동맹국들로부터 그 성능을 인정받았다. 또한 2022년 아랍에미리트(UAE)의 중거리 지대공 유도무기체계 계약을 따내며, 글로벌 톱티어 방산업체들과 동등한 기술력을 자랑했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