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작성을 통한 정량적 연구 경험]
인턴 당시 단독으로 ‘전략적 Downgrade를 통한 차별화 전략’이라는 연구보고서 초안을 작성하며 정량적&정성적 시장 분석 경험을 쌓았습니다.
기존 업무는 선배님들의 연구 프로젝트에 RA로서 부분적으로 참여하는 것이었다면, 이번 업무는 주제 선정부터 자료 수집, 분석, 전략 제안까지 단독으로 진행해야 했습니다. 과장님께서 주신 맥킨지의 다운그레이드 제품에 대한 기사 한 장을 가지고 신흥국을 타겟으로 한 다운그레이드 제품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GE, 르노, 질레트, 로지텍 네 곳의 다운그레이드 제품을 사례로 고객 니즈, 마케팅 전략, 매출 변화, 해외 진출 현황을 분석했습니다.
좋은점 1이를 통해 무조건적인 하이테크 제품보다는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운그레이드 제품이 신흥국, 그리고 선진국의 니치마켓까지 만족시킬 수 있다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통한 정성적 수요 예측]
카페 아르바이트 당시 고객들의 수요와 컴플레인을 분석하여 신제품을 개발했습니다.
제가 일하던 카페는 아파트 단지 앞에 위치하고 있어서 주부 고객들의 방문이 많았습니다. 그 중 아이들을 동반한 주부 고객들에게서 시럽을 이용한 과일 스무디에에 대한 컴플레인이 자주 들어왔습니다. 이를 계기로 사장님께 메뉴 변화를 제안드렸습니다.
POS기록을 통해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은 음료가 아메리카노와 유자차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유자차를 여름메뉴로 변경하여 유자청을 활용한 유자스무디를 개발했습니다. 유자청을 갈아 넣어 주부 고객들에게 식감과 건강하다는 이미지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또한 시럽 대신 생과일을 이용한 과일 스무디를 사장님께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개인 카페에서 생과일을 취급하기에는 보관이나 재고 관리가 어렵고, 수요 예측이 힘들다는 이유로 반려되었습니다. 이에 굴하지 않고 양측의 장점을 살린 냉동과일을 제안해서 메뉴 등록에 성공했습니다.
이 경험들을 통해 이론과 현실에서 시장을 분석하고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좋은점 1 경험을 STAR 기법에 따라 간결하면서도 일목 요연하게 잘 작성 하였습니다. 이처럼 관련 경험을 적극적으로 어필해야 하며 직무와 연관된 이러한 분석력이나 마케팅 적 통찰력 등과 관련한 경험이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아쉬운점 1 약간 아쉬운 점은 이를 통해 휴맥스에 분석/제안을 적용해 보거나 하는 추가 노력은 없었다는 것 입니다. 지금 수준도 훌륭하고 역량을 충분히 알 수 있지만, 말씀드린 수준까지 했다면 어땠을까요? 그 정도 수준까지 하는 지원자가 얼마나 될까요? 자소서에도 분석력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