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5년 하반기 (주)케이티디에스

신입 시스템엔지니어
  • 서울4년 학교
  • 미디어학 학과
  • 4/4.5학점
  • 805 토익
  • Level6 토스
  • 1 개 자격증
  • 2 회 자원봉사

자소서 항목

  1. Q1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과 협업했던 경험과 그 과정에서 본인의 역할,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1000자 이내)
  2. Q2 예상치 못한 문제 발생으로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한 경험과 그 경험을 통해 얻은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1000자 이내)
  3. Q3 본인의 경험 중 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가장 특별하고 인상 깊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1000자 이내)
  4. Q4 회사 및 해당분야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입사 후 kt ds에서 이루고 싶은 중장기적 목표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1000자 이내)

자소서 항목 질답

  • “둥글게 둥글게, 팀원을 내 편으로 만들기”

    졸업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팀원이 모두 졸업을 앞둔 선배들이었기 때문에 작품보다는 다른 활동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때문에 팀의 단결이 잘 이뤄지지 않았고 기획부터 매끄럽게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처음엔 화가 나기도 했지만, 이성적으로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저는 학교와 가까이 살며 시간을 내기 쉬웠으므로, 팀원들의 시간에 최대한 맞춰 일을 진행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또한 화를 내어 불만을 표현하여도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을 깨닫고 팀원들에게 웃으며 의견을 표현했습니다.

    밤이 되어 기획자, 디자이너와 같은 팀원들은 집에 돌아갔지만 늦게까지 남아 작품을 개발했습니다. 팀원들은 이러한 저의 노력을 느끼고는 점차 졸업 작품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 후로는 일사천리로 진행되어 작품을 기간 내에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더 나아가 높은 점수를 받아 경희궁시립미술관에 3일간 전시하기도 했습니다.

    팀 활동에 있어서 팀원들의 가치관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한 마음일 수가 없음을 알았습니다. 저만큼 열정이 없는 팀원에게 불만을 표출하기보다 이성적으로 생각하여 편안한 태도로 상대방을 대하는 것이 일의 진행에 도움이 되는 것을 알았습니다.

    제가 먼저 열정을 갖고 일을 진행하면 다른 팀원들이 그 노력을 알아주고 따라온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깨달았습니다. 입사 후에도 팀원들의 열정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를 이해하지 못하고 화를 내는 것이 아니라, 졸업프로젝트의 경험처럼 멀리 내다보아 팀의 목표를 생각하며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 “oooooo IT봉사단으로 몽골 NITP서 봉사할 때의 일입니다”

    사전에 별다른 공지가 없어서 IT교육봉사로 예상하고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출국 후 봉사 장소가 IT기구이며 교육봉사를 원하지 않는 사실을 공지받았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여 처음에는 당황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팀원들과 회의를 통해 각자의 능력을 정리했습니다. 그 후 담당자와 협의하여 IT 보고서, 책자 디자인, 예약 시스템 일부를 코딩하는 봉사를 진행하여 2개월간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한편 한국서 준비한 교육물품들을 쓸 수 없게 되었습니다. 봉사단으로서 준비해온 만큼 물건을 다시 가져갈 수 는 없었습니다

    정해진 봉사활동을 떠나서 또 다른 활동을 하고자 생각했습니다. 팀원들의 회의로 한국문화 수업을 진행하고자 결정이 되었고, NITP 직원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저는 주변의 어린이들에게 한국 문화를 홍보하자는 제안을 했습니다.

    오후 5시에 일과가 끝나면, 숙소 앞의 놀이터로 나갔습니다. 함께 한국 가요를 부르고, 줄넘기하며 친해졌고, 공기놀이와 윷놀이를 알려주며 문화를 공유했습니다. 마지막 날에는 준비해온 선물을 나눠주며, 성공적인 마무리를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모든 일은 예상이 아닌 철저한 조사로 이뤄져야 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또한 예기치 못한 상황에도 열정과 책임감으로 행동한다면 그 상황을 극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많은 결과물,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것을 알았습니다. 입사 후에도 모든 상황이 생각대로만 흘러가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KT DS의 사원으로서 예기치 못한 상황들을 열정으로 극복하겠습니다.

