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5년 상반기 롯데카드(주)

신입 영업지원
  • 대졸4년 학교
  • 경제학과 학과
  • 1 회 인턴

전문가 총평

2

전반적으로 아쉬움이 많은 자기소개서 입니다. 본 자기소개서에서 합격의 이유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자기소개서에는 없지만 인사담당자에게 호감을 준 다른 요인으로 인해 합격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우선 자기소개서 항목의 의미와 의도를 잘 모르거나 혹은, 알지만 자신이 쓰기 편한 내용으로 쓴 부분이 보입니다. 성장과정은 자신의 경제 강사 활동 중 기억에 남는 경험을 작성하였고, 직무경험 파트에서는 본인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제시가 없었습니다.

마지막 항목인 10년간의 시나리오를 쓰는 부분에서도 의도에 맞지 않게 작성하였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지원동기 (글자수 500, 16줄 이내)
  2. Q2 성장과정 (글자수 800, 16줄 이내)
  3. Q3 사회활동 : 학업 이외에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했던 다양한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글자수 800, 16줄 이내)
  4. Q4 직무경험 : 희망직무 준비과정과 희망직무에 대한 본인의 강점과 약점을 기술해주세요.
  5. Q5 입사 후 포부 : 입사 후 10년 동안의 회사생활 시나리오와 그것을 추구하는 이유를 기술해주세요. (글자수 500, 16줄 이내)

자소서 항목 질답

  • 경제학을 전공하면서 자연스럽게 금융권에 대한 취업을 꿈꾸게 되었습니다. 확실한 목표를 정하지 못하고 고민하는 시간이 많았습니다. 그러던 중 어머니와 가전제품을 구매할 일이 있었습니다.

    점원은 카드를 신규발급 받으면, 할인 혜택을 더 받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카드 신규발급은 쉽지 않았습니다. 마트 직원은 할인된 가격으로 고객을 붙잡으려 했고, 카드 회사는 할인 혜택만 받고 카드를 취소하는 일이 없도록 해지 약정을 설명하느라 열을 올렸고, 어머니와 저는 어떻게 하면 혜택을 받을지만 생각했습니다.

    과정은 생각보다 복잡했고, 귀찮았습니다. 그러면서 생각했습니다. 왜 굳이 이렇게 해야 할까? 이런 편법으로 도대체 누가 이득을 볼 수 있을까? 롯데카드는 업계 최초로 포인트의 유효기간을 폐지하는 등 고객 만족을 통한 질적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저는 롯데카드에서 혜택만 골라 먹는 얌체 고객, 무의미한 발급과 해지가 반복되는 카드사의 고민을 해결해보고 싶습니다.

  • "개선의 노력"

    ******** 경제 강사로 320시간 활동하며, 변화를 만들었습니다. 주로 전통시장 체험 교육, 경제캠프 운영, 경제 동아리 운영 지원 등의 활동을 했습니다. 아쉬운점 1

    당시 몇 년간 유지된 커리큘럼이 있었고, 교육에 필요한 사전 교육도 받았습니다. 하지만 실제 교육에서 학생들의 반응은 좋지 않았습니다. 이왕이면 저의 교육이 도움이 되길 바랐고, 문제점을 찾았습니다.

    교육 내용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커리큘럼 수정을 연구원에 건의했습니다. 이미 공문이 전달되었고, 대학생 강사를 다시 교육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존 교육은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설득 끝에 팀장들과 학년별 교과서를 기준으로 교육 수준을 조정했습니다. 그리고 지루하지 않게, 경제 이론을 응용한 게임을 개발했습니다.

    이후 수업호응도가 좋아지고, 교육만족도 설문지의 평균 점수가 2점 올랐습니다. 그리고 저는 작은 관심에서부터 변화가 시작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성장과정을 쓰는 항목입니다. 대학시절 대표적인 경험 한 가지를 쓰는 항목이 아닙니다. 이 부분의 내용은 사회활동에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소재는 좋으나 성장과정이 아닌 직무 경험으로 옮기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좋겠습니다.

  • "능동적인 열정"

    국토대장정을 하며, 능동적인 열정과 동료의 소중함을 배웠습니다. 경찰청 행정병으로 근무하여 육체적인 한계를 경험하지는 못했습니다. 스스로 저의 한계를 확인하고 싶어 국토대장정에 참여했습니다.

    그러나 출발하고 3일째 햇빛에 화상을 입었습니다. 당시 저와 같이 화상을 입은 사람이 2명 더 있었고, 의료진은 치료를 위해 당분간 차를 타고 이동하기를 권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소독을 하고 약을 바르고, 붕대를 감고 계속 걸었습니다. 이후 다행히 화상이 진정되고 무사히 완주했습니다.

