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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7년 상반기 DB손해보험㈜

신입 금융영업
  • 서울4년 학교
  • 경영학과 학과
  • 3.8/4.5학점
  • 945 토익
  • Level7 토스
  • 2 회 인턴

전문가 총평

2

가장 중요한 항목이라 할 수 있는 직무 전문성,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가 전반적으로 문제가 많습니다. 지원자는 금융권 또는 지원하는 회사를 목표로 취업 준비를 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금융산업에 대한 특징과 같은 내용이 글 어디에도 없기 때문입니다. 경영학 전공자의 출신으로서 다양한 곳에 입사지원을 하면서 이 회사도 한번 넣어본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내용이 문제가 있다는 것이 아니라 금융산업에 대한 경험, 지식, 생각을 볼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직무 전문성에 대한 항목에서도 특별히 호감이 가지 않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반적으로 다시 정리해야 할 자기소개서 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자신이 가진 열정을 발휘하여 성취감을 느꼈던 경험을 기술하십시오. (1200 Byte)
  2. Q2 본인의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자신의 강점/약점을 기술,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을 기술하십시오. (1200 Byte)
  3. Q3 우리 회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이며, 입사 후 어떻게 성장해 나갈 것인지 기술하십시오. (1200 Byte)

자소서 항목 질답

  • 열정적으로 직접 현장을 뛰면서 ‘안전띠 착용률을 개선하는 좌석’을 고안한 경험이 있습니다.아쉬운점 1
    당시 난관은 ‘왜 승객들은 안전띠를 매지 않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답을 찾기 위해 수업 전후로 고속버스터미널이라는 현장을 찾았고, 많은 기사들, 승객들을 만났습니다.좋은점 1
    그러다 한 버스 기사분으로부터 방향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안 매도 되기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이로부터 ‘반드시 매야 하도록 만든다’라는 방향을 잡았습니다. 승객들이 앉자마자 좌석의 시트를 젖히는 것을 보고 ‘시트를 뒤로 젖히지 못하게 하는’ 좌석을 생각한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최종결과물로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을 시에는 80도로 각도가 접혀 있어 의자를 뒤로 젖힐 수 없도록 하고, 착용할 시에만 뒤로 젖힐 수 있는 의자를 제시했습니다.
    결과는 대성공이었습니다. `이런 의자에 앉는다면 안전띠를 착용할 것인가?`라는 설문 조사 결과, 130명 중 100% 모두가 안전띠를 매겠다는 답변을 하였습니다. 좋은점 2

    교수님 또한 현장을 직접 뛴 제 의욕과 열정을 칭찬하셨고, 최종 평가에서도 1위를 주셨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현장을 뛰는 열정이 일을 성취하는 최고의 방법이라는 것을 터득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언제, 어디서, 무엇 때문에 하게 된 것인지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소하게 보일 수 있지만 인사담당자 입장에서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좋은점 1 생각만 한 것이 아니라 직접 현장으로 나갔다는 점에서 적극적인 지원자의 특징을 엿볼 수 있습니다.

    좋은점 2 지원자의 행동과 생각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지원자의 아이디어가 돋보인다는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설문조사를 통해 검증을 해 보았다는 점도 좋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현장에서 답을 찾는 사람이고 그것이 열정의 반증이다라는 내용으로 마무리 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어떤 면에서 열정적인지 글 서두에 설명해 주면 더 체계적인 글이 될 것입니다.

  • "책임감"

