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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4. HSD엔진,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2020.06.16 조회수 142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3ZERO 품질혁신운동
고객의 품질신뢰를 바탕으로 한 고객가치 창조를 품질정책으로 한 무결함, 무지적, 무하자의 3 Zero Quality Innovation운동(3ZERO란 부품에 대한 신뢰성 및 품질 완벽화, 엔진 완제품의 완전품질 추구, 고객의 신뢰 및 믿음 확보를 위한 품질 개선 활동. Zero Defect : 부품에 대한 신뢰성 및 협력업체 부품품질 확보/Zero ORI(Owner Request Item) : 엔진 조립/시운전 기술 확보 및 고객 무지적 완전 품질 확보/Zero Claim : 당사 엔진에 대한 신뢰와 믿음으로 고객 Claim 감소)은 디젤엔진 품질과 서비스의 세계적 표준이 되고 있으며 HSD엔진의 독자적인 품질혁신운동으로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명품엔진 창조의 근원이 되고 있습니다.


Analysis 2. 싱글 PPM 품질혁신운동
싱글 PPM 품질혁신운동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정부에서 제품 품질을 인증하는 제도로 제품 불량률 Zero에 도전 하는 무결점 품질생산운동입니다. 제품 100만 개 중 불량품이 한 자릿수로 감소하는 싱글 PPM 수준을 달성하 고 심사에 합격한 협력사에 정부가 ‘싱글 PPM품질인증서’를 수여하고 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품앗이 교육을 통한 직무 전문가 육성
품앗이 교육은 성과 창출을 목적으로 타 부문의 전문지식 및 기술을 이해하고 학습하기 위해 실시되는 교육이 며, 업무역량의 핵심 사항이 전달되는 HSD엔진만의 특화된 교육입니다. 품앗이 교육 등 사내 전문가를 활용한 직무 전문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직무 전문가를 선발하여 조직 내 전문성의 전파가 가능하도록 교육 과정을 설계하고 강의를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공급망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관리
2015년 10월부터 HSD엔진은 협력사의 CSR 이슈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매매 기본 계약서의 특별 약관 형태 로 CSR 실천 특별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CSR 실천 특별 계약서’의 주요 내용은 ①인권 및 노동, ②안전 및 보건, ③환경, ④윤리 및 공정거래, ⑤경영시스템으로 구성하여 CSR Guideline을 제공하고 있으며, 위반 시에는 입찰 참가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급망 CSR 관리체계 강화를 위해 신규 협력사 선정 시 평가표에 CSR 수준을 평가할 수 있도록 배점을 반 영하고 있고, 이를 통해 사전에 부적격 업체가 등록이 되지 않도록 필터링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등록 협 력사 중 주요 제조업 100개 협력사에 대해서는 기 체결한 ‘CSR 실천 특별계약서’ 준수 여부에 대해 22개 관리항 목을 모니터링 함으로써 CSR Risk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STX엔진

STX엔진은 2018년 연결 재무제표 기준 순이익 263억9835만8000원을 기록하면서,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직전해보다 23.4% 늘어난 5773억2844만3000원, 영업이익은 212.1% 증가한 313억3672만1000원을 각각 기록했습니다. 2018년도 9월 탄자니아 국영선사와 탄자니아 빅토리아 호수 내 여객선 건조를 위한 조선설비구축 설계 및 시공사업 계약으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하반기 이후 지난해 수주 분이 매출에 반영됨에 따라 실적이 추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업 문화

1. 동반성장을 위한 선순환 파트너십 구축
두산엔진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동반성장 철학에 기초한 ‘선순환 파트너십’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선순환적 파트너십’ 체제는 현재까지 주로 두산엔진 내부에만 국한되어 진행해 오던 기술역량 강화, 비즈니스 시스템 고도화 등 고유의 기술/품질/경영 체계에 모든 협력회사를 포함해 하나의 시스템으로 운영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기존의 단순 구매/하도급 계약의 구조를 벗어나, 연쇄적 생산 및 공급 과정(Supply Chain; 공급망) 전반의 시스템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얻어지는 수익을 협력회사와 공유함으로써 더욱 공고한 파트너십을 구축해 가려는 것입니다. 두산엔진은 이 같은 협력회사와의 동반성장 전략을 전사 차원에서 추진키로 하고, 세부 실천계획의 사업계획 반영 및 경영자 성과평가 시 해당사항 포함 등 구체적/체계적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습니다. 또한 2011년부터 매년 협력사 O.E활동(Operational Excellence)활동을 통해 생산성, 품질, 설계 분야에 대한 개선활동을 지원하는 동시에 협력사 요구사항과 역량을 고려한 맞춤식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긍정에너지 충전을 위한 We Doo 프로그램
두산엔진은 전 사원을 대상으로 개인과 조직에 긍정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한 We Doo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We Doo 프로그램은 어려운 시장상황을 극복하고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업체로 도약하기 위해 조직 분위기를 긍정의 에너지로 상승시키고자 기획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조직간 소통의 기회를 넓히고 단합과 결속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We Doo는 “우리는 두산인입니다.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는 의미로써, 교육 첫날 프로그램은 자기 성찰을 통해 “참 나”를 발견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내가 그 동안 어떻게 살아왔으며, 나를 힘들게 하는 스트레스 요인이 무엇인지를 찾아 팀원간에 서로 마음을 터놓고 소통하며 용서를 하는 방법을 찾습니다. 또한 탁월한 내 모습을 발견하고 명상을 통해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을 연습합니다. 경영진과의 대화에는 CEO 및 임원들이 경영현황을 직접 설명하고 직원들과 경영현황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며, 이후 저녁 만찬을 같이 하면서 소통의 시간을 가집니다. 둘째 날에는 고정관념을 타파하기 위한 실습과 긍정의 힘을 발견하는 교육이 진행됩니다. 긍정의 힘과 자기 신뢰 그리고 타인을 신뢰함으로써 보다 나은 성과혁신을 얻을 수 있음을 인식하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3. 사회공헌활동 강화
두산엔진은 사회 발전을 기업 발전의 초석으로 여기고 기업 이윤의 사회환원을 위하여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 확대하고 있습니다. 먼저 백혈병 환아들을 위해 직원들의 정기적인 헌혈 및 헌혈증 기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백혈병 환아들의 유일한 단체 야외 활동인 ‘하계캠프’와 ‘가을문화탐방’ 비용을 지원하여 환아들에게 즐거운 시간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회사 내 봉사활동 동아리를 통해 창원 인근의 사회 복지시설에서 매월 적극적으로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창원 가음정동에 있는 남정초등학교에 우수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교내 도서관에 우량도서를 지급하여 어린 꿈나무에게 밝은 미래를 볼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회사 직원들이 매월 급여의 일정액을 정기적으로 기부하여 모금한 금액으로, 회사 근무 중에 순직한 가정의 자녀에 대하여 초등학교에서부터 대학교까지 장학금을 지원하여 자녀가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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