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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6년 하반기 엘에스전선㈜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
  • 서울4년 학교
  • 신소재공학 학과
  • 3.3/4.5학점
  • 910 토익
  • IH 오픽
  • 1 개 자격증
  • 1 회 자원봉사

자소서 항목

  1. Q1 지원동기와 3년 내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대해서 작성해 주세요. [500-1200자]
  2. Q2 새로운 환경이나 조직에 들어가서 갈등을 겪었던 경험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사례에 대해 작성해 주세요. [500-1200자]
  3. Q3 가장 큰 성취감을 느꼈던 사건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그 일을 시작하게 된 동기와 과정 중에 발생한 문제 등에 대해서 작성해 주세요.[500-1200자]
  4. Q4 당신은 회사에 입사하게 되었을 때 아래의 4가지 유형 중 어떠한 사람으로 불려지기 원하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1) 실행력과 빠른 의사판단의 행동형 2)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보유한 의사소통형 3)계획력과 날카로운 data 분석력을 가진 기획형 4)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창의형 [500-1200자]

자소서 항목 질답

  • 대학교 2학년 때 전자재료 개론 수업을 통해 도체 재료와 광학 재료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전자재료 소자는 불과 50년이라는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우리 생활 및 산업 전반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존재가 되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전자재료 소자들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전기와 통신이라는 산업의 기반이 되는 제품을 개발하는 엔지니어가 되고자 하는 진로에 대한 목표가 생겼습니다.

    LS전선은 공장에서부터 자동차, 항공기에 이르는 산업용 케이블을 생산하는 것에서부터 송전 손실률 제로인 초전도 케이블을 개발하며 글로벌 케이블 솔루션 업체로 성장해왔습니다. 이처럼 새로운 창을 열기 위해 도전하고 성공해낸 LS전선의 정신은 저의 가치관과 부합한다고 생각하여 지원하였습니다.

    저는 공학도로서 물리화학, 재료 상평형, 금속 재료학, 재료 강도학을 수강하며 도체에 대한 물성을 이해하였으며, 재료연구소 실습생활을 하면서 주조 및 단조를 통해 제품을 어떻게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힘을 키웠습니다. 또한 통계적 추정, 실험계획법 과목 등을 공부하여 품질경영기사 자격을 취득하였고, 6시그마 그린벨트 교육을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한 모의 카페를 운영하며 품질을 향상하고 원가를 절감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실무에서 생산라인, 제품에 문제가 발생 시 원인을 빠르게 파악하고 개선하여 고품질의 제품을 개발하는 데 많을 기여를 할 것이라 자신합니다. 이에 향후 3년 내 개발 직무에 대한 전문 지식을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 개발에서부터 양산까지 적용하는 데 있어 전기 전도도, 저항, 강도를 향상시키는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의 원인이 되는 인자를 신속히 파악하겠습니다.

    이후 기존의 단점을 개선한 제품을 개발하여 품질향상과 원가절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LS전선의 대체불가 소재 기술개발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 [연구실 청소부로 남을 뻔한 실습생]

    2014년 OO경량금속 연구단 변형제어 연구실에서 3개월간 실습생으로 근무한 적이 있습니다. 연구실 근무 초기 실습생 신분으로서 실질적으로 직접적인 연구에는 참여하지 못하고 주로 연구실의 청결을 관리하며 문서작업이나 연구를 보조하는 일을 수행하였습니다.

    연구실 실습생 신분으로서 연구원님께서 하시는 업무를 연구노트에 작성하며 어깨너머로 보며 배울 수도 있었지만 연구실의 일원으로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었습니다.

    때문에 적극적으로 연구소 내의 CMP 장비를 다루는 법을 익히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 연구소에서 기술 지원을 하는 창원 공단의 중소 업체로부터 부품을 받아오는 것부터 시작해서 부품을 절단하고 단면을 편평하게 연마한 후 현미경을 이용하여 조직을 관찰할 수 있었고, 온도 및 열처리 시간 조건에 따라 조직에 펄라이트와 페라이트 분포가 균일한 것을 보고 강성이 확보되었다는 것을 확인하여 성형 후 절삭 가공을 하는데 가장 적합한 조건을 선정하여 기술 지원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생산라인, 부품, 금형을 개선하거나 문제 발생 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설계도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도면 작성 능력을 기르면 연구원님들의 연구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여 CAD를 이용해 조달 받은 부품 도면을 재작성 해가며 도면 분석력을 길렀으며 이에 그치지 않고 캐드 2급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이렇게 제가 작성한 도면은 연구원님들께서 성형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쓰일 수 있었고, 금형을 이용해 단조를 할 때 판형 소재가 제대로 성형이 되지 않는 문제점을 개선하는 데에도 제가 작성한 도면이 사용되어 재료 손실 및 공정 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었습니다.

