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6년 하반기 한화종합화학(주)

신입 화학엔지니어
  • 서울4년 학교
  • 환경공학과/화학공학(복수전공) 학과
  • 3.9/4.5학점
  • 965 토익
  • Level7 토스
  • 1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1 회 수상
  • 1 회 자원봉사

자소서 항목

  1. Q1 자기소개 및 지원동기 / 한화종합화학을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1000자 이내)
  2. Q2 장점 및 단점 / 지원자께서 생각하는 본인의 장점 및 단점이 잘 드러나도록 관련경험을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3. Q3 도전(경험) 재학시절 가장 힘들었던 경험을 적고, 그것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자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자소서 항목 질답

  • 저는 환경을 우선하는 기업에 입사하고 싶습니다. 전공자로서 제 가치를 높이며 투철한 직업의식으로 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환경안전을 경영의 최우선으로 하여, 환경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로 국내 최초 녹색기업으로 선정된 한화종합화학은 이러한 제 입사 목표와 일맥상통합니다.

    화학공학을 복수전공하며 화학공장에서 일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쌓았고, 한국oo의 환경팀 인턴으로 근무하며 화학물질관리법과 화학물질 평가 및 등록에 관한 법률 등을 공부하며, 기업이 사업을 운영하는데 환경/안전 법규를 준수하는 것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한화종합화학에 입사하여 이러한 관련법규들을 준수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자 합니다. 법규를 준수하는 것이 안정적인 생산을 지속할 수 있는 기반이 되기 때문입니다. 세계적으로 점차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발맞춰, 새로운 환경법규들을 전담하여 대응하는 한화종합화학의 '대체 불가능한 환경전문가'가 되어 어떠한 상황이든 사업이 차질없이 흘러가는데 일조하겠습니다.

  • [철저한 문제의식]

    탐지견은 미세한 후각으로 위험물을 탐지해냅니다. 저의 장점은 바로 철저한 문제의식으로 탐지견같이 개선점을 잘 찾아낸다는 것입니다.

    한국oo 환경팀 인턴으로 근무하며 화학공장 사고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하는 과제를 맡았습니다. 이때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관리기준에 따라 폭발성 물질의 취급시설 전기설비는 방폭성능을 갖춰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후 환경점검 시, 방폭장치가 없는 일반 콘센트가 유류드럼 저장시설에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팀원 분들은 예전부터 그 콘센트를 사용해오던 것이어서 특별한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문제의식을 느끼고 안전관리 기준을 말씀드리며, 방폭장치를 가진 콘센트로 교체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 결과 이에 동의해주시어 조치를 취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철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안전 저해요인을 끊임없이 탐지하여 한화종합화학이 무재해 사업장을 이어가는데 기여하겠습니다.

    [애정과 배려 : 전달의 기술]

    대학시절, 상대방에 대한 배려 없이 직설적으로 말하는 성격 때문에 팀 과제를 할 때 마찰이 생길 때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단점은 전달의 기술이라는 책을 통해 큰 깨달음을 얻은 후 달라졌습니다. 자신의 행복에 상대방의 행복을 고려해 배려하는 것이 협력을 위한 지름길이라는 것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이후 조장으로써 'PPT 좀 만들어' 대신 '네가 만든 PPT는 항상 좋은 결과를 받잖아, 이번에도 잘 부탁할 수 있을까?'로, 과외 학생에게는 '제발 공부 좀 해' 대신 '우리 같이 공부하자'로 책을 통해 얻은 교훈을 실제 대인관계에 적용하였습니다.

    상대방을 인정하는 말부터 시작하면 기분을 배려하게 되어, 달라진 마음가짐으로 더 좋은 결과물까지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함께 하자며 동기를 부여했을 때는 과외 학생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화종합화학에 입사하여 좋은 팀 분위기를 만드는데 일조하여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내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 [지피지기 백전백승, 다시 도전하여 얻어낸 성공]

    실패에서 얻어낸 교훈을 바탕으로 다시 한 번 도전하여 성공한 경험이 있습니다.
    2014년, 환경 아이디어 공모전에 4인 1조로 도전하였습니다. 이때 제출했던 것은 볼 타입 칠판지우개로 칠판지우개와 분필털이 기능을 모두 가진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예선통과 후 본선에서 탈락하였습니다. 조원들과 함께 실패의 원인을 분석해본 결과 평가항목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았기 때문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공모전 심사기준에는 창의성, 실현가능성, 구체성 등의 명확한 항목이 있으며 이에 철저히 입각하여 평가합니다. 볼 타입 칠판지우개 아이디어는 구체성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실현가능성에서 거의 점수를 받지 못한 것입니다.

    명확한 심사기준들은 무시한 채, 톡톡 튀는 아이디어면 된다는 마음가짐이 가져온 결과였습니다. 내가 생각하기에 훌륭한 아이디어 일지라도 심사 기준과 부합하지 않는다면 수상이 힘들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기말고사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4명의 조원 모두 밤샘 작업으로 시험과 병행하며 준비했었기에 탈락이 가져다주는 충격과 손실은 컸습니다.

    1년 후, 다시 공모전에 참가할 기회가 왔음에도 가장 먼저 탈락에 대한 두려움이 앞서 망설였습니다. 하지만 '실패한 영역에 다시 도전하여 꼭 성공하자'는 의지로, 2인 1조로 '전국 원자력 PT 공모전'에 참가하였습니다. 이번에는 공모전의 평가 항목부터 먼저 알아낸 후, 이 '심사 기준에 맞추자'라는 뚜렷한 목표 아래 추진해나갔습니다.

    원자력과 국민의 상생이라는 주제에 맞춰 기술적, 문화적, 지역적으로 나누어 방안을 제시하였고, 공대생으로서 원전의 배출수로부터 전력을 얻는 바이너리 발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도 관계자께서 부가가치창출과 창의성을 높게 사주시어 최우수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실패가 두려워 피하지 않고, 오히려 실패에서 성공의 가능성을 찾아 다시 도전하는 열정으로 업계를 선도하는 한화종합화학을 만드는데 일조하겠습니다.

‘화학엔지니어’ 인기 합격자소서

‘한화종합화학(주)’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