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5. 디엔티, TOWS 분석

2023.06.05 조회수 355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디엔티의 위협 요인


Analysis 1. 자동차 부품사 고용 여건 악화
금용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2023년 지주사 등을 제외한 상장 부품사 49개 기업 중 61.2%가 2022년보다 고용이 줄어들었다. 전체 고용 규모는 4만 9,273명으로 2022년 말보다 1.1% 늘었지만 대형사 위주로 쏠림이 심했다. 전동화 시대로 전환될수록 자동차 부품사의 고용 여건은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2030년 전기차 비중이 33%를 차지할 경우 차량 부품 수와 작업 공정 수가 30%가량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10%의 기업이 사라지고 3만 5,000개의 일자리가 줄어든다.



Opportunity: 디엔티의 기회 요인


Analysis 1. 자동차 수출 9년 만에 무역 흑자 1위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자동차가 2023년 1~2월 무역 흑자 79억 2,100만 달러(약 10조 원)로 1위에 올랐다. 자동차가 무역 흑자 전체 1위에 오른 것은 2014년 이후 9년 만이다. 전문가들은 자동차 수출액의 88%를 차지하는 현대차그룹 차량의 수출 단가 상승이 큰 역할을 했다고 분석한다. 북미와 유럽연합과 같은 선진 시장의 수출도 늘었다. 또 한국GM은 2023년 2월부터 소형 SUV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북미에서 인기를 끌어 2023년 3월까지 2만 대를 수출했다. 르노코리아의 2023년 1분기 수출도 2022년 같은 기간 대비 14.5% 증가한 2만 5,846대다. 완성차의 수출이 늘어날수록 부픔사 역시 납품하는 제품의 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매출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Weakness: 디엔티의 약점


Analysis 1. 높은 부채 비율
부채 비율은 회사 자산의 원천인 타인자본과 자기자본 금액을 비교한 지표로 부채 비율이 높을수록 부채에 대한 상환 부담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는 200% 미만을 유지할 것을 권한다. 디엔티는 2020년 부채 비율 486.22%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지만, 2021년 152.31%로 부채 비율을 현저히 줄였다. 2022년에는 다시 177.89%로 전년 대비 약 25% 증가했다. 아직까지는 비교적 안정적인 수준이지만, 부채 비율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Strength: 디엔티의 강점


Analysis 1. 순이익 증가율의 빠른 회복
순이익 증가율은 전년 대비 매출액이 증가한 것을 나타내는 지표로, 양의 값을 내는 나타내는 것이 좋다. 디엔티는 2020년 순이익 증가율 35.67%를 기록했다가 2021년 -55.25%로 순이익이 크게 떨어졌다. 하지만 다음 해인 2022년에는 143.32%로 크게 증가해 빠른 회복세를 보였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