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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6년 하반기 (주)엔씨소프트

신입 앱개발자
  • 지방4년 학교
  •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전공 학과
  • 3.86/4.3학점
  • IL 오픽

전문가 총평

3

현재 내용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게임분야에 집중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했다는 것입니다. 지원자가 게임에 관심이 많다는 것이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내용에 있어서 문제되는 부분은 없지만 그렇다고 딱히 좋은 내용도 없는 평균 수준의 자기소개서입니다.

프로그래머 지원자이므로 자신의 프로그래밍 기술이나 경험, 다뤄 본 시스템 및 프로그래밍 언어 등과 같이 기술적인 능력을 엿볼 수 있는 내용을 적극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진지하고 순수한 마음으로 수행했던 경험(Integrity/진지함), 무엇인가에 빠져 열정적이고, 헌신적으로 그것을 수행했던 경험(Passion/헌신),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는 개선을 통해 타인을 감동시켰던 경험(Never-ending Change/감동) 중 한 개를 선택하여 그 경험과 결과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2. Q2 지원한 분야의 전문성과 역량을 갖추기 위해 본인이 노력했던 경험과 그 결과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3. Q3 엔씨소프트에 입사한 후 3년 이내에 본인이 지원한 직무에서 이루어내고 싶은 목표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oo 소프트웨어 멤버십에서 처음으로 진행한 프로젝트는 서버를 사용하여 동시 개발이 가능하고 WPF로 만들어진 게임 개발툴로 게임을 만들고 웹에서 실행시키는 `김치니티`였습니다. 멤버십 첫 프로젝트이기도 했고 즐기기만 했던 쯔꾸르게임을 직접 만들게 된다는 기쁨에 꼭 완성하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아쉬운점 1

    하지만 사전조사의 부재로 구현이 힘든 부분이 많았고 팀원들 전부 다 맡은 부분이 처음 개발하는 장르여서 기술 습득에도 문제가 생겼습니다. 팀원들의 사기는 처음 시작만도 못했고 점점 그만두자는 이야기가 많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저는 첫 프로젝트를 어떻게든 완성하고 싶었고, 개발 툴을 개발한다는 기회를 놓치기가 싫었습니다.

    그래서 의욕이 사라져 소통조차도 사라진 상황에서 꾸준히 말을 걸고 꼭 개발 회의가 아니더라도 가끔 모여 술, 게임, 영화를 보며 분위기를 풀어나갔습니다. 조금은 좋아진 분위기에서 다시 시작해보자고 의욕을 돋우며, 버릴 부분은 버리고 가능한 부분이라도 개발하거나 방향을 살짝 트는 방식으로 유도하였습니다. 좋은점 1


    그 결과 정해진 시간에 어떻게 해서든 완성을 했습니다. 물론 결과는 초기에 생각했던 것과는 많이 다른 형태였지만, 무사히 끝냈다는 안도감에 뿌듯했습니다. 또한, 사전조사의 중요성과 팀원 간 소통의 중요성도 다시 한 번 깨달은 경험이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처음부터 경험에 대해 설명하기 보다 자신이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에 대한 내용인지 결론을 먼저 제시해 주는 것이 내용을 좀 더 체계적으로 보이게 합니다. 즉, 이 내용이 진지함, 헌신, 감동 중 어떤 것에 대한 내용인지 글 서두에 제시하라는 이야기 입니다.

    좋은점 1 내용은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설명이나 글을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잘 썼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결론적으로 진지함, 헌신, 감동 중 어떤 것에 대한 이야기 인지 마지막까지 명쾌하게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 저의 첫 프로젝트는 게임입니다.좋은점 1
    교내 소프트웨어 공모전에 참여하기 위해 팀을 구성하고 학교에서 배우고 있던 MFC를 이용하여 스포츠 아케이드 게임을 개발했습니다. 개발 당시 많은 게임 플레이를 통한 게임 지식은 넘쳐났지만, 그 기능들을 구현할 실력이 없어 큰 좌절을 했습니다. 다행히 팀에 어느 정도 경험이 있는 동료가 있어서 그 친구의 도움으로 개발이라는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두 번째 프로젝트도 게임인데, 이번에는 네트워크 기능을 추가하여 온라인 액션 RPG를 개발했습니다. 소켓에 대한 이해도가 낮고 스레드도 하나만 사용하여 서버가 자주 터졌습니다. 서버 쪽을 같이 개발하고 싶었으나 시간이 부족하여 저는 클라이언트 부분을 맡게 되었습니다. 이 전 프로젝트에서 부족함을 느낀 클래스 설계와 캐릭터 이동, 이벤트에 관한 지식을 얻게 되었습니다.좋은점 2

    세 번째 프로젝트는 게임 개발 툴을 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오프라인, 두 번째는 온라인, 마지막은 제작 툴을 개발함으로 개발 범위를 점점 넓혀나갔습니다. 개발 툴을 작업하면서, 이벤트 처리에 관해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컴파일러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제약 조건이 너무나 많았고 결국 다양한 이벤트를 사용자가 만들 수 있게 한 것이 아니라 개발자가 정해놓은 이벤트를 사용하는 수준에 그쳤습니다. 세 가지 프로젝트를 하면서 많은 부족함을 느꼈고, 좀 더 발전하고 싶어 엔씨소프트 인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좋은점 3

    좋은점 1 지원자가 제시한 프로젝트가 모두 게임과 관련이 있다는 점이 좋고 자신의 전문성과 역량을 프로젝트 경험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이 항목에서 원하는 것은 지원자의 전문성과 역량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으로는 지원자의 전문성과 역량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즉, 이와 같이 당시 상황에 대한 설명보다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어떤 기술을 익혔는지, 프로젝트 수행과 관련하여 어떤 역량을 쌓았는지를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좋은점 2 자신의 전문성 및 역량을 제시한 부분입니다. 항목에서 요구한 사항을 제시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3 게임과 관련하여 다양한 경험을 했다는 느낌을 준다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겪었던 어려움에 대해 공감이 갑니다. 다만 이 항목은 자신의 전문성과 역량을 제시하는 항목인데 그에 대한 내용이 부족한 느낌입니다.

  • 첫 번째로 팀에서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자신이 맡은 부분을 완료하는 게 중요하다는 걸 느꼈습니다. 맡은 일을 제대로 수행하며, 여유가 있으면 다른 팀원을 도와주며 팀에서 없어서는 안 되거나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그 후, 기회가 된다면 평생 게임을 해오면서 머릿속으로만 구상하던 게임을 구현하여 저의 게임을 개발하고 그 게임을 즐기는 꿈을 이루고 싶습니다. 신작 게임을 만들 기회가 없더라도 제가 들어간 팀의 게임을 최고의 위치에 올리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흔한 입사 후 포부입니다. 회사에서 이 정도의 내용을 원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지원회사와 관련하여 평소 어떤 게임에 관심이 많았고, 그 게임에서 어떤 부분이 아쉬웠는지, 그 아쉬움을 어떤 기술로 개선해 보고 싶은지, 평소 개발해 보고 싶은 게임이 있었는지, 그 게임을 어떤 기술로 구현해 보고 싶은지 등 참 다양한 포부가 나올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평범한 내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생각하는 게임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더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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