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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5년 하반기 코오롱플라스틱(주)

신입 화학엔지니어
  • 수도권4년 학교
  • 고분자시스템공학과 학과
  • 3.2/4.5학점
  • 835 토익
  • IH 오픽

자소서 항목

  1. Q1 당신의 성장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 (1000바이트)
  2. Q2 코오롱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지원한 분야를 위해 어떤 노력과 준비를 해왔는지 기술하시오. (1000바이트)
  3. Q3 아래의 단어를 기준으로 당신의 성격을 점수로 표현하고, 성격의 장단점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시오. (1000바이트)
  4. Q4 목표 달성을 위해 새로운 분야의 사람과 협력하여 성과를 낸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000바이트)
  5. Q5 당신의 전공 분야와 융합했을 때, 가장 높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고, 그 이유와 예상되는 시너지 효과에 대해 기술하시오. (1000바이트)
  6. Q6 위의 항목에서 미처 보여주지 못한 당신의 숨겨진 강점이 있다면, 받고 싶은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을 아래 자유양식을 활용하여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항목은 선택항목이므로 이미 당신의 강점을 충분히 보여주셨다면 작성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항상 마음에 담아두는 글귀가 있습니다. ‘내가 힘들어 하는 지금 이 순간조차 가지지 못하고 부러워하는 사람들이 있다.’입니다.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누구보다 긍정적인 자세로 배우며 도전할 자신이 있습니다. 끈질긴 도전을 보여드릴 경험 하나를 소개하겠습니다.

    [끈질긴 노력으로 53kg의 멸치에서 64kg인 사람이 되었습니다.]

    기아 같다는 말을 들을 만큼 왜소했습니다. 입대 후 독서를 통해 긍정적인 자세와 자신감, 도전 정신, 실행력을 갖추며 변해야겠다고 결심했고, 살이 찌지 않는 체질이라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턱걸이를 하나도 못했고 벤치프레스는 5kg의 봉만 겨우 들 정도였습니다. 주변의 비웃음에도 불구하고 오기를 갖고 꾸준히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턱걸이 15개, 벤치프레스 60kg까지는 거뜬히 할 수 있게 되었고, 몸무게는 53kg에서 64kg가 되어 보기 좋다는 말을 듣곤 합니다.

    이런 끈기와 도전정신을 발휘하여 어떤 어려움에도 맞서 나가겠습니다.

  • [자동차 깊숙이 존재하는 코오롱 플라스틱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자동차 곳곳에 있는 KOPA, SPESIN, KOCETAL의 잠재력에 가슴이 뛰었기 때문입니다. ‘생활속의 고분자’라는 전공과목에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 자동차 소재에 적용되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러면서 코오롱 플라스틱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주력 분야가 자동차인 것은 늘 자동차에 동경을 갖고 있던 제게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개발업무 경험이 실무 역량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소재 벤처기업에서 고객사들의 니즈에 따른 개발기획을 하고, 이를 직접 개발한 성과를 낸 경험이 있습니다. 한 예로, 대만 고객사는 전도성입자의 강도를 향상시켜달라는 요구가 있었고, 선행기술조사 후 공정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성공적인 개선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인턴 동안 능동적인 자세로 누구보다 열심히 배우고, 이를 적용하는 능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개발기획 실무를 빠르게 배우고 적용해 나가겠습니다.

  • [맡은 일에 책임감을 지니고 누구보다 성실하게 일 할 자신이 있습니다.]

    연구인턴 근무 당시 매일 5시에 일어나서 출근을 했습니다. 인하대에서 수원 광교까지 1시간 50분이 걸렸지만, 회식 다음날까지 포함해 하루도 빠짐없이 출근시간보다 1시간 일찍 출근했습니다. 또한 연구인턴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이런 것까지 적냐?” 라는 말이 있을 만큼 사소한 것까지 메모해가며 배웠고, 가장 우수한 성적으로 인턴을 마쳤습니다.

    [맡은 일에 책임감을 지니고 누구보다 성실하게 일 할 자신이 있습니다.]

