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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하반기 ㈜국민은행

신입 앱개발자
  • 서울4년 학교
  • 컴퓨터공학부 컴퓨터공학전공 학과
  • 3.07/4.5학점
  • 1 회 해외경험
  • 1 회 인턴
  • 1 회 동아리

전문가 총평

3

[별점이유] 지원자가 금융 IT직을 목표로 무언가를 준비했다는 느낌을 주지 못하고 있음
[좋은점] 몇몇 개발 경험이 호감을 준다는 점
[아쉬운점] 지원동기가 식상하고 회사 및 직무 관련 개발경험이 별로 없다는 점
[보완요소]
개발자는 개발 역량으로 승부를 걸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개발 분야가 있기 때문에 지원하는 회사가 속한 산업이나 특별한 기술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분명히 제시될 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지원자는 금융개발에 특화되어 있다는 느낌보다는 한 두 번 경험을 해봤다는 정도로 느껴진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개발 경험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핀테크 기술 동향이나 솔루션 분석 같은 학습 활동을 추가하여 보강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KB국민은행에 지원하게 된 계기와 KB국민은행이 귀하를 채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기술하십시오 [ 500자이내 1000kbyte ]
  2. Q2 타인의 불편함을 해소하거나 불만사항을 해결해 준 경험이 있다면 기술하십시오 [ 500자이내 1000kbyte ]
  3. Q3 귀하가 생각하는 최고의 '고객서비스'란 무엇이며,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 1000자이내 2000kbyte ]
  4. Q4 소속된 집단(동아리, 학교, 아르바이트, 인턴 등)의 동료와 함께 추진 또는 실행한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십시오 [ 1000자이내 2000kbyte ]
  5. Q5 은행원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이며, 해당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나 준비했던 경험이 있다면 기술하십시오 [ 1000자이내 2000kbyte ]

자소서 항목 질답

  • 국민은행은 제 금융 동반자입니다. 첫 계좌 개설을 시작으로, 10년 이상 국민은행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은행들과 사용하기 간편하다는 모바일뱅크도 이용하였지만, 지금까지 저와 함께한 은행은 국민은행입니다. 간편한 모바일뱅킹, 조작이 쉬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서 국민은행은 고객을 우선시한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또한, 경제관념을 잡아주고 안전하게 자산을 지켜준 국민은행을 보면서 제가 받은 많은 서비스를 이제 제가 주도하에 고객들에게 제공하려 합니다.아쉬운점 1

    개발하면서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어려움 없이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가?’ 입니다. 프로그램은 이용자에게 편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이 목적이므로 편하고 접근성이 높게 만들도록 노력합니다.
    고객을 항상 우선으로 하여 어떡하면 더 편하게 서비스를 받을지, 신뢰감을 받을 수 있을지 생각하며 행동할 것입니다.
    고객 우선주의를 마음에 새기고 임하는 기업에 많은 고객이 마음을 열고 다가올 것입니다. 저는 더 많은 고객들이 더욱 편하게 국민은행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많은 지원자들이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나는 지원회사의 열렬한 고객이다 라는 것이 그것입니다. 지원자는 프로그래머로 지원하는 만큼, 이 회사의 솔루션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그 솔루션의 기술이나 기능이 지원자의 지원동기가 될 때, 더 큰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생각과 같은 검증이 불가능한 이유를 제시할 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 능력, 스킬이 이 회사의 솔루션이나 개발에 어떤 면에서 부합하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 워킹홀리데이 비자를 받아 독일에서 Web full-stack 개발자로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때 회사에서 운영하는 가게들의 POS프로그램 개발을 맡은 적이 있는데, 계산 프로그램에서 사용자들이 원하는 기능이나 불편한 기능을 추가 및 보완 등을 하는 역할이었습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같은 회사 직원들이었지만, 그들은 제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사용자로서 고객과 다름없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가끔 요청하는 추가 기능들을 넣어주고, 제가 만든 기능에서 불편한 점이 있다면 피드백을 통해 보완해가면서 프로그램 제작에서 큰 도움을 받고 주었습니다.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면서, 제 생각에는 이용자가 사용하기 편할 것으로 생각하며 만든 기능들이 오히려 이용자들에게 불편함을 주었던 경우들을 보며 사용자와의 충분한 대화와 피드백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그들이 불편하였던 점들을 제 손으로 고쳐 편하게 이용하게 하는 것에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좋은점 1

    좋은점 1 해외에 직접 가서 그곳에서 개발 경험을 가졌다는 점이 흔하게 볼 수 없는 사례라는 점에서 호감을 줍니다. 이곳에서 지원자가 어떤 언어로 어떤 기능을 개발했는지는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경험 자체는 호감을 줍니다.

