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5년 하반기 SK에코플랜트㈜

신입 건축기사
  • 서울4년 학교
  • 기계공학 학과
  • 3.8/4.5학점
  • Level6 토스
  • 3 개 자격증
  • 1 회 인턴
  • 1 회 수상

자소서 항목

  1. Q1 자신에게 주어졌던 일 중 가장 어려웠던 경험은 무엇이었습니까? 그 일을 하게 된 이유와 그때 느꼈던 감정, 진행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000 자 10 단락 이내)
  2. Q2 이제까지 가장 강하게 소속감을 느꼈던 조직은 무엇이었으며, 그 조직의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했던 것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입니까? 개인적으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일과 그 때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000 자 10 단락 이내)
  3. Q3 기존과는 다른 방식을 시도하여 이전에 비해 조금이라도 개선했던 경험 중, 가장 효과적이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그 방식을 시도했던 이유, 기존 방식과의 차이점, 진행 과정에서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000 자 10 단락 이내)
  4. Q4 자신이 어떠한 일에 가장 크게 몰입해서 ‘재미있고 즐겁게’ 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하세요. - 몰입하게 된 이유, 그 과정에서 얻은 점과 잃은 점 (1000 자 10 단락 이내)
  5. Q5 SK건설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이며, 입사 후 어떤 일을 하고 싶으며, 이를 위해 본인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 왔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도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과 꾸준함’이다.>
    [경험] 가장 어려움을 겪은 경험은 제게 주어진 일 보다는 스스로 선택한 대학 진학의 도전이었고 기본과 꾸준함의 중요성을 알게 된 경험입니다.

    [이유] 고교시절 차량의 부품들을 직접 정비하면서 기계장치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런 흥미는 기계 이론에 대한 학문을 습득하여 직접 설계 업무를 하고 싶다는 의지가 되었고 의지를 실행하기 위해 기계공학과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어려웠던 점] 실업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기능부 생활로 학업보다는 공구 및 기계를 다루는 기술들을 익혀왔기에 3년간 대학을 준비한 인문계 학생들보다 기초학문이 부족하다는 약점이 있었습니다. 이런 약점 때문에 대학 진학은 제게 도전이었고 어려움을 겪은 부분입니다.

    [노력] 3년간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본과 꾸준함이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고등학교 서적으로 다시 기초부터 다지고 꾸준히 수업 내용들을 복습했고 문제를 풀 때도 항상 `Why`를 생각하며 그 원인을 파악하려 노력했습니다. 어렵다고 피하지 않고 학기당 목표 점수를 설정하여 한 단계씩 성장했습니다.

    [결과] 그 결과 평점은 3.0, 3.5, 4.0, 4.3까지 올라갈 수 있었고 전공평점 4.02와 공학인증도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단지 실업계를 졸업한 학생에서 친구들의 어려운 문제를 풀이해주는 멘토 역할까지 하게 되며 성실한 학생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느낀 점] 대학생활의 경험은 새로운 일에 도전하면서 겪는 어려움은 기본과 꾸준함으로 극복할 수 있으며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라는 말을 몸소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도전에 대한 목표달성의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플랜트 업무도 항상 새로운 프로젝트로 새로운 도전을 하게 되는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과 꾸준함으로 업무지식을 향상하고 설계에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들을 줄여나가며 설계 문제에 봉착할 때, 항상 `Why`를 생각하며 원인을 파악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 <공동 목표를 가지고 성취한 동메달>
    [경험] 리더십을 기르기 위해 부천공고에서 인턴교사 업무를 담당하면서 가장 강한 소속감을 느꼈습니다. 저의 주 업무는 일반 학생들의 실습 지도와 전국대회 출전을 위한 기능부 학생들을 지도하는 것이었습니다.