    시편 조직 분석과 도면 작성 시 어려움이 있을 때에는 망설임 없이 연구원님들께 조언을 구했고 저의 이러한 적극적인 자세에 연구원님께서는 아낌없는 조언도 해주셨습니다. 단순히 실습 보조에 그칠 수 있었던 저는 이를 통해 연구실의 일원으로서 연구실과 중소업체 간 사업 진행에 보탬이 되었다는 것에 뿌듯함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30% Cost down을 목표로 새로운 합성법을 설계하다]

    전공 수업으로 세라믹 원료의 합성법을 개선하여 사업계획을 발표하는 과제를 수행한 적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경제적이며 효율적인 공정이 무엇인지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팀을 이뤄 한 종류의 세라믹 Powder를 선정하고, 생산 공정 개선을 통한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는 설계 프로젝트가 포함된 과목이었습니다.

    이에 공정 개발을 통한 30% 비용 절감을 목표로 15nm의 입자 크기와 95% 이상의 순도를 가지는 TiO2 분말 생산을 목표로 설계를 진행하였습니다.

    기존의 TiO2의 합성법은 황산법과 염소법 두 가지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황산법은 대량생산에는 유리하지만 고순도를 얻지 못하고 고온의 열처리가 필요해 설비 비용이 높았고, 염소법은 고순도의 분말 제조는 가능하지만 발생되는 독성 염소기체로 인해 이 역시 추가적인 안전 설비가 필요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방법은 설비 비용이 높으니 공정을 변경하자는 아이디어를 제시하였고 관련된 모든 논문을 찾아 목표로 하는 크기와 순도를 가지는 Powder의 반응식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이후 Gibbs Free Energy를 계산하여 자발적 반응 여부를 판단하였습니다.

    그 결과 TiO2의 원료가 되는 FeTiO3을 수입해와 이를 가지고 직접 생산하기로 결정하였고, 새로운 합성법으로는 인체에 무해한 산소를 이용하여 안전성 확보와 함께 추가 안전설비 비용을 줄이는 공정 개선을 통해 원가를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자기분리법과 밀링 공정을 추가 적용하여 순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후 원료 생산업체에 문의하여 톤당 판매가격을 조사한 뒤 공장부지 선정, 설비 및 손익계산을 토대로 성공적으로 사업계획을 발표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간접적으로 자본을 가지고 공정 과정을 구현해 낸 과제였지만, 새로운 합성 공정을 개발하여 원가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으며 좀 더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공정이 무엇인지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제품의 생산 비용을 줄이는 새로운 공정법을 개발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Low Price, Best Quality를 이뤄내는 LS전선의 인재가 되겠습니다.

  • 저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보유한 의사소통형 인재로 불려지기 원합니다. 그 이유는 소통과 협력에 대한 중요성을 배운 몇 가지 경험을 통해서 느낀 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인간 메트로놈]

    악기를 연주함에 있어서 음악의 템포를 올바르게 나타내어 연주를 도와주는 기계인 메트로놈처럼, 저는 다른 사람과 전공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일정에 맞춰 시간을 잘 조율하여 4개월이라는 제한 기간 내에 시장에 내놓을 만한 새로운 제품인 정전기를 활용한 청소기를 제작하며 좋은 성과를 낸 적이 있었습니다.

    조장으로서 과제 제안에서부터 기초설계, 상세설계, 제품발표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일정을 조율하고 추진해 나갔으며 팀원으로서 제품 제작에도 참여하였습니다. 팀원들과 최소 동력량을 갖지만 많은 양의 정전기를 만들 수 있는 최적의 조합을 찾기로 의견을 조율하여 청소기를 제작할 수 있었고 그 결과 종합설계과목 최우수 작품팀 선정 및 <설계 과목 표준 매뉴얼>책자의 학과 예시로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소통하는 인재]

    전공 조별과제 외에도 연극 동아리 활동을 통해 배우들뿐만 아니라 연출자와 무대스탭, 조명스탭과의 소통을 통해 성공적으로 공연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단편영화제에 감독으로서 출품작을 만들 당시, 독단적 지시가 아닌 배우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작품을 만든 결과 영화제 본선에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교내 축제기간 동안 칵테일 부스를 운영하는 등 제한된 일정과 비용을 갖고 여러 사람과의 소통을 통해 목표한 결과물을 달성한 경험이 있으며, 명동 유니클로, 롯데시네마 영화관 아르바이트를 하며 수많은 고객들을 상대하여 고객지향 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소재 개발 직무를 수행하며 다른 부서와의 협업 속에서 원활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글로벌 커뮤니케이터]

    해외로 뻗어나가는 LS전선에서 해외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는 제품개발을 위해서는 영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브라질에서 교환학생 및 해외 대학생 기자로서 취재를 하며 외국인들과 직접 소통하고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며 글로벌 역량을 키웠습니다.

    또한 최근 성장 중인 세계시장에 대비하기 위해 중국어 및 스페인어 시험에도 응시하며 어학실력을 길렀습니다. 추후 어학 능력을 더욱 향상시켜 대외 업무에서도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세계 시장에 대비하는 글로벌 인재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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