  • 최고의 고객서비스는 단연 끊임없는 고객과의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례로 어떤 사람이 주식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유료 주식 트레이더의 강의를 보고 배우면서 시작하려고 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트레이더를 선택하는 데에서 많은 개인적인 조건이 존재하겠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트레이더와 주식 투자자 간의 소통입니다. 어떤 종목의 매수, 매도 시기만을 알려주며 고객을 유치하는 트레이더보다, 그 실력이 조금 부족할지라도 항상 질문과 의견을 받고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트레이더가 인기가 더 많습니다.
    위 예시에서의 트레이더는 국민은행이며, 주식 투자자는 고객입니다. 고객은 항상 언제든 자신의 요청을 받아주고 문제를 빠르게 해결해주는 기업으로 마음을 열 것입니다.
    소통의 부재는 고객으로 하여금 신뢰도를 낮추고, 그 기업에 대한 접근성을 떨어뜨립니다.
    아쉬운점 1

    다른 예로, 카카오톡 상담서비스가 있습니다.
    예전의 고객센터는 전화를 통한 문의나 방문, 이메일을 통한 문의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대부분이 카카오톡 상담서비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상담서비스는 많은 고객이 원활하게 문의를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이유 또한 많은 이유가 존재하겠지만, 단연 1순위적인 이유는 빠르고 간편한 소통 때문입니다.
    번거로운 절차가 없이 카카오톡을 통한 메시지 하나만으로 문의를 접수할 수 있다는 점은 고객들에게 큰 장점으로 다가왔고, 많은 고객이 만족하며 이용하고 있어 카카오톡 상담서비스는 더욱더 큰 고객센터의 한 일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끊임없는 고객과의 소통을 고려한 서비스의 형태로, 고객과의 소통은 기업의 이미지에서 큰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아쉬운점 2


    저는 언제나 고객들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려 합니다.

    아쉬운점 1 은행에 지원하면서 굳이 주식이야기를 예로 든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은행 업무에 비교했다면 지금보다는 더 호감이 갈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에 대한 논리적인 근거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즉, 카카오톡 상담서비스가 성공적인 서비스라는 것을 어디의 어떤 자료에서 본 것인지 제시하라는 것입니다. 막연히 지원자가 그럴 것이라 생각한 것이라면 경솔한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 독일 회사에서 웹 개발자를 하던 때, 새롭게 회사 홈페이지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다른 개발자들과 하게 되었습니다. 한 명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고 맡긴 프로젝트가 아니라 두 명의 디자이너와 두 명의 개발자 총 네 명으로 이루어져 단 기간에 완성시키기로 한 프로젝트라 상대적으로 다른 사람들과는 달리 일이 능숙하지 않았던 저에게 걱정이 많았던 프로젝트였습니다.

    주어진 짧은 시간에 문제없이 프로젝트를 완성시켜야했기 때문에 모두가 신중하고 계획적으로 프로젝트를 접근하게 되었는데, 매일 아침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회의를 가져 각자 해야 하는 역할을 분담하고 업무 중에도 수시로 메신저를 통해 서로의 상황을 공유하며 코딩을 하였습니다. 먼저 프로그램의 구조를 구상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고, CSS 및 간단한 front-end쪽은 디자이너들에게 맡기고 개발자들은 back-end를 위주로 프로젝트를 실시하였습니다.

    회사에 입사하여 웹 개발자를 하는 동안 당시 사용하고 있던 프로그램을 유지 및 보수를 하는 역할만을 하다가 새로운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시작한다는 생각에 긴장도 많이 하고 잦은 실수도 이어졌지만 모두가 급하게 하지 않고 기초부터 천천히 다진다는 생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큰 경험을 얻었고 얻은 교훈도 많았습니다.

