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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3. 동국제강,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2020.06.23 조회수 250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명시된 기업 연혁, 사업분야, 재무제표를 통하여 기업의 실적과 경영 및 사업현황을 알아보자.


사업 분야


철강 사업
브라질 CSP 프로젝트(연간 슬래브 300만톤 생산 제철소)가 마무리되어, 16.9월 Ramp-up 달성이후 브라질 CSP에서 본격적인 상업생산이 시작되었으며 동국제강의 후판 사업 경쟁력은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동국제강은 전략제품에 마케팅역량을 집중하고, 다양한 수요조사를 통한 신시장 개척,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여 고부가가치 제품개발 및 판매, 특히 고수익 제품의 가전, 건재 컬러 제품에 마케팅 및 영업력을 집중하여 이익 개선을 할 계획입니다.

운송 사업
해상 및 항공물류의 특화 서비스 창출에 노력하고 있으며, 베트남 법인을 발판으로 동남아 지역 네트워크 구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일괄물류서비스 강화 및 유통물류 신규진출을 계획하고 있으며, 인터지스-팍트라, 미국·멕시코 합작투자계약을 통해 현지 고객사에 최적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사업영역을 적극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무역 사업
일본 철강 MAKER들의 가격인상 압력은 계속되고 있으며, 스크랩 등 원재료 가격이 급격하게 변동하고 있지만, 설자재의 공급부족은 점차적으로 완화되고 있으며 동국제강은 다양한 제품을 통한 경쟁력 확보 및 설비 신예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품질 향상을 통해 무역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IT 사업
동국제강의 IT 산업은 다른 산업의 촉매 역할을 하면서 벤처 기업 등 창업열기와 고용창출 효과 또한 뛰어나며, 회사는 서버와 스토리지 등 하드웨어 장비와 일부 소프트웨어 솔루션에 있어서 상대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벤더인 HP와의 공고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한 대외 시스템 유통에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그동안 그룹 내외에 구축해온 ERP, 전자상거래 등 회사의 꼭 필요한 특화된 비지니스 솔루션에 강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 분석


대차대조표(대변차변대조표)
대차대조표에는 기업이 보유한 총자산, 부채, 자본금의 규모와 유형 등 기업의 재무상태와 관련된 모든 내용이 포함됩니다. 대차대조표는 차변(좌측)에 자산에 대해 기록하고, 대변(우측)에 부채나 자본을 기재하여 대변차변대조표라고 부르는 것을 줄인 것입니다. 대차대조표는 영어로 밸런스 시트(Balance sheet)라고 하는데 이는 대차평균의 원리에 의해 차변의 합과 대변의 합이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 자산총계: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유무형의 재산의 가치평가액
· 부채총계: 기업이 주주 외의 타인으로부터 빌려온 자금의 총액
· 자본총계: 자산총계에서 부채총계를 제외한 금액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는 일정 기간 동안의 총수익과 이를 얻기 위하여 소요된 비용을 대비시킴으로써 순손익을 확정하는 동시에 그 순손익을 발생원인 별로 나눠 기재하여 회계기간 동안의 기업경영 성과에 대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매출액: 해당 기업이 물품을 생산하여 판매한 총액
· 영업이익: 매출총이익에서 판매비와 관리비, 기타 비용을 뺀 금액


Key Point

동국제강은 2019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4,304억원, 영업이익 56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2018년 동기대비 4.7% 하락했으나, 영업이익은 7.7% 향상되어 전반적으로 악화된 철강 시황속에서도 2015년 2분기 이후 18분기 연속 영업 흑자를 달성한 수치입니다. 별도로 별도기준 매출액 1조2630억원, 영업이익 439억원으로 전년비 각각 6.2%, 4.8% 감소했습니다. 동국제강이 이와 같은 실적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3분기 건설, 기계, 가전 등 전방산업의 시황 악화에도 불구하고 고부가 제품 판매를 지속적으로 늘리면서 수익성을 확보했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하지만 당기순이익은 연결기준 -601억원, 별도기준 -299억원으로 해외법인 손상차손 및 지분법 손실, 외환관련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인한 손실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적자가 지속됐습니다. 동국제강은 이에 수익성 위주 영업활동을 확대하고, 시장 다각화를 통한 신규 수요 창출과 기술력 강화로 시장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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