    HRD 인턴 당시 교육 과정 중에, 직원의 공백이 생겨 제가 대신 운영을 해야 하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임원진에 40~50대 나이의 수강생들은 인턴인 저의 운영 능력을 걱정하는 눈치였습니다.
    저는 ‘나 또한 담당자’라는 마인드를 가지고, 수강생들에게 직원의 공백이 느껴지지 않도록 했습니다. 먼저 교육 내용 숙지, 문의사항 응대, 복장 등 기본적인 것부터 착실히 하여 수강생들의 불안을 해소했습니다. 또한, 틈틈이 교육 내용과 Off-JT 사업을 공부해 수강생의 질문에 대비했습니다. 그 결과, 수강생들과 직원들의 신뢰를 얻었고 이후 서울 전 과정의 보조 운영자를 맡았습니다.
    반면, 스케줄을 준수하고, 기한 안에 끝내고자 항상 노력합니다. 하지만 계획이 틀어질 때 힘들어합니다.
    이러한 조급함은 상대방과의 약속, 내가 한 말은 지킨다는 신념 때문입니다. 신뢰에 대한 신념은 유지하되 조급함을 버리기 위해, 조직의 목표를 먼저 보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전체 내용이 수정이 되어야 합니다. 이 항목의 요구사항을 다시 보시기 바랍니다. 이 항목에서는 본인의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자신의 강점/약점을 기술,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을 기술하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그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br/>본 항목에서는 단도직입적으로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먼저 제시하고 왜 자신이 <br/>그런 강점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이유를 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근거를 한, 두 가지 짧은 사례를 제시하여 논리적으로 공감이 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br/>또한 약점이 무엇인지 명쾌하게 제시하고 그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서 제시하면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을 제대로 반영한 내용이 되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에서는 ㄱ단점도 없고 어떻게 보완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도 없습니다. <br/>

  • 동부화재는 손보 시장에서 최근 2년 연속 가장 높은 외형 성장을 이어가며 현대해상을 누르고 업계 2위로 올라섰습니다. 저성장 환경에도 자동차보험 판매에서 축적된 노하우와 특출한 언더라이팅 역량을 갖춘 까닭입니다.
    동부화재는 또한 내수 한계 극복을 위해 해외사업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미국 현지인을 대상으로 2000억 원대의 매출을 이뤘고, 동남아 시장도 베트남 PTI 손보사 인수를 통해 공략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저 또한 동부화재와 위기 속에서 성장한다는 점에서 일치합니다.아쉬운점 2
    스타트업 인턴 시절, 박람회에 당사가 홍보 부스를 열게 되었는데 직원들이 점포에 문제가 생겨 제가 부스를 맡아야만 했습니다. 직원들은 운영 경험이 필요한 일이어서 걱정했지만 저는 업무를 주도적으로 경험할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기존 업무까지 하면서 밤까지 부스를 준비했고, 그 결과 약 200명의 방문객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문제를 피하지 않고 도전해서 해결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3
    제 역량과 마인드를 통해 동부화재의 종합적인 역량을 갖춘 법인영업 담당자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처음부터 욕심내기보다는 진지하고 끈기 있는 태도로 익히겠습니다.아쉬운점 4

    아쉬운점 1 지원동기를 설명하기 위한 배경 설명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본 항목은 글자수가 600자로 많지 않다는 점을 생각하며 작성해야 합니다. 현재 작성한 내용은 불필요하게 내용이 많습니다. 배경 설명을 간략하게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이 지원동기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단 한 줄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지원자는 막무가내로 자신이 지원하는 회사의 특징과 일치한다고 주장하며 지원동기를 마무리 하고 있습니다. 본 항목에서 지원자가 제시해야 하는 것은 왜 보험업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그 중에서 지원하는 회사는 어떤 강점이 있는지, 그리고 지원자는 어떤 특징이 있고 그게 회사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아래 제시한 단 하나의 사례로 자신이 위기 속에서 성장하는 사람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논리적으로 공감하기 힘든 면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실제적인 사례를 활용한 점은 좋으나 글자수가 600자인 한계가 있는 상황에서 분량을 많이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고, 글자수 한계가 있다 보니 지원자 역시, 이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지 못하였습니다. 즉, 이 사례가 이 부분에서 크게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한 가지 사례를 방식으로 제시하는 것 보다는 지원자가 강조하고자 하는 강점에 연관이 있는 경험 두 세가지를 간략하게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사례의 경우, “ 경험 없이 박람회 홍보 부스를 혼자서 운영하여 약 200명의 방문객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낸 경험” 와 같이 줄일 수 있겠습니다.

    아쉬운점 4 입사 후 성장계획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단 두 줄의 계획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질까요? 아마도 회사의 특징, 직무의 특징에 대해 잘 모르는 지원자라는 생각과 더불어 애당초 관심이 없는 직무에 묻지마 지원을 했다는 생각을 하게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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