    여러 명이 함께 진행하는 프로젝트였지만 각자 맡은 부분을 따로 개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기에 코딩의 방식이나 사용 모듈 등을 스스로 판단하여 개발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개인적인 판단에는 책임이 주어졌지만, 최대한 팀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의견을 물어보고 인터넷을 찾아보면서 진행하였기에 책임감과 자기개발에 도움이 됐습니다. 또한 팀원들과의 회의에서 서로 의견이 나뉘는 경우도 종종 있었지만, 서로의 생각을 존중하고 포용하며 최고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방법 또한 배웠습니다.좋은점 1


    처음으로 주어진 큰 실무 프로젝트를 무사히 마치고 앞으로 있을 프로젝트들을 모두 해낼 수 있을 것 같은 강한 자신감을 배웠고 팀원들과의 팀워크의 중요성을 온몸으로 느끼고 의견 수렴을 통한 개방적인 사고를 배울 수 있던 이 프로젝트는 가장 제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입니다.

    좋은점 1 이 내용에서 당시 지원자가 얻었던 기술적 역량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는 점이 아쉽지만 이 경험 자체는 호감을 준다는 점이 좋습니다. 여기에 덧붙여 기술적으로 어떤 배움과 실력 향상이 있었는지 제시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 환경을 대응해 은행원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은 빠른 대처라고 생각합니다.
    빠르고 간편한 사용을 추구하고 전진하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으로 보안이나 프로그램의 오류 등 문제점도 많이 발생합니다. 모든 문제점을 원천 차단한다는 말은 보장할 수 없지만, 빠른 대응은 언제나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문제점이 발생하였을 때 먼저 고객들에게 발 빠른 사과를 진행하고, 침착하게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파악하여 투명하게 고객들에게 알리고 빠르게 문제를 대처하면 오히려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증진시켜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내는 빠른 대처는 은행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빠른 대처를 통한 문제해결”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에 대해 관심이 많았습니다. 암호화폐의 시세 및 정보를 알려주는 홈페이지와 특정 거래소 API를 이용한 자동 거래 봇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암호화폐 투자를 하면서 정보를 공유하고 이야기를 나누던 모임이 있었는데, 저는 부족하지만 제가 혼자서 만든 자동 거래 봇 프로그램을 사용하고픈 사람이 있으면 사용하라고 공유를 하였습니다.
    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서 불편한 점과 추가할 점 등 의견을 받으며 개발을 진행하던 도중에, API의 변경 사항 때문에 프로그램이 오류가 난 적이 있었습니다. 저 혼자서 사용하며 개발하는 프로그램이었다면 문제가 없었지만, 실제로 다른 지인들이 돈을 거래하는 중요한 순간이었기에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문제의 발생 사실을 알고나서 빠르게 문제를 파악하고 사용자들의 연동된 private API key를 해제하여 프로그램 내에서 거래가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차단하고 프로그램을 수정하면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하마터면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던 상황이었는데,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응한 결과 문제없이 오류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이러한 경험은 저에게 발 빠른 대처에 대한 중요성을 온몸으로 느끼게 해주었고, 프로그램 배포자로서 개발에 있어 큰 책임감을 지고 임해야 된다는 것 또한 배웠습니다.

    아쉬운점 1 방향을 잘못 잡고 쓴 글입니다. 위에서 역량을 제시하라고 했고, 이를 위해 노력이나 준비했던 경험을 쓰라고 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노력이나 준비를 하면 능력이 향상되는 역량을 제시하라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지원자는 빠른 대처를 역량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물론 억지로 맞춰 쓴다면 빠른 대처 능력도 노력이나 준비를 통해 키울 수 있겠지만 이런 업무 태도를 묻는 항목이 아니라는 점이 핵심입니다. 여기서 묻는 것은 기술적 역량, 업무 수행에 있어 도움이 되는 실제적 업무 능력이라고 보는 것이 더 적합하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본인의 성공사례를 쓰는 것이 아니라 준비과정과 노력을 쓰는 항목입니다. 즉, 다양한 노력과 준비 과정들을 보여 달라는 것입니다. 단 하나의 경험을 구구절절 쓰는 항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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