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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7년 하반기 건설근로자공제회

신입 사무담당자
  • 대학원 학교
  • 경영학과 학과
  • 4.31/4.5학점
  • 950 토익
  • Level7 토스
  • 1 회 해외경험

전문가 총평

2

호감가는 내용이 없고 직무 및 기업과의 연관성이 없는 일반적인 자기소개서입니다. 이 자기소개서에서 지원자가 제시한 이야기 소재는 식품 아르바이트, 영어 동호회 사례, 화장품 판매 아르바이트가 전부입니다. 지원하는 조직 및 지원직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이 내용에서 지원자의 어떤 역량을 확인해야 하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지원조직에 대해 무엇을 확인했는지, 입사 후 담당업무가 무엇인지 구체적이고 성의껏 확인을 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내용에 대한 진정성과 지원조직에 대한 애정이 보이지 않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최근 5년 동안에 귀하가 성취한 일 중에서 가장 자랑할 만한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귀하는 어떤 일을 했습니까?
  2. Q2 예기치 못했던 문제가 발생하여 난감했던 상황을 적절하게 해결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500자 이내)
  3. Q3 자신만의 자료/정보 수집 및 관리방법이 주어진 업무나 과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500자 이내)

자소서 항목 질답

  • 식품 판촉 아르바이트를 하는 과정에서 제품에 하자가 발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제품을 포장한 케이스가 제품의 무게를 견디지 못해 아래쪽 케이스가 계속해서 떨어져 나가면서 제품이 떨어졌습니다. 회사에서는 임시방편으로 제품을 쇼핑백에 거꾸로 담으라는 지시가 있었습니다. 저는 해당 제품을 구매하는 모든 고객 에게 이러한 사실을 말씀 드렸습니다. 아쉬운점 1
    제가 하자를 말씀 드리면 변심하시어 타사제품으로 바꾸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인센티브가 있었기 때문에 속상하였지만, 하자가 있는 제품을 말씀 드리지 않고 거꾸로 담아 판매하는 것은 고객을 속이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비록 판매실적은 좋지 못하였지만, 하자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하였기 때문에 컴플레인은 없었습니다. 순간의 판매이익보다 고객의 불만과 제품 이미지 손상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제품과 회사의 인식에 큰 누가 될 것이라고 판단하였으며, 특히 식품 산업에서는 고객의 신뢰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글 서두에 이 경험이 최근 5년 동안 왜 가장 큰 성취 경험인지 설명되어야 합니다. 내용도 큰 성취의 경험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야기 소재가 잘못 선택되었습니다. 이 경험은 성취의 경험이기 보다는 일반적인 아르바이트 경험에 더 가깝습니다.

    아쉬운점 2 질문에서 성취한 일이 무엇이고 그 성취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시한 내용이 그다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노력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해 영어동호회 회원이탈율 감소를 달성했습니다. 계속되는 회원이탈로 동호회 운영방식을 바꿔보자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일부회원들은 알파벳게임, 미국드라마 시청 등 재미위주의 활동을 해야 한다 주장했습니다. 반면 저는 회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활동들을 시도하고 싶었기에 관련 데이터들을 수집해 다른 회원들을 설득했습니다. 첫째, 직접 그만 둔 회원들을 찾아가 탈퇴이유를 물어보았고 대다수에게 ‘취업준비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다’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둘째, 직접 주변 4곳의 영어동호회를 참여해보며 진행방식을 살펴보았습니다. 다들 알파벳게임 등 흥미위주로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우리 동호회만의 ‘자격증취득’ 콘텐츠로 차별성을 갖춘다면 이탈회원 수가 감소할 것이라 팀원들을 설득했습니다. 상의 끝에 제안이 받아들여졌고, 기대했던 대로 회원이탈율을 80% 가량 감소시킬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내용은 질문의 요구에 맞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즉,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동호회 회원 모집에 대한 사례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사례가 예기치 못한 문제라는 느낌이 들지도 않고, 지원자가 했던 활동도 특별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 화장품 판매 아르바이트 당시. 고객수요 데이터를 동네 별로 수집·관리해 150개의 신제품 판매를 해냈습니다. 여러 동네들에 방문판매를 다니며 동네 별로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이 다르다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동네 별로 거주자들의 연령과 성별구성비가 달랐기 때문이었습니다. 거주자들의 선호제품 파악을 위해 매장들을 돌아다니며 주방문 연령층과 매출 상위 제품들이 무엇인지 조사했고, 데이터들을 모두 취합해 동네, 연령층, 성별을 기준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이 자료를 활용하여 본사에서 출시한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효과적으로 해낼 수 있었습니다.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40~50대 고객층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동네들 위주로 판매활동을 집중함으로써 시간 대비 큰 판매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1주일 간 신제품 150개를 판매하며 팀 내 최다실적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고객데이터 수집과 기준에 따른 분류로 업무효율성을 높이는 신입사원 OOO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지원자의 자료, 정보 수집, 관리 역량을 확인하고자 제시된 항목입니다. 즉, 지원자는 일반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자료나 정보를 수집하는지, 수집된 자료나 정보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현재 내용에서는 그것을 알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현재 내용은 단순히 열심히 아르바이트를 수행했고, 다른 관점에서 접근한 결과 판매를 많이 했다는 것이 전부입니다. 지원자의 일반적인 자료, 정보 수집 및 관리 방법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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