  • “360시간의 Database개발자 양성과정”

    학부 수료 후, 실무능력을 기르고자 DB교육을 수료했습니다. Java, DB(Oracle), Mybatis, Spring Framework를 배우며, ‘서울의 숨겨진 장소를 알리자’는 주제로 MVC패턴의 웹을 제작했습니다.

    기획부터 모델링, DB구축, 개발까지 모든 과정을 진행하며 프로젝트 흐름을 이해했습니다. Azure로 DB를 구축했고, SVN을 사용하여 팀원들과 코드를 공유했습니다. 저는 서울시 공공데이터 ‘문화공간’ csv파일을 테이블에 삽입했고, 사용자가 원하는 DB의 데이터를 보여주고, 공간정보를 입력/평가받는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단기간에 기획부터 시작하여 실제 개발할 수 있는 시간은 짧았습니다. 하지만 맡은 업무는 팀과의 약속이므로 모두 구현하자는 책임감이 있었습니다. 휴일에도 몰입하였고, 에러가 생겨도 구현이 될 때까지 여러 방법으로 시도했습니다. 그 결과 맡은 역할을 모두 수행하고, 도움을 받던 입장에서 돕는 입장이 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팀으로부터 ‘프로젝트를 통해 가장 많이 성장했다’는 인정까지 받게 되었습니다. 이후로는 현업자의 멘토링을 받으며 git, sql의 성능에 대해 배우며 프로젝트를 보완했습니다. 또한, SQL개발자 자격증을 취득하며 Database의 기초를 확실히 했습니다.

    학부 프로젝트가 아닌 프로젝트를 통해 진행과정을 숙지했습니다. 업무를 수행하며 문제가 생기더라도, 끊임없이 시도하면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그 수많은 시도들을 통해 발전할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전공을 통해 배운 지식, Database전문성,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KT DS의 업무를 수행하고, 끊임없이 성장하겠습니다.

  • “아이디어를 즐기며 구현하라”

    대학교 2학년 때, ‘목소리피아노’라는 팀의 아이디어를 구현하며 컴퓨터를 놓지 못한 경험이 있습니다. 생각이 실제로 구현되는 과정에서 프로그래밍의 재미를 느꼈고, 새벽까지 몰입하여 개발했습니다. 이후, 예술과 공학이 융합된 전공에서 컴퓨터 과목위주로 수강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저는 몰입을 통해 결과물이 나왔을 때 큰 성취감을 느꼈기에 IT전문가, 특히 개발자를 꿈꿨습니다.

    KT DS는 SI사업뿐만 아니라 5대 핵심기술 OBICS를 선정하고 이를 발전시키고 있어서 더 관심이 갑니다. 저는 Database개발자 양성과정을 통해 DB 활용법을 배웠습니다. 그 지식이 OBICS 중 Bigdata, IoT에 유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때문에 KT DS에서 함께 성장하고 KT DS가 No.1 IT Transformation Leader로 될 것이라 확신하여 지원합니다.

    “Work Smart, Make the Smart Working System”

    효율적인 시스템에 관심이 많습니다. 특히 효율적인 업무를 지원하는 Smart Working분야의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일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효율성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직원들의 편리함,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겠습니다.

    그를 위해 먼저 인정받는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맡은 업무를 기간 안에 끝내며 신뢰받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선배들이 일을 믿고 맡기는 존재가 되어 많은 업무들을 경험하겠습니다. 책을 통해 이론만 아는 사원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 실무를 아는 사원이 되어 인정받는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그 후, 개발역량, 네트워크, 빅데이터, 인문학적 역량을 발전시켜 이를 활용하는 Smart Work 환경 구축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시스템엔지니어’ 인기 합격자소서

‘(주)케이티디에스’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