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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7년 상반기 롯데지주㈜

인턴 화학·에너지·환경
  • 서울4년 학교
  • 화공생명공학과 학과
  • 4.25/4.5학점
  • IM2 오픽

자소서 항목

  1. Q1 지원동기 : 지원동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2. Q2 성장과정 : 성장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3. Q3 사회활동 : 학업 이외에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했던 다양한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4. Q4 직무경험 : 희망직무 준비과정과 희망직무에 대한 본인의 강점과 약점을 기술해주세요.
  5. Q5 입사 후 포부 : 입사 후 10년 동안의 회사생활 시나리오와 그것을 추구하는 이유를 기술해주세요.

자소서 항목 질답

  • 행복을 만드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학창시절 처음 만난 짝궁과 친해지기 위해 저는 항상 과자나 사탕을 가져가서 너도 이거 먹을래? 라는 말로 대화를 시작했었습니다. 과자를 함께 나눠먹으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하다보면 어색함이 사라지고 그 자리는 우정이 차지하게 됩니다. 또한, 어른들은 귀여운 아이를 보면 가장 많이 하시는 말씀이 꼬마야 과자 사줄까? 입니다. 그리고 화이트 데이나 발렌타인 데이, 빼빼로 데이와 같은 날들에는 각자의 설레는 마음을 담아 초코과자를 주고받으며 마음을 표현하거나 이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과자는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가장 쉽고도 효과적인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뜻한 마음을 나눌 때 우리들의 입가에는 절로 미소가 띄게 되고 행복해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많은 사람들에게 입 안뿐만 아니라 마음까지 행복한 순간을 선사해주고 싶어서 롯데 중앙연구소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초등학교 6학년 때 과학탐구실험대회에 나갔던 것이 현재의 저를 만드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 대회를 나가기 전까지 제 장래희망은 외교관이나 선생님이었을 정도로 과학에 별로 관심이 없었고 처음에 이 대회에 나가에 된 계기도 담임 선생님의 가벼운 권유였습니다.
    하지만 대회를 준비하며 여러 가지 과학실험들을 하며 과학에 흥미를 가질 수 있었고 실험 후 결과에 대한 분석을 하며 친구들과 토론을 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꼈습니다. 스스로 방과 후에 남아서 같은 조 친구와 실험을 하고 보고서를 작성할 정도로 이 과정을 재미있어했습니다. 그 결과 시 대표로도 뽑히게 되었고 더 나아가 전라남도 대표로 전국대회에 나가서 금상을 타기도 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어떤 현상이나 결과에 대해 고찰을 하고 깊게 탐구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이 대회를 시작으로 고등학교 때는 산사태를 주제로 약 1년 간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영재반 산출물대회 수상을 하였으며 이를 좀 더 발전시켜서 과학전람회에 출품도 하였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연구자가 되고 싶다는 꿈을 구체화시키게 되었고 학부연구생 생활을 하면서 이를 더 많이 느꼈습니다. 특히 학부 연구생을 하면서 어떤 주제에 대해 가정을 세우고 이를 증명하려면 어떤 논리과정을 거쳐서 실험을 디자인하고 이를 토대로 결과를 분석하고 발전시켜나가야하는 지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오랜 시간에 걸친 다양한 경험들이 연구를 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현재의 제 모습으로 성장시켜주었습니다.

  • 저는 원래 인체와 관련된 학문 분야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화공생명공학과에서 이를 다르지 않았기에 이 분야에 대한 갈증을 항상 가지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3학년 2학기에 생명과학과에서 열리는 인체생물학이라는 수업을 수강하였고 흥미가 있었기에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었으며 감사하게도 교수님께서 랩실 생활을 제안해주셨습니다.
    첫 한 달 동안은 줄기세포를 키우는 기술을 배웠습니다. 한 달 간의 수련을 거쳐서 줄기세포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IFC, qPCR 등을 비롯한 여러 실험들을 수행했습니다. IFC 실험을 위해 embryonic body를 날짜별로 다르게 분화시키고 이를 관찰하던 중 SOX2가 원래 핵을 표지한다고 알려진 것과는 달리 어떤 세포에서는 이것이 미토콘드리아나 골지체 모양처럼 보이는 부분을 표지하고 있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세포를 SOX2와 미토콘드리아 마커, 골지체 마커와 함께 염색하여 관찰했습니다. 그 결과 SOX@가 특이적으로 염색했던 부분이 미토콘드리아 마커와 일치한다는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결과만으로 SOX2가 미토콘드리아를 표지한다고 할 수는 없지만 분화세포에서 SOX2가 미토콘드리아 세포와 어떤 상호작용이 있을 것이라는 추측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한 실험에서 얻은 궁금증을 통해 가정을 세우고 이를 또 다른 실험을 계획하여 증명해나가는 과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 어떤 일이 주어졌을 때 그의 핵심을 파악하여 이를 수행하기 위한 큰 그림을 잘 그리기 때문입니다. 학부 과정 중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전공 수업에서 ‘고분자를 통한 식품 용기의 발전’이라는 설계 과제가 주어졌습니다. 다들 고분자라는 과목명에만 생각이 묶여서 기능성 고분자의 종류만 조사하며 프로젝트 해결과는 다른 방향으로 일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개선을 하려면 우선 기존 용기의 특징 및 단점을 조사하고 그에 따른 고분자를 찾아야한다는 것을 제가 가장 먼저 제안하였고 이를 토대로 조사를 진행하여 저희 조가 누구보다 빠르게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문제의 핵심을 잘 파악한다는 것은 그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음을 뜻하기도 하지만 발전 방향 또한 제시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제품에 대한 연구를 할 때 이 부분이 큰 장점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학부동안 식품이나 생명관련 과목을 배우지 않았기 때문에 연구를 할 때 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것이 제 약점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입사 후 다른 사람들의 두 배로 노력을 하면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석사생들에 비해 연구를 진행해본 경험이 적습니다. 하지만 저에게는 어릴 때부터 쌓아온 충분한 탐구역량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또한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학부과정 중에 있는 모든 실험과목에서 A학점을 받을 정도로 실험 및 그에 대한 결과해석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이 부분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손자, 손녀에게 “이 과자가 내가 개발한 과자다.”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해마다 많은 과자들이 시장에 나왔다가 사라지는 것을 반복하지만 수십 년이 지나도 마트에서 볼 수 있는 과자는 매우 드뭅니다. 저는 수십 년이 지나 손자, 손녀가 과자를 먹을 때도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과자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 먹거리 또한 국경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에서만 인기있는 과자보다는 전세계에서 사랑받는 과자를 만들어야 오랫동안 살아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입사 초기에는 선배님들께 기술을 열심히 배우며 연구의 기반을 다짐과 동시에 조사를 통해 글로벌 제과시장의 흐름을 읽을 것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약 5년 차에 저만의 아이디어와 기술이 담긴 신제품을 완성합니다. 그 후에는 단점을 보완하며 지속적으로 사랑받는 제품이 될 수 있도록 개선시키고 시장 별로 다른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약간씩의 변형을 주어 세계 어디에서도 롯데라고 하면 과자를 떠올릴 수 있게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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