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지식 학습"
인턴으로 활동하며 공기업 사업제안서 작성을 지원하며 프로젝트 관리 지식을 배웠습니다. 당시 직무 경험 과정에서 팀원으로 제안서 작성과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제안서 일부를 작성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고객사의 상황에 맞는 적합한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회사가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범위와 자원은 필수적으로 인지하고 있어야 하기에 리서치와 더불어 기존의 사업제안서를 분석했습니다. 저는 업무 맥락을 파악하기 위해 일정, 비용, 자원, 범위, 리스크 등 프로젝트 관리 요인들을 도식화해서 파악했으며, 보고서 및 제안서 일부 문서를 핵심 내용 중심으로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주요 고객과 사업에 대한 분석과제를 진행하기 위해 5개년의 사업제안서를 분석하고 프로젝트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프로젝트 관리 지식체계를 별도로 공부했습니다. 프로젝트 과정상 발생하는 일정, 비용, 자원, 범위 등 10가지 관리요인을 분석하고 도식화했습니다.
아쉬운점 1
"비즈니스 모델 수립 경험"
저의 차별화 포인트는 비즈니스 모델 설계 경험입니다. 사업아이템 선정부터 시장, 경쟁사 분석, 손익 분석을 포함한 실제 사업계획서를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전사적으로 사업을 보는 관점과 자원 활용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과정에서 사업성과 평가를 위해 재무적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파악 후 금융동아리에서 재무제표 학습 및 영업이익률과 ROE 등 지표를 분석했습니다.아쉬운점 2
"고객의 숨은 니즈 찾기"
인턴 과정에서 전략 워크샵을 준비했습니다. 좋은 자료를 얻기 위해 소상공인을 만나며 설문조사를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부정적 인식으로 조사가 쉽지 않았습니다. 저는 시간대와 접근 방법을 변경해 소상공인들이 겪는 문제를 언급하고 돕고 싶다는 의도로 접근했고 이를 통해 약 100건의 자료를 얻고, 3가지 컨텐츠와 워크북을 제작했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프로젝트 관리 지식이라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요? 내용을 보면 결론적으로 지원자는 사업제안서 작성을 지원하면서 도식화 작업을 했고, 프로젝트 관리 지식체계를 별도로 공부했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느 수준으로 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이 항목은 직무 역량 또는 스킬을 쓰는 항목입니다. 즉, 지원하는 일은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고 그 일을 수행함에 있어 신입으로서 알고 있으면 좋은 기술과 지식이 무엇인지 정의한 다음 그에 맞게 자신이 어떤 지식과 기술을 어느 수준으로 가지고 있는지를 제시하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에서는 무엇을 경험했다는 말만 있고, 어떤 수준의 지식과 기술이 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아쉬운점 2 이 일을 어디에서 왜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없어서 이 경험을 가치를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개인적으로 했나요? 수업시간에 했나요? 기업에서 했나요? 구체적인 내용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리고 무엇을 했다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결과 어떤 지식과 실력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쉬운점 3 이 일을 어디 인턴인가요? 앞에서 설명한 인턴과 같은 곳인가요? 구체적인 설명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리고 내용도 특별함이 없습니다.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100의 자료를 얻은 것이 대단한 일인지 잘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