    [노력] 저와 학생들뿐만 아닌, 부천공고 나아가 경기도의 공동 목표는 전국대회 입상이었습니다. 공동 목표를 성취하고 부천공고 지도교사로 책임을 다해 학생들에게 더 나은 정보와 훈련 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훈련과정에서 어려움이 생기면 직접 지인들을 찾아가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했고, 학생들의 훈련 모습을 촬영하고 분석하여 문제점들을 찾아 개선했습니다. 특히 훈련 능률 향상에 도움이 된 것은 솔선수범의 행동이었습니다.

    학생들보다 먼저 출근하여 쾌적한 작업 환경을 위한 작업장 청소와 차량 지식을 다시 공부했고 정규 근무시간 외에도 저녁 10시까지 지도하고 주말에도 학생들과 함께 작업하였습니다. 이런 솔선수범의 행동들은 학생들의 공감대를 얻어 원활한 소통과 사기증진 및 훈련능률을 향상시키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결과] 공동 목표와 열정을 가지고 학생들을 지도한 결과 제44회 전국기능대회에서 지도 학생이 차량 정비 분야 동메달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며 마치 제게 입상한 것 같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느낀 점] 강한 소속감을 느끼며 열정을 다할 수 있던 이유는 공동 목표가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또한 리더로서의 가장 중요한 것은 솔선수범하는 행동이라는 것을 깨닫고 이를 생활신조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회생활 경험에서도 동료들이 꺼리는 일들 먼저 나서서 진행하며 조직 내에 사기 증진과 원활한 소통을 가능케 했습니다.

    저 탄소 청정에너지 발전 설비는 플랜트 업무의 목표이며 이는 SK건설과 전 세계적인 공동 목표이기도 합니다. 개인 Risk는 감수하더라도 솔선수범의 행동으로 팀 내 사기를 증진시키고 원활한 소통을 이루어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경험] 새로운 환경에서 다국적 사람들과 근무하며 글로벌 역량을 키우기 위해 호주로 떠나 정육 공장에서 근무하면서 협력하는 새로운 근무 체계를 만들어 어려움을 극복했습니다.

    [문제점] 기존 방식은 한 사람이 하루 동안 계속 같은 업무를 반복하는 방식으로 파트별 상이한 난이도와 반복된 업무로 저 뿐만 아닌 동료들도 지쳐갔습니다. 비효율적인 업무 분담은 모두의 사기 저하와 불만으로 이어졌고 이런 상황을 극복하지 못하고 공장을 떠나는 동료들도 발생했습니다.

    [노력] 동료들과 서로 업무를 바꿔가며 도와주고 비효율적인 업무 상황을 극복하려 노력했습니다. 이런 문제 해결에 가장 도움이 된 것은 동료들과 상의하며 고안한 시간 단위 로테이션 근무였습니다.

    대만, 필리핀 등 8명의 동료가 동참하였고 단순히 도움만 받는 것이 아닌 Win-Win 하는 전략이었습니다. 2인 1조로 숙련자와 비 숙련자를 함께 배치하여 불량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을 극복하고 시간 단위 업무교대로 개인 업무 능력과 사기를 증진시켜 라인 능률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느낀 점] 혼자 반복된 업무를 계속 진행했다면 6개월 근무 목표를 채우기 힘들었겠지만, 서로 협력하면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플랜트 업무는 기계뿐만 아닌, 전기, 배관, 건축 등의 공사가 동시 다발적으로 이루어지기에 서로간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은 중요합니다. 업무에서도 비효율적인 업무 분담이나 순서를 파악하고 개선하여 협력을 극대화하겠습니다. 또한 향후 플랜트 설계 부서의 리더가 된다면 숙련도와 개인사기를 고려한 업무 분담으로 동료들과 Win-Win하며 동반성장의 기회를 마련하겠습니다.

  • <無에서 有를 만들다>
    [경험] 대학생활에서 열정을 가지고 크게 몰입했던 일은 졸업 작품으로 Rain Visor라는 차량 편의 장치를 제작했던 경험입니다. 주제 선정부터, 메커니즘 설계, 재료 구매, 가공, 제작까지 無에서 有를 만들면서 재미있고 즐겁게 임했던 도전입니다. (Rain Visor는 우천 시 차량에 장착한 가림막을 작동시켜 승객이 하차할 때 비 맞는 것을 최소화하는 시스템입니다.)