     연구인턴 근무 당시 매일 5시에 일어나서 출근을 했습니다. 인하대에서 수원 광교까지 1시간 50분이 걸렸지만, 회식 다음날까지 포함해 하루도 빠짐없이 출근시간보다 1시간 일찍 출근해서 실무 공부를 했습니다. 또한 연구인턴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이런 것까지 적냐?” 라는 말이 있을 만큼 사소한 것까지 메모해가며 배운 끝에 가장 우수한 성적으로 인턴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지나치게 고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중요한 결정 사항이 있을 경우 지나치게 고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신중함 때문이라곤 하지만 고민하는 동안 다른 행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뺏긴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경향을 줄이고자, 빠른 판단을 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전공과목 프로젝트로 ‘고무동력기 키트의 효율적 개선’을 해야 했습니다. 핵심 요소 파악에 집중하여 날개 각도와 무게중심을 핵심 요소라 판단하였고, 이를 단계별로 조절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자 3D프린터를 생각해냈습니다.

    하지만 3D프린터를 처음 접했기 때문에 교내의 동아리를 찾아갔습니다. 회장도 이런 세밀한 작업을 해본 적은 없지만 한 번 해보자는 의견이었습니다.

    1mm 단위로 핵심요소 조절이 가능한 구조의 스케치 후에 20여 차례의 끈질긴 수정으로 설계도를 완성했습니다. 하지만 강도가 높은 ABS로 1차 제작 결과, 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ABS의 열 수축 특성 때문이라 판단했고, 이후 구조 개선과 열 수축에 양호한 PLA를 사용하면서 총 7번의 시도로 성공적인 제작을 했습니다. 최종 비행에서는 창의성과 비행 점수 모두 만점으로 1등을 했고, 팀원 모두 A+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 [자동차산업용 전자파 차폐 소재를 놓쳐선 안 됩니다.]

     고분자복합소재가 자동차용 전자파 차폐 시장에서 막대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현재 전자파 차폐용 고분자복합소재의 세계 시장은 2,200억 원에 달하며, 2019년엔 6,700억 원까지 성장한다고 합니다. 코오롱 플라스틱이 ‘세계시장을 주도하는 소재기업’이 되기 위해 이를 놓쳐선 안 됩니다.

     특히 자동차 소재에서 경량화뿐만 아니라 전자파 차폐 성능을 점차 필요로 있습니다. 전기자동차나 IT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시스템에 불필요한 전자파가 오작동과 인체 유해성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2020년이 되면 자동차에서 전자 부품의 비중이 50%에 육박하기 때문에, 전자파 차폐용 고분자 복합소재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입니다. 현재 최고 높은 전자파 차폐율은 30dB 수준이며 2018년이면 최고 80dB 수준까지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에 코오롱 플라스틱이 2018년이면 100dB 수준의 차폐율을 가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도전하겠습니다.

  • 올해 1,2월 동안 엔트리움 재 벤처기업에서의 인턴 경험이 있습니다. 전도성 입자의 개발 업무를 수행했고, 매주 기술회의에 참석하며 제품이 개발되는 과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고객사의 니즈에 따른 개선 기획을 경험 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대만의 한 고객사는 전도성 입자의 강도 향상과 함께 색깔을 밝게 해달라는 요청을 했습니다. 이에 따라 아이디어 회의를 진행했고, 인턴인 저에게도 발언권이 있었습니다. 그 동안 책임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배운 덕분에 모노머의 종류와 가교제의 함량 조절로 강도를 향상시키고, 폴리머 코어에 니켈 도금 과정에서 돌기 모양 분포 밀도를 낮추는 제시하면서 색깔을 밝게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2015 특허전략 유니버시아드에서 장려상을 수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 아닌 고흡수성 고분자에 대한 선행기술조사와 개선 방안에 대한 발표로 수상을 했지만, 이는 개발기획 과정에서 시장조사나 선행기술조사, 특허조사 뿐만 아니라 프레젠테이션 능력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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