    더 더워서 힘들었고, 다소 무리한 도전이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누가 시켜서가 아니라 스스로 선택해서 도전한 일이기 때문에, 끝까지 스스로의 힘으로 완주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언제 끝날지 모르던 길을 완주하자, 한 단계 더 성장한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아쉬운점 1


    또 저를 응원해주며, 같은 방향을 향해 함께 걸어가는 동료의 소중함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롯데카드에서도 동료들과 함께 한계점을 넘어 성장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국토대장정은 지원자에게 의미가 있는 경험일 수 있으나 많은 구직자들이 활용하는 소재이며 그 내용도 비슷합니다. 본인의 힘든 점을 부각하거나 타인이 힘들어 할 때 함께 했다는 내용이 대부분입니다. 즉, 나쁜 소재는 아니지만 흔한 소재라는 것입니다.차라리 성장과정에 있었던 경제 강사 이야기를 이 부분에서 집중적으로 다루면 더 좋겠습니다.

  • "경제학 전문성"

    학부생이지만 심화전공으로 경제학을 81학점 이수했습니다. 그중에서도 회계학, 통계학, 계량경제학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이 과목들을 통해 재무제표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치 자료를 정리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고 연습했습니다.

    특히, 주요 선진국과 한국의 주가 연동성을 계량 분석하는 소논문을 작성하면서, 자료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세계 경제의 흐름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글로벌화는 시장 확대의 기회이지만, 시장별 다양성에 대한 준비 없이 접근한다면 오히려 위기가 된다는 점을 느꼈습니다.아쉬운점 1


    "공모전 실패"

    학교 수업을 통해 경영의 효율성이나 이윤 확보 과정을 배울 수 있었지만, 고객과의 만남과 판매라는 부분의 설명은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마케팅 공모전에 참여했습니다.

    차별적인 기획안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지만, 예선에서 탈락했습니다. 좋지 않은 결과에 팀장으로서 실망감과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탈락한 이유가 궁금했고, 제품과 시장에 대한 사전 이해 없이 새로운 것만 찾았던 것이 문제라는 것을 나중에 알았습니다.

    공모전은 실패했지만, 덕분에 새로운 제품과 아이디어 이전에, 시장과 고객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 전략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아쉬운점 2


    이후 학교 마케팅 강의 시간에 과제가 있었고, 직접 현장에 나가 시장조사를 하고 관련 기관의 자료를 분석하여 같은 실수를 피할 수 있었습니다. 영업관리는 다양한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고객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정확한 분석과 전략을 기반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고 느꼈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지원자가 무엇을 강조하고자 한 것인지는 알겠지만 이 내용이 롯데카드 영업관리 직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항목의 요구사항이 희망직무 준비과정이므로 직무의 관점에서 이 경험의 의미를 명확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공모전 실패 경험은 핵심위주로 정리하고 다음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3 현장의 시장조사 경험이 회사에서 호감을 가질 수 있는 부분인데 이 내용은 한 줄 밖에 되지 않습니다. 공모전 실패 경험을 짧게 정리하고 이 부분을 최대하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더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 "질적 성장"

    최근 저출산, 저금리, 저고용 등의 사회경제 상황 등으로 카드 산업의 양적 성장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국내시장 점유율과 발급 숫자를 논하기보다는, 질적 성장이 필요합니다. 고객 만족은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자연스럽게 새로운 고객도 확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롯데카드의 질적 성장과 저의 성장을 위해서는, 끊임없는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용카드 사업을 공부하고, 트렌드의 변화를 공부하고, 사회구조의 변화를 공부하고, 고객의 마음을 공부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1


    저는 1학기 동안 매주 6시간, 중국인 유학생 튜터링을 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이 문제였지만, 한국어와 영어로 이해할 때까지 반복해서 설명했습니다.
    아쉬운점 2

    튜터링 이후 유학생의 평점은 1.5점 올랐고, 저는 적극적인 의지와 태도가 소통을 만든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중국인 친구와 소통했던 것 처럼, 항상 배우는 자세로 다양한 고객이 어떤 서비스를 원하는지 찾고 싶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입사 후 10년 동안의 회사생활 시나리오를 쓰라고 했는데, 자신의 생각만 제시하고 있습니다. 글자 수 500자는 넉넉한 글자수가 아닙니다. 인사담당자도 잘 아는 이런 내용보다 자신이 어떻게 일을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나리오 라는 단어가 이 항목의 핵심단어 입니다.

    아쉬운점 2 불필요한 글입니다.

    아쉬운점 3 특별히 호감가능 내용이 아닙니다.

‘영업지원’ 인기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