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4. 동국제강,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2020.06.23 조회수 162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대학생 공모전을 통한 인재 경영
동국제강은 2017년부터 ‘대학생 럭스틸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동국제강의 컬러강판(착색아연도금강판) 브랜드인 럭스틸을 적용해 실제 건축물을 디자인해 출품하는 체험형 공모전입니다. 공모전에 1차로 선발된 참가자들은 럭스틸의 생산 과정과 시공 방식, 사례 견학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이후 최종 공개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수상작을 선정한다. 대상으로 선정된 팀의 작품은 설계 그대로 시공에 들어가게 됩니다. 실제로 1회 공모전 대상 작품은 1년 6개월 동안 공사를 거쳐 동국제강 부산공장 경비동에 설립되었습니다. 동국제강은 모든 기업들이 성장에만 초점을 맞췄던 1980년대에도 일찌감치 부산에 그룹 연수원을 지었고 이후 충북 옥천군, 대전 유성구에 육성 센터를 마련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인재 경영을 실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Analysis 2. 사회공헌 활동
동국제강은 철강 산업을 책임질 이공계 대학생 장학 사업을 16년째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국제강 산하 송원문화재단은 2004년부터 지역 인재를 지원하기 위해 2004년 장학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재단은 장학생 전원에게 대학 졸업까지 등록금 전액을 지원합니다. 졸업 후 동국제강 취업 희망 시 우대 혜택도 제공하며, 장학생마다 같은 학교 출신의 동국제강 임직원을 멘토로 지정해 현업에서의 실무 소개 등 실질적인 진로 상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초중고교생 장학금을 신설해 수혜 대상을 확대했으며, 재단은 부산 지역에서 협약을 맺은 5개 고등학교 학생과 부산 남구 지역 복지센터에서 선발한 초·중등학생을 포함해 90명에게 올해 4500만 원의 장학금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업그레이드 마이셀프
동국제강은 2020년 전략으로 ‘업그레이드 마이셀프’를 제시하며 개인의 성장이 회사의 경쟁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동국제강은 다양한 경험과 자기 성장에 투자하는 것을 강조하면서 개인들의 성장과 다양한 경험은 회사의 경쟁력과도 직결되며 ‘부국강병’의 기틀이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실제로 동국제강은 ‘업그레이드 마이셀프’의 일환으로 임직원들의 성장과 발전 지원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동국제강은 2017년부터 매년 연초에 개인적인 목표 2개와 회사 직무 목표 1개를 스스로 선정해 본인의 인사 소개란에 기록하는 ‘인사정보 요약(summary)’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국제강은 지식공유 플랫폼을 구축해 개인 역량과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Analysis 2.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 및 내실 강화
동국제강은 2020년에도 컬러강판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해 수익성 증대를 지속할 방침입니다. 동국제강은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 대비하고, 내실 경영 기조 유지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며, 실제로 IT 계열사인 디케이유엔씨는 신규 성장동력의 사업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네트워크(Network) 사업실’을 신설했습니다. 동국제강은 또한 내실을 다지기 위해서 품격, 투명성, 자신감을 강조했으며,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열정, 자부심, 의지, 노사간 화합과 결속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한 바 있습니다. 동국제강은 외부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고부가 가치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영속적으로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19년 2분기 영업이익이 18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4% 늘었습니다. 매출은 6조418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했고, 순이익은 121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6.7% 늘었습니다. 이는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사상 최대 기록이었던 2019년 1분기 영업이익을 넘어 사상 최대 분기 영업이익을 기록한 것으로, 6개 분기 연속 분기 매출 6조원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글로벌 보호 무역주의 확산에 따른 무역여건 악화 속에서 이룬 결실이라며 미얀마 가스전이 판매 호조를 이어갔고, 철강·식량·화학·부품 소재 등 트레이딩 전반에서 이익 상승과 함께 해외 법인이 견조한 실적을 보인 것이 원인이 된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얀마 가스전은 중국 측 가스관이 복구된 이후 꾸준히 판매량이 늘고 있습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힘든 대외여건 속에서도 전 사업부문이 고른 실적을 달성하고, 재무건전성 강화 등 회사의 지속적인 노력을 바탕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 하반기에도 미얀마 A-3 신규 광구 탐사 시추, 식량과 액화천연가스(LNG) 사업 밸류 체인 강화 등 미래가치 창출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업 문화

1. ‘문서 중앙화 시스템 구축’ - 지식경영과 기업문화 혁신
동국제강은 문서 중앙화 시스템 구축을 통해 사무혁신 및 인텔리전트 업무환경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모든 문서를 중앙 서버에서 하나로 통합, 관리할 수 있게 되었으며 더불어 문서를 중복 작성하는 손실을 막고 체계적으로 문서를 관리할 수 있는 문서정보의 100% 자산화를 실현시켰습니다. 특히, 동국제강은 새로운 전사 시스템 오픈을 통해 이제는 사무실이 아닌 장소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업무처리가 가능해짐으로써 사무 업무생산성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검색 기능을 기반으로 필요한 문서를 적시에 찾고, 공유할 수 있는 체계적인 협업 환경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지식 경영 요구에도 대응할 수 있다고 평가합니다. 동국제강은 이러한 전사적인 문서중앙화를 통해 문서의 라이프사이클 전체를 관리함으로써 문서를 기업의 자산으로 보호하고 제어할 수 잇는 지식경영 및 기업문화의 혁신을 마련하는 방법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상생의 기업문화
동국제강은 2012년 창립기념 행사에서 공장별 봉사단을 통합해 ‘나눔을 실천하는 사람들’이란 나눔지기 봉사단을 출범했습니다. 이 봉사단은 부산, 포항, 인천 등 사업장 인근 주민을 위해 연간 100회 이상의 봉사활동을 벌이며 2013년에도 임직원들은 사업장 인근 지역아동센터 어린이들과 함께 놀이동산, 워터파크, 도자기 공방을 방문하는 체험활동을 했습니다. 이러한 재단의 사회공헌활동의 중심은 이공계 장학생 육성입니다. 전 사회적으로 이공계 경시 풍조가 만연하고 회사를 이끌 다음 세대가 이공계 출신일 수밖에 없다는 점도 이 활동에 나선 이유로 2004년부터 매년 50여명을 뽑아 장학금을 주고 장학생들에게 입사시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국제강은 ‘철을 통해 문화발전에 기여한다’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메세나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3. 송원문화재단
동국제강이 1963년 부산에 건설한 주력공장을 포항으로 이전하게 되면서 발생한 이익금 100억원을 출연했고, 지역사회에 보답하고자 1996년 12월(당시 대원문화재단) 설립되었습니다. 첫 사업은 1998년 부산지역 중, 고, 대학생 379명을 위한 장학금을 지원하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산학단체와 학교에 도서구입비와 연구비를 후원하였습니다. 이후 동국제강과 함께 장학금 지원을 확대하고 어려운 이웃 돕기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2004년부터 경북, 경남, 인천 등으로 활동 지역을 확대, 매년 우수 이공계 장학생을 선발하여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홀로 사시는 어르신과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각종 행사와 후원활동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송원아트센터를 운영하면서 문화예술 지원활동도 꾸준히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