    [이유] 대학시절 배운 전공 지식들을 바탕으로 직접 새로운 제품을 설계해보고 싶었고 4명의 팀원을 모아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메커니즘 설계를 담당했던 저는 기성품과 차별화된 제품을 제작하기 위해 관련 특허들을 수집, 분석했고 팀원들과 4주간 아이디어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올 때 마다 재미와 흥미를 느꼈지만, 적용가능성 문제로 실망감도 느끼게 되었습니다.

    아이디어 부재의 어려움은 끊임없는 생각과 주변관찰로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열정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회의를 마치고 여러 작동 원리로 구동되는 장난감들을 보게 되었고, 직접 장난감 가게에서 방문하여 장난감 구조들을 분석하고 기록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결과] 다관절 제품과 블록 장난감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4절 링크 구조의 가림막과 피치가 다른 두 개의 나사축을 접합한 구동축을 제작하여 가림막 면적은 최대화하고 콤팩트한 보관도 가능한 제품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느낀 점] 직접 설계, 구매, 가공, 제작까지 진행하면서 제품 공정의 이해도도 높여주었고 문제 해결의 기본은 열정과 흥미를 가지고 끊임없는 생각과 주변 관찰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업무에서도 더 나은 설계 방안을 끊임없이 생각하고 주변 구조물과 사물들을 관찰하여 필요 없는 공정은 줄이고 유사한 업무는 동시에 진행하여 더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플랜트 설계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신재생 에너지 플랜트 설계업무를 담당하고 싶습니다.>
    SK건설은 지난해 세계 최대 규모의 오일샌드 플랜트 공사를 단독 수주하고 사우디 와싯 프로젝트에서 국내 최초 무재해 1억 인시를 돌파하며 세계에서 기술력과 무재해 준공을 인정받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와싯 프로젝트의 공사 원가 상승으로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약 88% 감소한 상황에서 석유화학, LNG 플랜트 분야 외에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성장은 중요합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의무 할당제와 올해 국내에서 시행된 탄소 배출 거래 제도들은 신재생에너지 플랜트 설비 증가를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직접 신재생 에너지 플랜트 설계 업무로 더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설계 방안들을 모색하여 환경문제에 대처하는 플랜트 설계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플랜트 업무는 공학적 지식이 필요합니다.>
    기계공학을 전공하면서 기본적인 기계 이론은 물론 플랜트 지식 향상을 위해 터보 유체기계, 환경에너지공학 수업으로 랭킨, 재열, 재생 사이클에 대한 이론 지식들을 습득했습니다.

    또한 설계 업무에 필요한 CAD 능력 향상을 위해 기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공학설계 수업으로 다양한 프로젝트와 6Sigma 교육을 통해서 체계적인 문제 해결 능력들도 길렀습니다. 이런 지식들은 플랜트의 기본 구조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며 다양한 공사가 동시에 이루어지며 발생하는 간섭사항의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플랜트 업무는 소통이 중요합니다.>
    플랜트 업무는 기계, 전기, 배관 등의 공사가 동시 다발적으로 이루지기에 서로 원활한 소통은 중요합니다. 저는 다양한 경험으로 소통 능력을 길렀습니다.

    특히 자동차 검사원으로 고객들과의 업무에서 안전 위배 사항으로 부적합 처리 시, 고객들의 불만을 경청하며 선 공감한 후, 위험에 대한 충분한 설명으로 고객들을 이해시켜 기본을 지키며 부적합 처리를 진행했습니다. 업무에서도 ‘선 공감, 후 설명’의 소통 방법은 타 부서와의 마찰은 줄이고 설계 기본 원칙은 지키며 원활한 소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건축기사’ 인기 합격자소서

‘SK에코플랜트㈜’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